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문자)

최근 편집: 2023년 6월 2일 (금) 19:58
(가나 (문자)에서 넘어옴)

仮名, 일본어를 표기하기 위한 표음문자. 크게 히라가나(平仮名)와 가타카나(片仮名)로 나뉜다. 히라가나, 카타카나와 대비하여 한자는 마나(真名)라고도 부른다. 전근대에 한문을 격식 있는 문장으로 여긴 것은 일본도 똑같았다.

오십음도
ア단 イ단 ウ단 エ단 オ단
あ행 あ/ア い/イ う/ウ え/エ お/オ
か행 か/カ き/キ く/ク け/ケ こ/コ
さ행 さ/サ し/シ す/ス せ/セ そ/ソ
た행 た/タ ち/チ つ/ツ て/テ と/ト
な행 な/ナ に/ニ ぬ/ヌ ね/ネ の/ノ
は행 は/ハ ひ/ヒ ふ/フ へ/ヘ ほ/ホ
ま행 ま/マ み/ミ む/ム め/メ も/モ
や행 や/ヤ ゆ/ユ よ/ヨ
ら행 ら/ラ り/リ る/ル れ/レ ろ/ロ
わ행 わ/ワ ゐ/ヰ ゑ/ヱ を/ヲ
ん/ン っ/ッ ヵ/ヶ
일본의 문자히라가나가타카나


역사

중국 근린의 언어와 마찬가지로, 일본어는 한자를 받아들이기 전까지 문자가 없었다. 수서(隋書)에 "無文字 唯刻木結繩"라는 기록을 볼 때, 문자 이외의 수단으로 기록을 행하였던 것으로 보여지기는 한다. 한자를 받아들이면서 일본어는 문자화되지만, 한자는 어디까지나 중국어를 표기하기 위한 글자로서, 한국어와 마찬가지로 계통을 달리하는 일본어를 표기하는 데에 불편했다.

이후 한자가 음을 갖고 있는 것을 이용하여, 한자의 표음화가 일어나게 되는데 이것을 만요가나(万葉仮名[주 1]라고 한다. 만요가나의 시점에서는 형태상으로 한자와 구분이 없다.

이후 만요가나가 형태의 변화를 갖게 되는데, 초서체로 쓰이면서 그 형태가 변화한 것을 히라가나(平仮名)라고 하고, 만요가나에서 일부 획수를 줄인 가나를 카타카나(片仮名)라고 한다.

메이지 유신 이후 당시 문서들을 보면 공문서, 교과서에서는 토씨를 나타내는데 가타카나를 사용하였는데 문학 작품이나 민간에서는 히라가나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이후 일본의 패망으로 공문서에서 가타카나가 밀려나고 히라가나를 사용하기게 되었으며, 가타카나는 외래어 등을 나타내는 용도로 사용된다.

히라가나

平仮名, ひらがな.

카타카나로 써야 할 이유가 없다면 히라가나로 쓴다.

한자의 초서체에서 모양을 본따왔다. 궁중의 여인들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추측되며, 이 때문에 온나데(女手)라고도 불린다. 현대 일본어에서는 주로 고유어와 조사, 발음을 표기할 때 쓰인다.

카타카나

片仮名, カタカナ.

  • 옥편에서, 음 부분을 표기
  • 외국어/외래어 표기
  • 의성어/의태어
  • 생물, 광물명 표기
  • 상용한자가 아니거나 기타 사유로 한자 부분을 가나로 대체하여 표기할 때

승려들이 불경을 읽을 때, 한문에 표시하는 주석, 즉 구결에서 나온 것으로 보고 있다. 메이지 유신부터 2차 세계대전 종전까지는 카타카나만을 공문서에 사용했다.

헨타이가나

変体仮名

본래 가나 문자체계는 하나의 발음에도 여러 이체자들이 있어서, 같은 발음의 자라도 지역에 따라, 단어에 따라, 또는 단어 내의 위치에 따라 다른 글자를 사용했으며, 2음절 이상의 합자들도 있었다. 즉, 표기 심도가 매우 깊었다. 고대 일본어의 발음은 지금보다는 다양했는데, 세월이 지나며 발음이 단순화되어 몇몇 발음들이 사라지고 변했기 때문이다. 히라가나/카타카나의 は, へ가 단어인지 조사인지에 따라 발음이 다르고 お와 발음이 똑같은 を가 조사용으로 굳이 있는 것은 이 때의 흔적이다.

1900년에 히라가나와 카타카나에서 한 음절에 한 글자만을 대응시킬 것을 원칙으로 문부성훈령제10호 "소학교령시행규칙(小学校令施行規則)"을 제정하여 문자 정리를 개시하였다. 시행 초 약간의 혼란이 생겼는지 1908년에는 훈령을 개정하여 이체자 26자를 부활시키기도 했으나, 1922년 최종 폐지되었다. 이렇게 폐지된 이체자들을 헨타이가나라고 한다.

현재에는 미술적 용도로만 간혹 쓰인다.

고유 부호

탁점, 반탁점

글자 오른쪽 위에 삐침점을 두 개 찍어 탁음, 고리점을 찍어 반탁음을 나타낸다.

반복부호

오도리지(踊り字)라고 한다. 써도 그만, 안 써도 그만이다.

  • 한 형태소 안에 같은 한자가 연달아 나오면 々로 줄일 수 있다.
    • 예를 들어, "正正堂堂(정정당당)"은 "正々堂々"으로 줄일 수 있다. 그러나 "民主主義(민주주의)"는 "民主々義"로 줄여서는 안 된다.
  • 같은 히라가나가 연달아 나오면 ゝ로 줄일 수 있다. ゞ처럼 탁점을 붙일 수도 있다.
  • 같은 카타카나가 연달아 나오면 ヽ로 줄일 수 있다. ヾ처럼 탁점을 붙일 수도 있다.

가나의 용법

후리가나(요미가나)

振り仮名/読み仮名. 한자의 독음을 표시하기 위해 작게 표기하는 가나로, 이 때에는 요음·촉음 표기를 위해 글자 크기를 더 줄이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간혹 탁점이나 반탁점을 생략하는 경우도 있다.

오쿠리가나

送り仮名. 한자의 훈독 중 일부분(주로 끝의 1~2음절)을 가나로 빼놓는 용법이다. 원칙적으로는 아예 안 쓰고 한자만 늘어놓아도 비문이 되지는 않지만, 한자의 독법을 지시하고 문장을 끊어 읽기 편하게 하기 위해 흔하게 사용된다.

부연 설명

  1. 고대의 시집인 </nowiki>만요슈에서 이름을 따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