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공성 알렉산더: 기동편 1

최근 편집: 2022년 12월 30일 (금) 11:22
파이널 판타지 14의 8인 레이드 목록(창천)
창천의 이슈가르드
(Heavensward)
기공성 알렉산더
기동편
(Gordius)
1편 2편 3편 4편
율동편
(Midas)
1편 2편 3편 4편
천동편
(The Creater)
1편 2편 3편 4편

파이널 판타지 14: 창천의 이슈가르드에 등장하는 8인 레이드, "기공성 알렉산더" 시리즈의 첫 번째 티어인 "기동(起動)편" 의 첫 번째 인스턴스 던전, "기동편 1편"에 대한 소개글.

스포일러 주의 아래의 내용은 미리 알면 작품 감상 시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대목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종종 세부 내용은 숨김 처리되어 있으나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열람을 원치 않으시면 뒤로가기를 눌러주십시오.

기공성 알렉산더: 기동편 1 - 고르디우스의 주먹

Alexander: Gordius 1 - The Fist of the Father

개요

기공성 알렉산더: 기동편 1

살리아크 강에 가라앉은 샬레이안의 유적이 갑자기 '기계 거인'이 되어 움직이기 시작했다. 고블린족 과학자 집단 '푸른손'이 유적 자체에 신을 소환하여 거대한 야만신으로 바꾼 것이다. 이대로 계속 대형 야만신이 작동하면 저지 드라바니아의 에테르가 고갈되어, 새로 만든 '이딜샤이어'도 멸망할 것이다. 즉시 야만신 내부에 침입하여 동력원을 조사하고, 이를 정지시킬 방법을 찾아라! - 파이널 판타지 14, 기공성 알렉산더: 기동편1 소개글

창천의 이슈가르드 8인 레이드 시리즈 '기공성 알렉산더' 시리즈의 출발을 알리는 '기동편'의 첫번째 층.

살리아크강에 갑자기 나타난 '기계로 된 야만신'. 이딜샤이어의 수장 '슬로픽스'는 호들갑을 떨며 모험가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야슈톨라의 조사에 따르면, 이 '기계 야만신'의 등장으로 저지 드라바니아의 환경 에테르가 매우 급격하게 사라지고 있으며, 이 대로 두다간 몇 년 이내로 드라바니아 전체가 죽음의 땅이 될 것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선 두 가지 대처법이 있다. 야만신에게 공급되는 환경 에테르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방법과, 어떻게든 깨어날지도 모를 야만신과 싸워 이기는 것. 야슈톨라는 첫 번째 방법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것이지만, 이것이 언제 해결될 지는 누구도 모르는 일이라며 모험가에게 시드와 함께 야만신과의 싸움을 준비해달라고 부탁한다.

모험가는 이딜샤이어 외각 지대에서 시드와 고블린 수집광, '기록가 백릭스'를 만난다. 현재는 야만신의 오른팔이 바깥으로 나와있는 상황이지만, 살리아크 호수 전체에 드리워져 있는 마법 장벽 때문에 진입이 어려운 상황. 모험가는 일단 야만신의 오른팔 앞에서 대기중인 빅스와 웨지를 만나 어떻게든 돌입 방법을 모색하게 된다. 야만신의 입구는 오른손에 위치해있긴 하나, 기계 야만신을 불러냈다는 고블린 광신도 집단 '푸른 손'은 진입 코드를 암호로 만들어놓은 상황. 다행히 빅스와 웨지의 재치와 수수께끼의 보물 수집가, '미데'의 도움으로 암호를 뚫고 모험가 일행은 기계로된 야만신의 오른손을 통해 내부로 진입하게 된다.

'기공성 알렉산더' 시리즈의 첫 레이드인 만큼 매우 단순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보스전은 크게 두 번으로, DPS 체크 보스인 '파우스트'와 본편인 '억압자(Oppressor 0)'로 나뉜다. 억압자의 경우 크게 어려운점은 많지 않으나 딜러 혹은 서브탱커가 신경써야 할 기믹들이 존재하며, 후반부에 '미완성 억압자(Oppressor 0.5)'가 나타나 보스가 두 마리로 늘어나니 주의.

전용 BGM은 'Sins of the Father, Sins of the Son(생산자 책임)', 'Locus(계기)'.

일반 난이도

사용 기술 및 기본 전략

파우스트(Faust)

파우스트는 간단한 DPS 체크용 중간보스로, '냉병기 공격(Kaltstrahl)'이라는 전방 부채꼴 범위 물리 공격만 사용하며, 이외에 다른 공격은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그리고 20초 주기로 작은 이족 보행 기체인 '인형 폭기병(Sturm Doll)'이 나타나는데, 이건 메인 탱커 혹은 서브탱커가 어그로를 잡아주면 된다. 일반 난이도는 그렇게 크게 어려운 점은 없으니 재빠르게 쓰러트리도록 하자.

1. 냉병기 공격(Kaltstrahl): 적개심 1순위 대상자를 향해 부채꼴 범위 물리공격.

