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자유게시판

이 게시물에 대한 정보

편집 불가능

페미위키 자유게시판입니다.

디스코드 채팅방에서는 실시간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어서 오세요!

성기성형수술 문서를 성전환 수술 문서로 넘겨주기했는데 이를 되돌리고 싶습니다.

3
무지개성왕 (토론기여)

성기성형수술 문서를 성전환 수술 문서로 넘겨주기했는데 이를 되돌리고 싶습니다. 부탁드립니다..;

무지개성왕 (토론기여)

서로 같은 것이 아니지만 새벽에 편집 중에 서로 동일한 것으로 착각하여 그냥 넘겨주기했는데 이후 다른 분이 내용편집을 하셔서 뭐가 문제인지 깨달았지만 어떻게 조치해야할지 알 수 없었습니다..;

무지개성왕 (토론기여)

앗..; 검색해보니 그냥 해결된 것 같군요 (폰 문제였네) ㅎㅎ;

죄송합니다. 문서 삭제를 요청합니다.

2
무지개성왕 (토론기여)

젠더정체성문서를 생성했는데 이미 성 정체성 문서가 있으므로 문서 내용 통합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해당문서 삭제를 요청합니다. 감사합니다.

Garam (토론기여)

넘겨주기 문서로 변경하였습니다.

Garam (토론기여)
  • 현재 [[페미니즘]] 문서에 대한 '''[[주제:U625pojt51e9hxqv|표제어 변경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페미위키에 접속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미디어위키:Anonnotice(sitenotice와 달리 비로그인의 경우에도 확인 가능)에 윗부분을 명시해주셨으면 합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Garam (토론기여)

페미위키에 접속하자마자 눈에 들어오게 하는데에 의의를 둔 것이고, 무엇보다도 이 논의는 정책에 관한 것이 아니라서요...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성폭력/성차별 사건 문서에 대한 참여 확대 방안 방안

2
Dyke (토론기여)

위키 커뮤니티들을 지켜본 경험에 비춰보면, 위키나 사전이라는 것은 당장 필요로 하거나 알고싶은 정보를 찾는 수단이면서, 또한 링크를 타고 자기의 지식을 흡수하여 확장시키는 공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 뜻에서 생리대 안전성 논란이나 남배우A 사건같은 것은 페미위키를 찾는 사람이 늘어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 문서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현재 많은 사람들이 찾는 주제로서 페미위키의 내용이 풍성해지면, 위키 참여자를 늘릴 수 있고 앞으로 성폭력/성차별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기록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여가 필요한 문서를 골라보았습니다.

당장 시의성이 있어 사람들이 많이 찾으면서 또 기록할 필요성이 큰 사건들은 성폭력 사건과 성차별 사건 관련 내용인데, MeToo, 검찰청 내 성범죄 및 성폭력 폭로, KTX 승무원 고용 분쟁 등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이런 문서에 대한 참여를 늘릴 만한 방법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1. 대문에 현재 진행중인 성폭력 사건과 성차별 사건 관련 문서들을 노출시키는 방법 2. 관련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방법

이런 것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Littlesam (토론기여)

위키이용자를 늘리는것 자체가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위키이용자만 넘쳐난다면 대문에 노출시키는 방법이든, 프로젝트로 편집자를 모집하든 사람은 단번에 모이고 문서도 금방 작성되죠.

플로우 게시판에 문제가 있나요

4
쮸우쮸우빔 (토론기여)

아아 테스트 테스트

낙엽1124 (토론기여)

😶

Pleasesica (토론기여)

이제 됩니다! 아까 답글 입력이 여러 번 안됐거든요. timeout 인가 그런게 빨갛게 뜨면서...

