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근 편집: 2024년 1월 18일 (목) 11:14
정사도법으로 투영한 대한민국의 위치.
국기

대한민국아시아 대륙의 북동부에 있는 한반도의 남부에 위치한 공화국이다. 서쪽으로는 서해를 사이에 두고 중국이, 동쪽으로는 동해를 사이에 두고 일본이 있으며 북쪽으로는 조선(이하 북조선)과 맞닿아 있다. 수도는 서울특별시이며, 국기는 태극기, 국가는 비공식적으로 애국가, 공용어는 한국어한국 수어이다. 인구는 2017년 1월 기준으로 51,704,332명이다.[1] 국토 면적은 99,720km2 이며, 정부가 주장하는 북조선 영토까지 포함할 경우 약 22만km2가 된다.[2]

대한민국은 남측 주민들의 선거를 통하여 1948년 8월 15일에 공화국으로 출범하고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 정부 법통의 계승을 주장했다. 대한민국은 헌법상 북조선을 국가로 인정하지 않으나, 동시에 평화적인 대화의 창구를 찾기 위해 공식적 연락을 취하는 등 한반도 고유의 미묘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국내적으로 한국이라 부르며, 대한민국은 정부 기관 및 공식 행사에서나 볼 수 있는 표현이었다가 2002년 월드컵이명박 정권 및 박근혜 정권 임기 중에 전개된 수 많은 촛불 시위탄핵 요구 집회를 거치며 대한민국이라는 표현의 인지도가 높아졌으나, 여전히 한국이라는 표현이 주류이다.[주 1][주 2] 북조선과의 관계를 감안 할 때는 남한이라고 부르는 편이며, 북조선측에서는 남조선이라고 부를 때도 있다. 다른 국가 및 언어권에서는 대한민국이라는 공식 이름을 채택하면서도 일상 대화에서는 영어 South Korea (남한)에 해당하는 해당 언어의 표현으로 부른다.

한국 전쟁 이래 일명 '한강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높은 경제 발전을 이룩하며, 1990년대에 이르러 경제 강국으로 발전하여 선진국의 반열에 진입하였다. 그러나 1997년 아시아 금융 위기를 기점으로 경제 불평등이 심화되고 청년 실업율이 증가하는 등 불안정 요소도 내포하고 있다.

역사

하위 문서로 이동

국가 기관

외교

주요 20개국, 경제 협력 개발 기구, 개발 원조 위원회, 파리 클럽과 같은 기구의 회원국이다.

행정구역

대한민국의 광역지방자치단체
특별시 서울특별시
광역시 광주광역시 대구광역시 대전광역시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인천광역시
특별자치시 세종특별자치시
강원도 경기도 경상남도 경상북도 전라남도 전라북도 충청남도 충청북도
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
이북5도 평안남도 평안북도 함경남도 함경북도 황해도


문화

군사

기타

같이 보기

부연설명

  1. 국가의 우수성을 강조 할 때나 "대한민국"을 찾는게 꼭 박정희, 전두환 시절에 광고 류에 억지로 영어를 동원해서 "코리아 어쩌구" 문구를 넣고 마치 그것만으로 국제 인지도가 높아진 양 굴던 현상이 연상된다.
  2. 한국처럼 정부의 형태(대한민국의 "민")를 언급한 국가 공식명을 고집하는 경우는 세계적으로 거의 없다. 멕시코의 공식명은 멕시코 합중국이다. 아르헨티나의 공식명은 아르헨티나 공화국이다. 독일의 공식명은 독일 연방 공화국이다. 하지만 누구도 "멕시코 합중국의 의회", "아르헨티나 공화국의 지리", "독일 연방공화국의 음식" 같은 표현을 쓰지 않는다. 한국에서 이런 희한한 습관을 성공시킨 맥락에는 공식 명칭이 4음절 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이 크게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