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 API

최근 편집: 2017년 7월 31일 (월) 09:48
아저씨a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7월 31일 (월) 09:48 판 (→‎기술: REST와 SOAP에 대한 설명을 약간 변경하였습니다.)

개요

공개 API(영어: 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어떤 서비스에 대해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 API를 말한다.

상세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네이버 등에서 자사의 상용 서비스에 대한 공개 API를 제공하고 있으며, 많은 서드파티 응용프로그램과 웹사이트가 이 API들을 활용하고 있다.

공공기관에서도 공개 API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공공기관의 공공데이터에 대한 공개 API는 공공데이터포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상용 서비스 외에도 비영리 서비스나 특정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서도 공개 API를 제공하기도 한다.

다만 상용 서비스에 대한 공개 API의 경우 자사의 해당 상용 서비스에서 손해를 볼 수 있는데, 예를 들면 구글 번역 공개 API의 경우 트래픽 부담으로 인해 비용을 지불하고 API를 사용하는 비즈니스 사용자를 제외하고는 API 공개를 철회했다.

기술

많은 공개 API가 REST처럼 HTTP를 최대한 있는 그대로 활용하거나 SOAP이나 XML-RPC와 같이 HTTP를 전송 레이어로만 사용하고 그 위에 새로운 레이어를 올려 구현하기도 한다.

공개 API가 서비스의 트래픽의 폭주를 일으킬 수도 있고, 어떤 이용자가 해당 API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허가된 프로그램에서만 API를 사용할 수 있도록 인증 방식을 적용하고 있는데, 많은 공개 API가 OAuth 방식을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