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위키의 여성혐오

최근 편집: 2016년 12월 24일 (토) 18:42
탕수육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12월 24일 (토) 18:42 판 (새 문서: 나무위키에는 전반적으로 여성혐오(misogyny)적 혹은 남성 편향적인 시각으로 서술된 문서가 많다. 주제와 상관없이 언제 어디에서...)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나무위키에는 전반적으로 여성혐오(misogyny)적 혹은 남성 편향적인 시각으로 서술된 문서가 많다. 주제와 상관없이 언제 어디에서 튀어나올지 알 수 없을 정도이다.

왜 나무위키가 특히 문제인가

여성혐오적 서술은 나무위키만의 문제가 아니고, 오히려 디시위키 등에 비하면 나무위키는 나은 편이다.

다만 나무위키는 사이트의 규모나 이용자 수 등에 있어서 독보적이라는 점에서 나무위키의 여성혐오적/편향적 서술은 그 파급력이 크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어지간한 키워드로 구글 검색을 하면 나무위키 문서가 검색 결과 상단에 나타나며, 이로 인해 다수의 대중이 나무위키의 편향된 서술에 노출되게 된다.

사례

성희롱을 섹드립으로 포장

섹드립 문서의 예시는 이것이 성희롱인지 섹드립인지 조차 구별하지 못하고 있다.

출산 문서에서 출산과정을 묘사하는 문구는 이렇다.

분만대는 변신침대 야동에 종종 나와서 불리는 명칭인 굴욕의자로도 불리는데 성기를 아주 적나라하게 드러나게 하기 때문이다

'야한 동영상' 소개글의 미주 1번에는 아래와 같은 서술이 있다.

남자쪽에 빗대자면 AV배우가 얼굴도, 몸매도 죄다 떨어지는데다 늙은 추녀라고 생각해 보면

가슴 만지게 해주세요라는 글은 전체적으로 보기가 힘겹다.

여러모로 물컹탱글스컹탱크가 아니다한 크고 아름다운 슴가에 대한 근원적인 접촉 의지

불필요한 성적 묘사

도끼자국은 여성이 밀착한 옷을 입었을 때 드러날 수 있는 성기의 외형을 불필요하게 구체적으로 묘사한다.

성범죄 정당화

나무위키의 상근예비역 문서에는 몰카를 정당화하는 서술이 수많은 편집을 거치면서 1년 넘게 남아 있었다가 트위터에서 문제제기되니 지워졌다. 그 서술을 쓴 일부 이단 탓으로 돌릴 것이 뻔하지만 사실은 1년동안 해당 문서를 편집한 나무위키의 수많은 편집자들이 여성에 대한 도촬이 문제인지 인지하는 못했다는 의미이다. 해당 문서는 다음과 같이 쓰여 있었다.

해수욕장이 초 근접한 초소에서 근무를 하면 여름이 기다려지기도 한다. 정말 아깝게 그런 부대에 배치받지 못한 경우는 전역 후까지도 한스럽기도 하다. 각종 장비를 이용한 합법적 도촬이 가능하며,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지만 상근도 군인입니다. 너그럽게 이해해 줍시다.

기타

매춘을 검색하면 글 전체가 여성혐오적인 시선으로 가득 차 있으며, 자식이 있는 여성은 맘충으로 서술하고 있다.

시선 강간 문서는 '시선 강간'이라는 개념 자체를 비판하고 있는데, 비판이라기보다 비방과 악담에 가깝다.

주로 남성들이 음흉한 눈빛으로 여성들의 특정 부위를 쳐다보는 행위를 시선 강간이라 부른다. 단연 여성이 남성에게도 행할 수 있으나 형평성은 밥말아먹은 집단에서 발상했으므로 전혀 언급되지 않고... 말도 안 되는 허점투성이의 페미나치들만의 부당한 논리로 점철되어있는 생각이다. ... 특별한 개념이라기보다는 거의 말장난에 가까운 그들만의 속어로 이해하는게 옳다.

교생 문서에는 '교육 실습', '학생', '학교', '교육' 등 본질적 문제가 아닌 '여남 사이의 성적 관계'를 직접적으로 서술하거나 암시하는 각종 서술이 난무한다.

김치남을 검색하면 이 문서는 '비하'로 분류되었지만 메갈리아 용어 설명에 관한 단어는 아무 주의가 없다. 김치녀 역시 '비하'로 분류하지만 김치남과 비교했을 때 제목과 경고수준에서 차이가 매우크며 이는 이중잣대를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