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최근 편집: 2023년 6월 16일 (금) 12:57
안내 이 문서는 주로 다이어트약물을 자세히 알고 있는 사람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부족한 내용을 더 채워주세요.

건강, 혹은 미용 목적으로 살을 빼는 것.

다이어트의 어원

어원은 고대 그리스 어인 δίαιτα(diaita 디아이타 "생활양식(생활습관)")이다. 이 diaita라는 단어는 diaitasthai(생활지도)와 diaitan(음식물 등을 고른다)이라는 단어와 관계가 있다. 이 그리스어인 diaita가 라틴어의 diaeta, 중세 라틴어의 dieta, 고대 프랑스어의 13세기 diete를 거쳐 영어 diet가 되었다.

다이어트의 필요성

다이어트는 초고도비만, 고도비만일 경우 건강상의 이유 때문에 필수적으로 해야 한다. 비만이 심할 경우 당뇨, 혈당장애, 고혈압, 심혈관질환, 관절장애 등이 일어나기 쉬우며, 비만 상태가 오래 유지될 경우 수명이 줄어든다. 과체중 상태일 경우 꼭 다이어트를 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현재의 체중 기준이 저체중 쪽으로 치우쳐 있으며, 사실은 과체중이 더 건강한 삶을 영위한다는 연구도 있다.


다이어트와 여성혐오

현실에서는 보통체중(심지어 저체중)인 여성이 미용 목적으로 쉽게 한다. 사회가 남성의 몸은 이상적인 기준을 세워 검열하지 않지만, 여성의 몸은 끝없이 검열하고 극단적으로 마른 몸을 찬양하기 때문이다. 여성은 이러한 사회의 기준을 내면화하고 자신도 이상적인 몸이 되기를 추구한다. 많은 다이어트 산업이 자신의 몸을 긍정하지 못하는 이러한 여성들을 타겟으로 삼아 이러한 관념을 재생산한다. 스피닝 광고, 필라테스 광고, 요가 광고, 다이어트 업체(쥬비스) 광고 등이 여성을 주 소비자로 상정한다. 체중조절용 식품이나 다이어트 약물도 마찬가지다.

운동

살을 뺄 수 있는 운동과, 근육을 붙여주는 운동이 다르다. 보통 유산소 운동은 살이 빠지는 것으로, 근력운동은 근육을 발달시키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사실 운동은 식이요법에 비해 체중감량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 체중 감량을 목표로 할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식이이다.

식이

다이어트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부분이다. 섭취하는 음식의 종류와 양에 따라 칼로리와 영양소가 달라지므로, 체중을 빼거나 몸의 대사 작용에 큰 영향을 미친다. 체중을 빼려면 섭취량을 줄이면 되고, 건강을 신경쓴다면 덜 가공된 식품을 먹는 것이 좋다.(예를 들어 설탕보다 과일) 물론 가공할 경우 영양소 흡수가 극대화되는 일부 식품이 있으나( 기름에 볶은 당근 등) 대부분의 경우 많이 가공된 것보다 덜 가공된 것이 몸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다.

약물

건강기능식품은 보통 몸의 대사에 관여해 지방축적을 막는 것이 많으며, 대부분의 다이어트용 약물(의약품)은 식욕억제제이다.

건강기능식품

  • 가르시니아캄보지아 :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방해해 살이 찌는 것을 막는다. 가격이 저렴해 대부분의 다이어트보조제에 필수적으로 포함되는 성분이다.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 간손상이 있으며, 권장 용량을 초과해서 먹을 경우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다.
  • CLA(공액리놀렌산):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해 살이 찌는 것을 막는다. 보통 위의 가르시니아와 함께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 가르시니아의 지방 생성 방해 효과가 매우 잘 연구되어있고, 레포트가 많은 데 비해, CLA에 대해 연구한 논문은 별로 없다. 부작용도 거의 알려져있지 않으나 인터넷 상의 증언에 따르면 무월경, 지속적인 자궁출혈, 복통, 두통, 피부트러블 등을 경험한 여성들이 있었다고 한다.
  • 키토산 : 지방과 결합해 그대로 배설되어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막는다. 지방을 많이 섭취할 경우 변이 설사와 같아지며, 똥과 방귀냄새가 지독해진다.

의약품

대부분 체중감소 목적의 의약품 원리는, 식욕을 억제해 절대적인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다. 예외가 일부 존재하지만 그러한 약물들은 잘 쓰이지 않는다. 대부분 다이어트약물은 다이어트 중 식욕이 참기 힘들기 때문에 먹는 것이므로, 식욕을 참는 것이 괴롭지 않다면 굳이 돈을 들여가며 먹을 필요가 없다. 결국 살이 빠지는 근본 원리는 음식을 적게 먹기 때문이다.

  • 디에타민 : 식욕을 저하시키는 향정신성 약물. 정신과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다. 성노동 여성들 사이에서 유명한 약물이기도 하다. 푸링, 푸리민 등은 모두 디에타민과 같은 성분의 약이다. 중추신경에 작용하여 식욕을 억제한다. 장기 복용 시 부작용이 매우 극심하므로 절대 장기복용을 권하지 않는다. 최대 권장 복용 기간은 보통 두달 정도이다. 장기복용을 할 경우 지능 감퇴, 기억력 감퇴, 건망증, 성격 변화, 공격성, 분노 조절 장애 등이 나타난다. 이것은 장기 복용 시만의 부작용이고, 단순히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기분 상승, 메스꺼움, 두통 등이 있다. 의사들은 돈을 벌려고 쉽게 장기 처방을 해주므로 조심해야 한다. 성노동자들 사이에서 이상한 행동을 하는 동료를 보면 하는 흔한 농담이 있다. "쟤 디타 먹었냐?"
  • 벨빅
  • 삭센다

더 자세한 정보는 다음을 참고할 것 다이어트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