열심 (토론기여)

휴 다행이네요

초설 (토론기여)

페미위키:제재 정책의 '행여 이용자의 부도덕한 행동으로 인해 제재가 가해진 경우라도 이를 용서하고 잊도록(forgive-and-forget) 설계되었습니다. 모든 제재는 한시적이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과거에 제재를 받은 바 있다는 사실로 인한 어떠한 제도적 차별도 받지 않습니다.' 부분과

  • 찬성 의견을 제시하는 경우 최소 1일, 최대 30일 사이의 차단 기간도 함께 제시합니다.
  • 결정 기간 중 처음 2일 간은 반대 의견만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항목들이 잘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고 생각되는데 제가 잘 이해를 못해서 그런 건지 모르겠네요.

낙엽1124 (토론기여)

저는 지금 "페미니즘은 ooo"과 "oooo 페미니즘"으로 슬로건으로 쓰는 반달러를 1명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작년 10월 초 이 편집부터 지금까지를 치면 대강 넉달은 반달을 하고 있으므로 교화를 가능케 하는 최소 기한도 적어도 넉달보다는 많아야 한다고 생각하여 제재를 집행하는 분들이 예외로 처리해주셨으면 하여 그렇게 제재안을 올리거나 의견을 달고 있습니다. 이 반달러를 제외한 다른 제재 정책 집행 시에 대해서는 초설님의 말씀에 동의합니다.

초설 (토론기여)

현재 예외로 적용되고 있는 부분까지 규정하여 정책의 안에 있도록 해야 한다고 해야 합니다. 예외가 빈번할수록 규칙이 의미가 없어진다고 봅니다.

Pleasesica (토론기여)

짚어주신 부분은 페미위키 설립 초기에 만들어진 제재 정책의 설명인데, 개인적으로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그 부분이 잘 지켜지지 않는 점이 저도 속상하고 걱정입니다.

제재의 목적이 이상적인 상태를 지향하고 있다보니... (예: 부도덕한 행동으로 제재를 받은 사람이 제재를 받은 후에 또 반복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제, 여성혐오자가 페미니스트가 될 수 있다는 믿음을 전제, 아무리 제재 대상자라 할지라도 최대한 권리를 보장한다 등) 아무래도 지금의 실정과 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달 대처 강화, 제재안 강화의 요구와 forgive-and-forget의 목표가 충돌하는데... 페미위키가 초반보다 성장한 증거고, 앞으로의 과제라는 생각입니다.

forgive-and-forget, 제재 대상자의 권리보장이 지속적, 반복적, 악의적 반달, 소수자 혐오자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지,

결정 기간 중 처음 2일 간은 반대 의견만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 이 부분은 제재 의결 참여자 수가 예상보다 적다보니... 2일이라는 기간을 지키는 것보다 참여가능한 인원이 페미위키 접속 중일 때 의견을 남기는 것 자체가 더 중요해져서 발생한 것 같습니다. 제재안을 개정할 때 수정하면 좋겠습니다.

의견 나눠주셔서 감사해요.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초설 (토론기여)

정책이 초기에 만들어져 수정되지 않았고 이상과 실정에 괴리가 있다는 것 잘 알겠습니다. 반달이 극성인 시기인 만큼 충돌하는 가치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실정에 맞도록 수정하여 제재의 근거가 되는 정책을 확실히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게시글은 초설님에 의해 숨겨졌습니다 (기록)
Aurorashower (토론기여)

오랜만에 왔어요...환영 해주세요(당당)

농담이고 새해 복 많이들 받으세요. 반가운 얼굴들이 아직도 계셔서 너무 기뻐요.. (위키 요정 렌즈님....!!)

낙엽1124 (토론기여)

헉 샤워님 환영환영!! 글고 아이디 위키요정님이 생겨서 전 이제아니랍니다(침착

Aurorashower (토론기여)

왜죠...(집착)

Aurorashower (토론기여)

오랜만에 왔떠니 문법이 잘 기억이 안나서 ㅠ.ㅠ..아마도 렌즈봇의 도움이 필요할 순간이 오겠지요...미리 감사드립니다.(꾸벅)

도랑 (토론기여)

안녕하세요:)

Aurorashower (토론기여)

환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ㅋ

Pleasesica (토론기여)

우앙 안녕하세요! 반가워서 눙물 흑 ㅠㅠㅠㅠㅠ

아덴 (토론기여)

안녕하세요 새로 들어온 편집자입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훈장봇한테 관리자권한 줘야할거같아요

6
낙엽1124 (토론기여)

잘 모르겠는데 그냥 봇이면 보호된 문서 수정을 못하지 않을까요.??

