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평론

최근 편집: 2023년 8월 2일 (수) 22:17
Hyunjung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8월 2일 (수) 22:17 판 (새 문서: ⟪녹색평론⟫은 1991년 창간한 생태주의 잡지이다. 기존 자본주의 체제와 기득권에 맞서는 지속 가능한 공생과 공동체에 관한 논의를 다룬다. 《녹색평론》은 단순한 ‘환경운동’ 잡지가 아닙니다. 《녹색평론》은 오늘날 세계 전역에서 풀뿌리 공동체와 그 공동체의 자연적 토대에 대한 끊임없는 공격을 통해 소수 기득권층의 배타적인 이익실현을 도모하는...)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녹색평론⟫은 1991년 창간한 생태주의 잡지이다. 기존 자본주의 체제와 기득권에 맞서는 지속 가능한 공생과 공동체에 관한 논의를 다룬다.


《녹색평론》은 단순한 ‘환경운동’ 잡지가 아닙니다. 《녹색평론》은 오늘날 세계 전역에서 풀뿌리 공동체와 그 공동체의 자연적 토대에 대한 끊임없는 공격을 통해 소수 기득권층의 배타적인 이익실현을 도모하는 ‘세계화’ 및 ‘경제성장’의 논리를 거부하고, 진정으로 인간다운, 지속가능한 공생(共生)과 자치의 논리를 모색하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녹색평론》은 이러한 노력을 통해서 자본주의 산업문명 체제 자체를 근저로부터 묻고, 그럼으로써 살아 있는 인간정신을 증언하고자 하는 자유로운 정신들 사이의 상호교류에 이바지하면서, 참다운 의미에서의 공기(公器)이기를 지향합니다. 오늘날 《녹색평론》은 한국사회에서 생태주의의 지평을 열고, 주요한 사회담론을 이끌어가는 선구적인 매체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기성 체제와 주류 문화에 대하여 ‘아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와 자존심을 가진 사람들의 네트워크의 구심점이 되고 있습니다.[1]

182호(2023년 여름호)부터

  1. “출판사 소개”. 2023년 8월 2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