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Garam

이 게시물에 대한 정보

편집 불가능

여기는 Garam 사용자의 사용자 토론 문서입니다. 여기서는 위키에 관한 어떠한 종류의 글을 남겨도 되나, 토론 보존을 위해 동의를 얻지 않은, 그리고 합당하지 못한 토론의 종료나 삭제는 허용하지 않습니다.

"레진코믹스의 작가 부당 대우" 문서의 저작권 침해 부분 관련:

5
Garam의 요약

합의 도출 완료.

IKLoach (토론기여)

우선 레진코믹스 측 해명문의 원문과 번역문, 레진 불공정행위 규탄연대의 트윗 게재 등이 저작권을 침해한 점을 알려 주신 데 대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다만 번역문을 게재할 다른 플랫폼을 찾을 때까지 3일 정도만 기다려 달라고 양해를 구하였는데도, 저하고 합의도 없이 해당 부분을 임의로 편집하신 데 항의하고자 글을 남깁니다.

아울러 해당 부분을 영어판 번역문에 딸린 텀블러 유저의 코멘트도 저작권 침해로 판단하셨는지 궁금합니다. 그 부분도 레규연의 트위터 코멘에 했던 방식으로 출처를 표기하면 될까요?

편집 내역을 통해 간접적으로 해당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을 모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저는 Garam 님의 문제 제기에 대한 제 답변에는 아무런 대응 없이 저작권 문제를 바로잡는다는 이유로 일방적으로 일을 처리하신 점을 문제 삼는 것입니다. 저는 이 점에 대하여 Garam 님의 사과를 요구합니다.

IKLoach (토론기여)

우선 레진코믹스의 작가 부당 대우 문서에서, 저작권 침해 문제가 제기된, 레진엔터테인먼트의 영어판 해명문, 일본어판 해명문의 번역문을 구글 문서로 이전한 뒤, 문서 링크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페미위키 내 게재 방식을 변경하였음을 알려 드립니다.

다시 한 번 페미위키 저작권 정책을 위반한 점에 대하여 사과 드리며, 이를 지적해 주신 점에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Garam (토론기여)

저작권 침해에 관해서는 페미위키 자체가 법적 책임을 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즉각 삭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또한 특정판 삭제를 통해 문서 역사 내 기록조차 보지 못하게 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다만, 현재 그 양해에 따라 특정판 삭제는 이루어지지 않고 단순히 문서 내에서 지워졌을 뿐, 문서 역사에서는 여전히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분명 편집 요약으로 남겨놓았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 행위는 응당 당연한 것이고 오히려 즉각 삭제되지 않은 것에, 또 특정판 삭제가 여전히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배려라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그에 따라 사과할 부분이 아니라고 생각하기에 사과는 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특정판 삭제가 여전히 이루어지지 않은 것' 등을 '특정판 삭제 요청을 하지 않은 것' 등으로 정정해주실 수 있으까요? 마치 Garam님이 삭제 권한이 있는 것처럼 잘못 이해하실 가능성이 있습니다

Garam (토론기여)

‘특정판 삭제가 여전히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 ‘특정판 삭제를 여전히 하지 않은 것’으로 썼다면 오해의 여지가 있을 거라 생각이 되지만 수동적 문장이기 때문에 크게 오해가 일어나지 않을 거라 생각을 합니다. 또한 무엇보다 써주신 문장이 있어 더이상의 오해는 없지 않을까 싶네요.

Dyke님의 토론 문서에 남긴 제 글을 죄송하지만 지워주시기 요청드립니다.

6
Garam의 요약

합의 도출 완료.

무지개성왕 (토론기여)

날이 선 부분을 다 정리하고 다시 올리고 싶습니다. 번거롭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

무지개성왕 (토론기여)

다른 게시판에다 올려야할 내용이라고 생각되지만 바로 보실지 확신이 서지 않아서 부적절하지만 여기다 올립니다.

Garam (토론기여)

플로우 토론 상에서의 기여는 삭제가 가능한지는 알 수 없으나 숨길 수는 있습니다. 다만, 위키 상의 모든 기여는 특성상 서버에서 삭제되지 않는 한 영구히 보존됩니다.

무지개성왕 (토론기여)

일단 숨겼습니다. 감사합니다. 실례를 무릎쓰고 번거롭게 해드린 점 죄송합니다. 늦은 밤 푹 쉬시길 바랍니다.

열심 (토론기여)

지워드렸습니다.

Garam (토론기여)

저 분이 말씀하신 부분은 다른 부분인 것 같습니다. 다만, 위키 상의 모든 기록은 차후 맥락을 위해서라도 남겨두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기에 토론 종료로 끝내는 것으로도 나쁘지 않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