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절린 서스먼 얠로

최근 편집: 2022년 12월 24일 (토) 05:42
인쇄용 판은 더 이상 지원되지 않으며 렌더링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북마크를 업데이트해 주시고 기본 브라우저 인쇄 기능을 대신 사용해 주십시오.
Photograph: Monika Graff/AP [1]
차별은 차별을 당하는 사람들이 자신을 2급이라고 생각하게 만든다.

로절린 서스먼 얠로(Rosalyn Sussman Yalow, 1921년 7월 19일~2011년 5월 30일)는 미국의 의학 물리학자이다.

호르몬 과다와 부족으로 인한 현상을 가려낼 수 있는 RIA 방법을 개발하여, 내분비선과 호르몬에 관한 연구인 내분비학을 탄생시켰다.

생애

로절린은 뉴욕 브롱크스 남쪽에서 태어났다. 유치원에 들어가기 전에 읽는 법을 배우고, 5살 때부터 지역 공립 도서관을 방문할 정도로 천재성을 보였다. 8살 때 결혼하고 아이를 낳은 과학자가 되기로 결심했다. 10살 때 여자 중학교에 들어가서 3학년 과정을 2년만에 끝내고, 15살이었던 1937년에 뉴욕의 Walton 고등학교를 졸업하였다.

여성 대학인 헌터대학에 입학하여 핵물리학을 전공으로 선택하였다. 헌터 대학의 대학원에 들어가지 못하고[주 1], 4학년 때 컬럼비아 의과대학에서 시간제 비서 일을 하는 조건으로 과학 수업을 들었다.

1941년에 19세의 나이로 헌터 대학에서 장학금을 받으며 물리학과 화학을 수석으로 졸업하였다. 비서 학교에 들어가 속기 수업을 듣다가,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력이 부족해진 일리노이 대학의 제안을 받아 물리학 조교가 되었다. 1943년에 6월 6일에 아론 얠로와 결혼하고 두 명의 아이를 낳았다.

1945년 1월에 핵물리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고, 국제 전화 전보 협회의 연구실인 연방 전기 통신 연구소(ITT)에서 첫 여성 공학자가 되었다. 1년 뒤 연구팀이 해체되면서 헌터 대학으로 돌아와 물리학을 가르쳤다.

1947년에 브롱크스의 재향 군인 병원(Bronx VA Medical Center)가 방사성 동위 원소(Radionuclide) 연구실을 설립하면서, 방사성 동위 원소 의학 서비스에 관한 연구를 맡았다.

1950년에 헌터 대학에서 사직하고, 재향 군인 병원에서 솔로몬 버슨과 팀을 이루어 실험 연구를 하다가 방사 면역 검정(RIA) 방법을 개발하였다. 1956년에 RIA에 관한 공동논문을 출판하였다.

로절린은 여성에게 동등한 대우와 동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하며, 더 나은 육아서비스와 과학,물리학 교육이 여성에게 개방되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1961년 연방 여성상과 1978년 올해의 여성상을 거절하며, 여자에게만 주는 상과 여성을 위한 차별 철폐 조치에 반대하였다.

1968년에 뉴욕의 마운트 시나이 의학 대학의 교수로 되었으며, 1979년에는 이쉬바 대학의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대의 교수가 되었다.

1991년에 재향 군인 병원에서 은퇴하고, 2011년 5월 30일에 뉴욕 리버데일의 집에서 89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상장과 메달

1972년에 William S. Middleton Award를 받았다.

1975년에 일류 국립 과학 학회의 회원이 되었으며, 故 솔로몬 버슨AMA Scientific Achievement Award를 공동수상하였다.

1976년에 여성으로서는 최초로 알버트 래스커 기초의학 연구상을 받았다.

1977년에 RIA에 대한 업적을 인정받아 로저 기유맹, 앤드류 샬리와 함께 노벨 생리의학상을 공동수상하였다. 로절린은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은 최초의 여성이며, 미국에서 교육받은 여성으로서는 최초로 노벨 과학상을 받은 사람이다.

1978년에 미국 예술 과학 아카데미에서 Fellow를 받았다.

1981년에 World Cultural Council의 창립 멤버가 되었다.

1988년에 국가의 가장 높은 과학상인 국립 과학 메달을 받았다.

로절린은 12개의 의학상과 약 47개 대학의 명예 학위를 받았다.

