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인민공화국

최근 편집: 2018년 7월 18일 (수) 12:25
Yonghokim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7월 18일 (수) 12:25 판

중화인민공화국동아시아에 위치한 공화국이다. 일반적으로 중국으로 불린다. 아시아 대륙에서 상당한 영토 크기를 차지하며[주 1] 그만큼 영향력도 막강한 국가이다. 수도는 베이징이고, 최대 도시는 상하이이다. 주요 도시로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난징, 시안, 푸저우, 칭다오, 옌타이 등이 있다. 세계 최대의 인구와 넓은 국토 때문에 그 영토를 중국 대륙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국제적으로 폭넓게 쓰이는 언어가 영어라면,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사용하는 언어는 중국어이다. 그 이유는 중국 인구가 14억 명으로 세계 인구 1위이기 때문이다. 한족과 55개의 소수민족이 중국 인구의 일부이다.

1949년 국공 내전 도중에 사회주의 세력의 중심인 모택동을 수반으로 하여 건국되었고, 지금까지 중국 공산당의 일당제로 통치되고 있다. 건국 이후 크게 실패한 것으로 평가받는 대약진 운동과 수많은 국가적 피해와 민간인 피해를 남긴 것으로 평가받는 문화대혁명 등이 벌어지고, 2차대전 전후의 낙후된 경제에서 덩샤오핑의 지도로 개혁개방을 시행하면서 현재 국내 총생산 기준으로 세계 2위 규모에 도달했다.

소련 붕괴 이후 러시아의 국력이 약해지면서, 자연스럽게 중국의 세력이 확대 되었으며, 특유의 오만한 중화사상과 제국주의가 결합하여 주변국에 부지런히 민폐를 끼치고 있다. 대표적으로 거의 7개국 이상과 벌이는 영토분쟁이 그렇다. 건국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국공내전에서 패배해 대만 섬으로 후퇴한 중화민국양안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다. 냉전시절 남한측에서는 중공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같이 보기

각주

  1. 중국이 워낙 커서, 바로 옆에 있는 한반도산둥 반도 마냥 중국에 붙어있는 반도 정도로 밖에 안 보일 정도로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