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정치인)

최근 편집: 2022년 12월 30일 (금) 10:14
김민석
金民錫
국적대한민국
출생1964년 5월 29일
거주지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
학력숭실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사회학
컬럼비아 대학교 국제정치학 (졸업) 하버드 케네디 스쿨 행정학 중국 칭화대학교 로스쿨 중국법 (석사)
직업정치인, 교수
경력서울대학교 총학생회장
새정치국민회의 총재특별보좌관
새천년민주당 총재비서실장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단국대학교 초빙교수
한양대학교 초빙교수
더불어민주당 대표최고위원
더불어민주당 특보단 단장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 원장
더불어민주당 포용국가비전위 위원장
종교개신교 (성결교)
의원 선수3
의원 대수15·16·21
정당더불어민주당
지역구영등포구 을
웹사이트[[1]] [[2]]

김민석은 대한민국 남자 정치인이다. 김대중 대통령 지원을 받아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정계를 입문하며 급속도로 성장하였다. 젊은 나이에 정계에 입문하고, 의정활동이 뛰어나 인지도가 높았다. 하지만, 2002년 <제16대 대통령 선거> 당시, 정몽준을 지지하며 서울특별시 시장 선거에 출마하려고 하였지만, 이명박에 밀려 낙선후 인지도가 하락하였다.

논란

새천년 NHK 사건

2000년 5월 17일, 5.18 민주화운동 기념일 행사에 참가하기 위해 광주광역시를 방문한 정치인들이 전야제가 끝난후 시내 '새천년NHK'라는 단란주점에서 술을 마셨다는 것이 임수경 의원에 의해 주장되었다. 당시 장성민의원, 우상호의원, 송영길 의원 등 많은 당시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단란주점에서 술을 마셨고, 일부 의원은 임수경의원에게 폭력적인 언행을 가하면서 논란이 되었다. 이 일이 주장되며, 민주당과 386세력들의 도덕성이 비판되며 관련인사들이 사퇴하고 퇴출되는 등 큰 파장을 불러왔다. 당시 당선자 신분으로 의정활동을 시작하지도 않았던 진보진영의 인사들이 단란주점에서 접대부를 끼고 술을 마셨다는 것이 폭로되며 진보로 높은 도덕성을 자처했던 386세력들에 대한 비판이 거세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