업적

1947년부터 2년 간 방사성 동위 원소에 관한 8편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솔로몬 버슨과 팀을 이루어, 인슐린이 당뇨병 환자의 인체에서 얼마나 오래 남아있는지 실험하다가 방사 면역 검정(RIA) 방법을 개발하였다.

RIA는 방사성을 띠어 추적 가능한 물질을 이용해 면역체가 생성하는 항체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방사성을 띈 형태가 항체와 얼마만큼 합체하는데 성공하는지 측정하는데, 합체한 수가 적을수록 자연 호르몬이 많은 것이며, 거의 모든 호르몬에 적용할 수 있었다.

RIA로 당뇨병 환자는 유년시절에 인슐린을 만드는 능력을 잃어버린 부류와 어른이 되어 인슐린을 만드는 능력을 잃어버린 부류로 나뉘어져 각 부류에 더 적합한 치료방법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RIA는 또한 인슐린에 적은 반응을 보이는 소인증 환자와 격심한 반응을 보이는 소인증 환자를 분류하고 인간 성장 호르몬에 관한 연구를 도왔다. RIA로 인해 비정상적인 뼈 성장인 말단 비대증이 과다 분비된 성장 호르몬의 결과라는 것도 밝혀졌다.

RIA는 수혈의 위험요소였던 B형 간염 항원을 밝혀냈으며, 아기 환자들에게 갑상선 저하증이 발현되기 전에 비활동적인 갑상선의 유무를 진단하여 빠른 치료를 가능하게 하였고 아기 환자들의 정신 지체를 예방하였다.

RIA는 고혈압과 호르몬을 분비하는 암과 다른 내분비와 관련된 장애를 검출해낼 뿐만 아니라 혈액 안의 약의 농도 또한 확인가능했기때문에 약 남용과 중독에 관한 조사방법으로 쓰여졌다.

로절린과 솔로몬은 RIA에 관한 특허를 신청하지 않았다.

솔로몬 버슨은 1968년부터 뉴욕 시립 대학 마운트 시나이 의대의 내과 교수로 일자리를 옮기고 부차적으로 로절린과 협력 연구를 하다가 1972년 4월에 갑작스런 심장마비로 사망하였다. 로절린은 실험실의 이름을 ‘솔로몬 버슨 연구 실험소’로 바꾸고, 솔로몬의 사망 후에도 논문에 솔로몬 버슨의 이름을 기록하였다.

인간 항체가 거의 같은 아미노산 배열로 만들어진 돼지, 개, 고래의 인슐린을 구별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위장의 호르몬, 콜레키스토키닌이 소장에서 지방을 소화시키는 것을 도울 뿐만 아니라, 뇌에서 한 뉴론에서 다른 뉴론을 정보를 전달하는 시냅스의 전달자라는 두 가지 역할을 한다는 것도 입증하였다.

로절린과 여성차별

  • 로절린이 헌터 대학의 조교였던 시절, 립스틱을 바르고 연애를 한다는 이유로 과학에 진지하게 임하지 않는다고 여겨졌다.
  • 여성 물리학자들은 제1차 세계대전 전후에만 한시적으로 인정받았다. 로절린이 인정받은 뒤 두 명의 기혼여성 물리학자가 추가로 고용되었으나, 남편이 박사학위를 받으면서 반연고주의 법[주 2] 때문에 일을 그만두어야만 했다.
  • 시외 회의가 개최될 때마다 여자를 위한 숙박시설이 없다는 이유로 참석자 리스트에서 여성 박사가 제외되었다.
  • 군인 병원의 모든 여성 직원은 임신 5개월 째 사직해야 한다는 규칙이 있었다.

부연 설명

  1. 대학원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추천서가 필요했다. 로절린은 화장을 하고 연애를 한다는 이유로 물리학에 진지해 보이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았고, 추천서를 받지 못했다.
  2. 같은 대학에 두 인척이 동시에 일하는 것을 금하는 일리노이의 법. 특히 부부관계의 과학자들에게 엄격하게 적용되었으며 이 법 때문에 대부분의 여성 과학자들이 결혼과 동시에 퇴직하였고, 소수의 여성만이 무급으로 남아 연구를 계속하였다.

출처

섀런버트시맥그레인 (27 November 2007). 《두뇌 살아있는 생각》. 룩스미아. ISBN 978-89-91274-23-5. 
“Rosalyn Sussman Yalow”. 《Wikipedia》. 

  1. Anthony Tucker (2011년 6월 26일). “Rosalyn Yalow obituary”. 《The Guardi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