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학

최근 편집: 2022년 12월 30일 (금) 22:43
인쇄용 판은 더 이상 지원되지 않으며 렌더링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북마크를 업데이트해 주시고 기본 브라우저 인쇄 기능을 대신 사용해 주십시오.

개요

페미니즘의 영향을 받아 등장했다. 시대의 특정 여성운동에 대한 반응으로 형성되었다. 다양한 조류가 있는데 페미니즘 이상으로 각 조류는 갈등적이다. 크게 친페미니스트 남성운동, 반페미니스트 남성운동, 남성주의적 남성운동으로 나뉜다.

갈래

친페미니즘 남성운동

1960년대 등장했다. 급진적 페미니즘에 대한 반응으로 신좌파 남성 속에서 나타났다. 사회가 규정한 남성성을 극복하는 것이 관심사다. 예를 들면 남성에게 감정을 억누르게 하는 것은 남성의 삶의 질을 낮추고 인간미를 감소시킨다. 젠더에 대한 문화적 규정이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해로운 것으로 간주한다. 여성은 권리와 전문적 발전을 억압당하고 남성은 감정을 억압당한다. 감성의 이해와 경험은 인간이 배워야 할 중요한 것인데 사회가 이것을 남성에게서 빼앗아간다고 생각한다. 이들은 남성들에게 감정에 충실해지고 타인을 돌보고 친밀한 관계를 맺을 것을 권장한다. 페미니즘 이론 발전과 같이 발전한다. 남성중심 경제구조가 남성에게 데이트비용 부담이나 가정을 책임져야 하는 경제적 부담을 주기 때문에 와해되어야 한다는 류의 분석도 이 쪽이다. 남성의 동성애 혐오를 없애기 위해 노력하고, 동성애자에 대한 차별을 반대한다.

남성주의적 남성운동

남성이 성차별(역차별)로 고통받고 있다고 생각하고 남성들이 여성화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여성의 침범을 받지 않는 남성만의 공간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많이 한다. 남성 페미니스트를 비난하는 것이 주요 수사전략인데 주로 유약하다거나 남성에 대한 편견을 부추긴다고 비판한다. 또한 반동성애 경향이 있다. 어디서 많이 본 주장인 것에서 알 수 있듯 이들이 주류이다.

반페미니즘 남성운동

페미니즘이 이룬 모든 성취에 반대한다고 보면 된다. 이런 운동은 페미니즘이 최초의 성취를 이룰 때부터 보수적 성역할을 선호하는 남성 사이에서 나타났다. 예를 들면 근대 페미니스트가 여성 투표권을 쟁취하려 투쟁할 때부터 여성 투표권 반대 운동 또한 전개되었다. 현대의 대표적 사례로 미국1994년 잡지 '반격'은 남성과 여성이 전통적 역할로 돌아가는 것을 목표로 했다. 1996년 데이비드 겔런터는 가정의 문제는 여성 취업의 결과이고 직장에 다니는 여성은 이기적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