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왕벌

최근 편집: 2020년 7월 30일 (목) 00:54

여초,남초를 가리지 않고 남성이 자신의 성 또는 성적 어필을 이용하여 게임, 커뮤니티에서 이득을 취하는 남자를 뜻하는 인터넷 용어이다.

대개 남왕벌이 남자인 경우에는 남자의 관심이, 넷카마인 경우에는 템과 계정을 팔아서 챙길 돈이 가장 큰 목적이므로 대부분의 남왕벌은 컨트롤이 엉망이지만 가끔 남왕벌의 관심병과 벌통 관리에 남장군의 실력과 간지가 합쳐진 경우도 있으며 처음엔 게임 자체를 즐기는 것이 목적이었지만 남자밝히는 일벌들로 인해 타락하여 남왕벌이 되는 경우도 있다.

남왕벌의 기반은 일벌들이라서 벌통 안에 다른 남자가 있으면 그남에게 관심이 쏠릴 수 있으므로 남왕벌은 다른 남자들을 견제하며 친목 활동을 활발하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남왕벌의 견제 대상이 된 님성이 오히려 남왕벌, 넷카마로 몰려서 까이는 모습도 자주 볼 수 있다. 여초 커뮤니티나 온라인 게임에 주로 서식한다.

현실에선 여자사람친구가 많은 사교적이고 둔한 남성에게 친구가 되고 싶은 척 접근한 후 그남의 여자 인맥을 자신의 벌통으로 승화시키고 이용대상이었던 남성을 밀어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경우의 후폭풍은 남왕벌의 이간질에 넘어가 친구들간에 험악한 분위기가 되고 남왕벌이 퇴출된 후로도 사이가 소원해지거나, 이용당한 남성이 또다른 남왕벌로 각성하는 등 뒤끝이 나쁠 때가 많다.

중요한 것은, 기본적으로 부정적인 단어이기 때문에 자기 맘에 안 드는 사람을 욕할 때 그냥 쓰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서로가 서로를 보고 남왕벌이라고 하는 일도 부지기수이다. 내가 하면 남장군, 니가 하면 남왕벌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역으로 매장당하지 않기 위해서라던지 여러모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할 용어이다.

나아가서 어떤 집단 내에서 여성들에게는 인기가 있거나 무난하게 친하지만, 남성들에게는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경우, 여자에게 아양떠는 남왕벌 취급을 당하기도 한다.남녀공학에서 집단따돌림이 있을 때 심심찮게 발생하는 구도. 이런 경우 그 남성은 성인이 되어서도 여성인 친구에 비해 남성인 친구를 사귀는 것을 더 어려워하는 일도 발생한다.

사족이지만 어원인 미국문화의 "King Bee(킹비)"와 "남왕벌"은 상당히 다르다. 전자는 본인의 카리스마적인 성격으로 끌어모은 동성(즉, 남성) 추종자들이 권력의 주 기반이지만, 남왕벌은 전적으로 자기한테 껄떡대는 여성 추종자들에 의존한다. 때문에 남왕벌이라는 낙인은 일종의 오명과도 같아서 스스로가 눈치보면서 정도껏 행동하는 반면, King Bee는 자신의 포지션을 대놓고 드러낸다. King Bee는 한국에서 흔히 말하는 남장군과 남왕벌의 혼합형에 가깝다. 남장군처럼 카리스마로 추종자들을 거느리고 사교의 중심에서 활동하지만, 좋은 느낌만 있는 남장군과는 달리 권력을 이용해서 타인을 복종시키거나 군림하려 들며 추종자들을 통해 경쟁 King Bee 그룹을 배척하는 면은 영락없는 남왕벌. 또한 King Bee를 추종하는 남성들이 King Bee를 비판하거나 또는 경쟁관계에 있는 다른 King Bee를 추종하는 그룹의 사람들에 대해서 폭력적이고 배타적인 태도를 보인다는 점도 남왕벌과 유사하다. 근래에 쓰는 표현으로는 보이크러쉬나 쎈형아 같은 표현이 King Bee형 캐릭터에 잘 붙는 편이다. 즉 잘 나가는 형쯤 되시겠다. 조금 더 나쁘게 가면 일진미화물에 나오는 일진 캐릭터.. 사실 미국에서 한국의 남왕벌에 가장 근접한 캐릭터는 Slut, 또는 D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