2. 인형 폭기병(Sturm Doll): 약 20초 주기로 나타나는 졸개. 해치우지 않아도 상관 없으며 탱커가 어그로만 잡아주도록 하자.

억압자(Oppresor 0)

억압자는 이족 보행 중형 공성 기체로, 각종 중화기로 모험가들을 압박한다.

억압자가 가장 먼저 사용하는 공격은 '과열 분사(Royal Fount)'로, 적개심 1순위 대상자를 향해 발사하는 부채꼴 범위 마법 공격이다. 메인 탱커는 방어 스탠스를 사용해 맞고, 아군이 맞지 않도록 머리는 벽쪽으로 돌려서 탱킹을 해주자. 광역 공격인 '기관총 발사(Gunnery Pod)'는 역시 마법 타입 공격으로, 힐러가 적당히 회복해주면 된다.

1. 과열 분사(Royal Fount): 적개심 1순위 대상 부채꼴 범위 마법 공격. 약한 생존기 혹은 방어 스탠스로 대처한다.

2. 기관총 발사(Gunnery Pod): 전체 대상 광역 마법 공격. 힐러가 회복해준다.

잠시 후 억압자는 '점착탄(Resin Bomb)'을 시전하고 랜덤 파티원 1명 방향으로 '광자포(Photon Spaser)'를 사용한다. '점착탄(Resin Bomb)'은 랜덤 아군 4명을 대상 위치에 사용하는 마법 장판 공격이니 장판 범위가 나타나면 산개해주자. '광자포(Photon Spaser)'는 랜덤 파티원 1명 대상 위치로 발사하는 직선 범위 마법 공격으로 역시 장판 범위가 나타나면 피해주면 된다.

3. 점착탄(Resin Bomb): 랜덤 아군 4명을 대상으로 마법 장판 공격. 피격시 고통 상태에 빠지니 적당히 피해준다.

4. 광자포(Photon Spaser): 랜덤 아군 1명 방향으로 직선 범위 마법 공격. 범위가 나타나면 반드시 피해준다.

또한 억압자는 중간중간 적개심 1순위 대상자를 제외한 랜덤 파티원 1명에게 붉은 징표를 찍고 '증기 미사일(Hydrothermal Missle)'을 사용한다. 대상자에게는 3연속 물리 공격이 들어가니 힐러는 특히 신경을 써주자.

5. 증기 미사일(Hydrothermal Missle): MT 제외 랜덤 파티원 1명에게 붉은 징표 후 연속 3회 물리공격. 힐러는 신경 써서 힐해주고 대상자는 생존기를 사용할 수 있으면 쓰자.

전투 중간쯤 되면 억압자는 '긴급 출격(Emergency Deployment)'을 사용하는데, 억압자 좌우에 '경보기(Alarum)' 2마리가 생성된다. 이 경보기들은 '압축 입자(Nanoparticles)' 디버프를 7중첩 가지고 있으며, 처음 공격한 대상자와 줄로 연결되어 무조건 첫 대상자만 공격한다. 공격을 할 때마다 '압축 입자' 디버프가 대상자에게 옮겨져서 모든 디버프가 옮겨지면 대상자가 '미니멈(Minimum)' 상태가 되어버리니 그 전에 쓰러트려야 한다. 경보기를 쓰러트리면 쓰러진 위치에 작은 미니멈 장판이 잠시 동안 발생하는데, 여기 들어가도 미니멈 상태가 되어버리니 주의하자.

6. 긴급 출격(Emergency Deployment): 억압자 주위에 '경보기(Alarum)' 2체를 소환한다.

6.1. 경보기(Alarum): '압축 입자(Nanoparticle)' 디버프를 가지고 있으며 처음 공격한 대상자를 죽을 때까지 공격한다. 공격할 때마다 자신의 디버프를 옮기며 전부 옮으면 대상자는 미니멈 상태가 되어버리니 주의. 쓰러트리면 시체 위치에 미니멈 장판이 발생한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전장에 경보가 울리면서 '미완성 억압자(Oppressor 0.5)'가 추가로 소환된다. 미완성 억압자는 억압자와 붙어있으면 서로 강화 버프가 발생하니 서브 탱커가 어그로를 잡고 반대편에서 탱킹해주면 된다. 억압자 기체가 두 개가 되므로, '점착탄', '증기미사일', '광자포' 패턴도 두 배가 되니 주의.

미완성 억압자가 등장하면 두 억압자는 1층의 핵심 기믹인 '초대형 미사일(3000-tonze Missle)'을 사용한다. 기체에서 1발씩 총 두 발의 미사일이 발사되며, 전장의 랜덤 위치에 착탄 위치가 표시되고 초대형 미사일이 천천히 낙하하는 기믹이다. 그냥 낙하하게 내버려 두면 전장 전체에 강력한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대처법이 따로 있는데, 억압자가 소환하는 '경보기'의 미니멈 장판을 이용하는 것이다. 두 억압자가 '초대형 미사일'을 사용한 후 '긴급 출격'을 사용하면, 딜러와 서브탱커가 경보기를 붙잡고 미사일의 위치에 경보기를 끌고가서 죽이면 된다.