Viral (토론기여)

앗 보호처리하면서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네요ㅠㅠ... 대문에 노출되는 문서라 재차 반달이 우려되는데, 보호 수준을 어떻게 해야할지... 훈장봇에게 관리자 권한을 추가하는 것이 좋을까요?

낙엽1124 (토론기여)

상관없지않을까요...? 잘모르겠는..😭😭😭

Viral (토론기여)

음... 어떤 부분들을 고려해야하는지 확인되기 전까지 해당 문서들 보호처리는 해제해두도록 하겠습니다.

Viral (토론기여)
낙엽1124 (토론기여)

앗 네 알겠습니다!

소명권 확보 문제에 대하여

12
WhatisI (토론기여)

플로우의 문제점에서 지적하는 바와 같이, 현재 페미위키에서 편집 차단을 당하면, 차단 당한 당사자에게는 플로우 게시판에 자기 글로 도배하는 반달(?) 비슷한 행위를 하지 않는 한, 소명권을 행사할 수 있는 길이 없어집니다. 이것은 심각한 문제여서 기술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전까지 어떤 방법으로 해결해야 할지, 토론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제가 제안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편집 차단 당한 제재 대상자가 소명을 시작할 때, 대상자 자신의 사용자 토론 문서에 주제를 열게 될텐데, 이때 가능한 자세한 소명을 합니다.
  2. 제재 대상자는 현재 페미위키 사용자들의 챗 프로그램인 디스코드에 접속하여 미리 지정된 소명 채널에서 자신의 글 이후에 올라온 질문이나 요구에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사용자들은 제재 대상자 사용자 토론 문서나, 디스코드에서 해당 소명에 대한 토론을 이어 갈 수 있습니다.
      • 이메일 같은 방법보다 디스코드를 이용하는 방법은 위키 사용자들에게 소명 과정을 공개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정보 정확히 기술적 문제가 생기는 부분은 "편집 제한"이며, 현행 제재 정책에 따르면 편집 제한은 "긴급 편집 차단 절차 중 결정 단계"에서만 일어납니다(일반 편집 차단 절차의 결정 단계에서는 실 제재가 집행되어 있지 않아 소명권에 문제가 없고, 긴급 편집 차단 절차가 결정 단계에서 집행 단계로 넘어간 이후에는 편집 차단이 되어 원래 소명권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정보 1번과 관련하여, 자신의 사용자 토론 문서에 주제를 생성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생성한 주제를 수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의견 그러므로 이 방법은 적절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정보 대신 사용자 토론 상단 혹은 우측에 위치한 설명은 편집이 가능합니다. 의견 그러므로 소명문을 위키 내에 작성하여야 할 때는 이 공간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WhatisI (토론기여)

'설명' 패널의 편집 역사도 위키에 남네요. 그렇다면 (1)번의 위키 상에서 소명할 때, 여기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겠네요. 다만 사용 용도가 좀 이상하다는 것이.. ㅎㅎ

혹시 편집 제한된 사용자가 자신의 사용자 문서의 하위 문서를 편집할 수 있는지 아시는 분?

낙엽1124 (토론기여)

하위문서와 하위문서의 토론도 편집이 안되네요.…

Revi (토론기여)

14년부터 고칠 생각이 없어보이네요.

기술적으로 '차단'된 사용자는 자신의 사용자토론 이외에는 편집이 불가능한데 Flow Topic 문서는 자신의 사용자토론 문서가 아닌 것으로 인식되는 문제입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Revi 전해주신 링크의 주된 내용은 차단되었을 때 적절한 메세지가 뜨지 않아 사용자가 이해하기 힘드니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보이며, 말씀하신 내용은 해당 링크에서 2017년 6월 14일에 보고되어 수정 추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즉 14년부터 고칠 생각이 없다는 것은 착오가 아닌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Revi (토론기여)

6월 14일 내용은 해당 내용이 다른 곳에서도 보고되었다는 내용으로 수정이 이루어진 바 없습니다. 수정이 이루어졌다면 패치가 이루어졌고 버그의 상태가 Closed, Resolved 일 것입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전달이 제대로 안 된 것 같아 다시 적습니다.

