웹사이트를 만들어보자

최근 편집: 2018년 7월 3일 (화) 00:10
Yonghokim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7월 3일 (화) 00:10 판

이 문서는 웹사이트웹서버, 도메인 네임의 기본 원리를 풀어서 안내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에 대해 조금 아는 초보자들은 웹서버와 도메인 네임의 개념을 분리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주로 웹사이트 업체들의 상술 때문에 그렇다). 여러가지 기본 개념들은 하나씩 직접 해보면서 익혀보자.

나 혼자 쓰는 방구석 웹 문서

조금 과장해보자면 웹사이트는 정말 아무것도 아니다. 윈도우 사용자라면 메모장을 열어서(왼쪽 밑의 윈도 아이콘/"시작"을 클릭 한 뒤 그 상태에서 그대로 notepad 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된다) 다음을 입력해보자:

<html><body>세상아 안녕?</body></html>

웹의 표준 문법이 된 HTML 언어 규칙에 맞추어 (편의상 몇가지 요소는 생략했다) "세상아 안녕" (Hello World 의 패러디.. 이다..)이라는 글이 나오도록 한 웹 문서이다.

C: 드라이브 최상위 경로 위에 c:\temp 폴더를 하나 만들고[주 1] hello.html 로 저장하자. 저장 화면에서 파일 종류를 *.txt 에서 All file 로 바꾸어주어야 hello.html.txt 가 아닌 hello.html 로 저장하자.

이제 브라우저를 열어서 주소창에 (보통 naver.com 이나 google.com 이라고 타이핑 하는 그 줄에) c:\temp\hello.html 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자. 브라우저의 왼쪽 위 구석에 "세상아 안녕?" 이 보일 것이다.

짠! 이것으로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에 성공했다! 브라우저에서 내가 작성한 웹 문서의 내용이 표시되도록 한 것이다.

다만 이 "웹사이트"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웹사이트와는 몇가지 차이점이 있다:

  • 다른 사람이 인터넷 상에서 볼 수 없다.
  • 이게 웹사이트가 맞을까? 내용이 너무 초라한데?

이런 요소들을 하나씩 추가하며 웹사이트의 작동 원리에 대해 알아보자.

ipconfig 실행 결과

다른 사람이 볼 수 있게 해보자

인터넷에서 볼 수 있게 해보자

복습: 웹 서버의 원리

도메인 네임을 씌우자

부연 설명

  1. 윈도우의 기본 보안 설정 상 c:\ 에는 파일을 만들 수 없게 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