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종자

최근 편집: 2022년 12월 29일 (목) 01:28

관심종자 또는 관종이란 관심을 받고 싶어하는 사람이나 그런 부류를 뜻한다.

타인의 관심을 끌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고 이를 위해 주변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언행을 하는 이들을 말한다. 주로 자조적이거나 비난적 어조로 사용된다.

외국어에서의 관심종자

영어로는 'Attention Whore'라고 한다. Whore는 다른 낱말과 붙을 때 우리나라의 '-창'과 비슷한 용도로 사용되지만, '-창'보다 훨씬 확실하게 여성혐오적인 의미를 드러내는 데다 심한 욕이기도 하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주 1]

부연 설명

  1. 애초에 'whore'는 친한 친구 사이에서도 그다지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기 힘든 말이며 특히나 남성이 여성을 상대로 사용하는 것은 상당히 심한 욕으로 들린다. 이는 흑인들끼리는 종종 사용하는 'nigga'라는 인종차별적 비하 표현을 백인이 흑인에게 사용하면 상황이 심각해지는 것과 비슷하다.
    캡틴 아메리카를 연기한 크리스 에반스호크아이를 연기한 제레미 레너가 캐릭터 블랙 위도우에 대해 "She’s a complete whore"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지탄을 받고 사과한 적도 있었다. 가상의 캐릭터에 대해 한 말이었고, 해당 캐릭터를 연기한 스칼렛 요한슨과 그들은 친한 사이였음에도 불구하고 일어난 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