  1. 처음 본문의 내용은 "차단된 사용자가 아무 flow 게시판을 들어갔을 때 별도의 메세지 없이 입력창만 사라져서 원인을 알기 어려우니 개선이 필요하다"는 내용이고,
  2. Jun 14 2017, 1:27 PM에 Trizek-WMF이 추가한 내용은 "자신의 사용자 토론 게시판을 제외하고 차단된 이용자가 자신의 사용자 토론에 작성된 주제에 리플을 남기려고 할 때 입력창이 없다"라는 사실을 IRC로 들었다는 내용이며
  3. 29분에 Trizek-WMF이 본문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였습니다.(제가 말한 수정은 이 수정이었습니다.)
Screenshot

As a blocked user, there are no Reply buttons at all, so I cannot find any error message, Nor any explanation of why the Reply buttons do not appear.

Performance question (see comment): Should we be checking blocked status at view time? We could check via AJAX when they click into the field, but if the perf is not that bad, we might not need to worry about it.

See also bug 59927 (Flow: Improve the blocked-user error message)A blocked user can't edit its page but leave a message on the page is the way to appeal from a block.

--------------------------
**Version**: unspecified
**Severity**: normal
See also bug {T61927}

**Attached**: {F12670}

그러므로 역시 14년부터 고칠 생각이 없다는 것은 착각을 하신 게 아닌지 다시 한 번 확인 부탁드립니다. @Revi

WhatisI (토론기여)

ㅎㅎ 뭐 어쨌든 14년에 이슈화되었는데, 아직도 안고쳤으니.. 아무래도 빠른 시일 안에 고쳐지길 바라는 것은 무리겠네요.

낙엽1124 (토론기여)

아뇨 그니까 14년에 이슈화한건 비슷한 딴거고 17년 6월에 그 이슈에 이 이슈를 얹어서 마치 14년부터 이 이슈가 안고쳐진 것처럼 보이는 거라구요

WhatisI (토론기여)

그러네요. 문제가 있었던 건 14년부터이긴 한데, 그걸 인지한 것은 17년 6월이네요. 헐헐..

아무도 차단당한 유저가 플로우를 사용해서 사용자 토론 페이지에서 답변을 달 수 없다는 것을 그렇게 오랫동안 생각을 안했군요.ㅎㅎㅎ

뭐 어쨌든 인지를 하긴 했는데, 아직도 언제 해결될지는 모르겠는 거네요. 이 문제가 별로 중요하게 다뤄지는 것도 아닌 것을 보면요.

Revi (토론기여)

렌즈: 해당 부분은 렌즈님 말씀이 맞네요. 사과드립니다.

그러나 https://phabricator.wikimedia.org/T61928 (번호가 다릅니다) 는 여전히 2014년부터 지금까지 고쳐지지 않았다는 점도 알려 드립니다.

현재 반달이 매우 심하네요

3
아덴 (토론기여)

반달이 심하긴 하지만, 나무위키가 받는 훨씬 많은 문서 조작 공격과 복구속도를 생각한다면 현재 복구나 대응이 너무 느린 거 같습니다. 아침까지 저러한 문서가 계속 유지된다면 페미위키의 방향성 유지에 심각한 지장이 있지 않을까 염려됩니다.

열심 (토론기여)

급히 발견하고 문서를 복구하였습니다. 염려해주신 부분 크게 공감하고 있으며 문제 해결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염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덴 (토론기여)

네 감사합니다. 솔직히 위키의 활동량을 생각해보면 새벽에 활동하는 운영진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해 다소 비관적으로 전망했는데 놀랍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