7. 초대형 미사일(3000-tonze Missle): 각 억압자 기체에서 두 발의 대형 미사일을 발사. 잠시 후 전장에 착탄 위치가 표시되며, 미사일은 해당 위치로 천천히 낙하한다. 억압자가 불러내는 경보기를 해당 위치에서 파괴해서 미니멈 장판 위에 떨어지게 만들면 광역 데미지를 막을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 두 억압자는 '제트 분사(Jet Exhaust)'를 사용해 날아오르는데, 전장의 랜덤 위치에 거리 비례 데미지를 주는 '경착륙(Quick Landing)'을 사용한다. 날아오를 땐 데미지를 입지 않도록 멀리 피해주고, 착지 위치가 표시되면 최대한 멀리 떨어져주자.

8. 경착륙(Quick Landing): 두 억압자가 날아오른 후 랜덤 위치에 착지하며 거리 비례 데미지 공격. 착지 위치가 표시되면 최대한 데미지를 덜 받을 위치로 피해주자.

이후는 지금까지 보았던 패턴의 반복이다. 그러나, 두 억압자를 쓰러트릴 땐 반드시 비슷한 시기에 쓰러트려야 하는데, 그 이유는 한 쪽 억압자가 죽으면 남은 억압자가 10초짜리 시전 전멸기인 '자폭(Self-distruct)'을 시전하기 때문이다. 이를 주의하여 두 억압자를 쓰러트리면 승리.

9. 자폭(Self-distruct): 한 쪽 억압자가 죽으면 다른 억압자가 시전. 시전 완료시 강력한 데미지와 함께 전멸하니 두 억압자는 비슷한 시기에 쓰러트리도록 한다.

보상

클리어 보상으로는 전설 무기인 '아니마 웨폰' 재료인 '고정밀 고르디우스 나사'를 모든 파티원에게 제공하며, 보물 상자에서 아이템 레벨 190 장비를 교환할 수 있는 토큰을 제공한다. 1층에서 제공하는 토큰은 장신구를 교환할 수 있는 '고르디우스 나사'와 허리 방어구를 교환할 수 있는 '고르디우스 사슬', 그리고 발 방어구를 교환할 수 있는 '고르디우스 디딤판'이다.

이후의 이야기

억압자를 쓰러트린 빛의 전사와 미데는 뒤늦게 따라 들어온 라운드록스를 보고 놀란다. 고물 수집가인 라운드록스는 기계 야만신 내부에서 쓸만한 잡동사니를 찾기 위해 들어왔던 것. 그리고 그 일행 앞에 '푸른손'의 수장인 '만능의 퀵싱크스'가 나타난다. 그는 폭탄을 잔뜩 짊어진 기공병사들을 동원해서 미데와 빛의 전사를 압박한다. 이미 미데가 찾는 '보물'은 없어졌고 그것은 이미 '푸른손' 일행이 손에 넣었던 것. 수적으로 열세였기에, 미데는 폭탄 기공병들을 총으로 쏴버린 후 빛의 전사, 라운드록스를 데리고 탈출하게 된다.

미데가 노리고 있는 것은 '알렉산더 계획'이 새겨진 '에니그마 코덱스(Enigma Codex)'라는 물건. 정황상 이미 퀵싱크스의 손아귀에 있는 듯 하며, 계획의 이름을 통해 빛의 전사 일행은 야만신의 이름이 '알렉산더(Alexander)'일 것이라 추측한다.

영웅 난이도

알렉산더: 고르디우스의 주먹(영웅)

Alexander: The Fist of the Father(Savage)

파이널 판타지 14 시리즈 최초로 '장비 보상을 위한 영웅 레이드' 시리즈. '영웅' 난이도라는 칭호 답게 난이도가 크게 올라갔으며, 보상 또한 아이템 레벨이 훨씬 높은 210레벨 장비를 제공한다. 영웅 난이도에서는 진입로를 생략하고 바로 중간 보스인 '파우스트'부터 시작하며, 패턴은 크게 다르지 않으나 체력이 매우 크게 늘어나서 DPS 체크 수준이 매우 높아진 편. 아이템 레벨 190 (라바나 무기 + 기동편 일반 장비) 기준으로 모든 파티원이 딜링에 참가하지 않으면 통과하기가 대단히 힘들어 '파우스트 선생님'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본편인 '억압자'의 경우 공격이 매우 아파졌으며, 주요 기믹인 '초대형 미사일'이 억압자 1체당 2발을 사용하게 되어 2페이즈 부터는 미사일 유도를 4명이 도맡아서 하게 된다. 힐러의 경우 탱크 버스터인 '초플라즈마', '과열 분사' 패턴과 훨씬 강력해진 광역 공격인 '기관총 발사' 패턴 때문에 미사일 유도 처리를 할 수 없어서 DPS 4명이 미사일 유도에 참가해야 한다. 또한 '점착탄' 패턴이 넓은 데미지 장판을 남기게 되어 안전지대도 훨씬 좁아지기 때문에 여러모로 파티원 손을 타는 레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