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큘라

최근 편집: 2022년 12월 24일 (토) 18:27

개요

브램 스토커가 쓴 소설. 1897년 출간되고 불멸의 고딕 호러 소설이 되었다. 흡혈귀의 전형을 만들어냈으며 이후로도 끊임없는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당연히 영화로도 많이 나왔다. 이 작품을 원작으로 하는 최초의 영화는 F.W. 무르나우노스페라투인데, 판권 문제 때문에 제목을 노스페라투라고 바꾸고 드라큘라 백작을 올록 백작으로 바꾸는 등 여러 회피수단을 썼지만 결국 브램 스토커의 미망인이 재판을 걸고 실제로 당시 필름을 파기했다. 현재 볼 수 있는 노스페라투는 수출된 프린트를 모아서 만든 버전이다.

본격적으로 드라큘라라는 제목으로 영화화된 작품은 1931년에 나왔다. 이하 드라큘라를 원작으로 하는 영화 작품들 서술.

1931년작 영화 드라큘라

토드 브라우닝 감독. 벨라 루고시가 드라큘라 백작역을 맡았다. 헝가리 출신의 벨라 루고시의 기묘한 악센트가 녹아들어 최초이자 최고의 드라큘라 이미지를 만들어내었다.

링크

1958년작 영화 드라큘라

테렌스 피셔 감독. 드라큘라 백작 역을 크리스토퍼 리가 맡았고, 반 헬싱 역을 피터 쿠싱이 맡았다. 호러 제작사인 해머 영화사의 최고 걸작이기도 하다.

링크

1992년작 영화 드라큘라

Bram Stoker's Dracula.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작품. 또 다시 판권이 문제가 되어서 제목을 Dracula를 못쓰고 브램 스토커의 드라큘라라는 제목을 달았다. 드라큘라 백작 역은 게리 올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