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8일(토) 오전 6시부터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입니다. 시간 중 사이트 이용이 제한됩니다.

아저씨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8 October 2018, at 21:21.
Revision as of 21:21, 18 October 2018 by 낙엽 봇 (talk | contribs) (봇: 자동으로 텍스트 교체 (-^\s* +{{동음이의어 문서}}\n\n))
(diff) ← Older revision | Latest revision (diff) | Newer revision → (diff)
페미위키에 이것에 대한 여러 문서나 설명이 있습니다.

1 친척 및 성인 남성을 가리키는 말

아저씨는 "부모와 같은 항렬에 있는, 아버지의 친형제를 제외한 남자를 이르는 말"이다. 결혼하지 않은, 아버지의 남동생 혹은 고모부와 이모부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1] 친척 관계가 아니더라도, 노년에 접어들지는 않았지만 어느 정도 나이가 있는 성인 남성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1.1 아재

'아재'는 아저씨의 동남 방언이다.

과거 야구 팬덤에서 마산 거주 남성 야구팬들을 '마산아재'라고 부르기도 했고, 롯데의 홈구장 이름에서 유래한 '사직아재'라는 어휘도 있었다. 그러나 그 사용 빈도가 지금과 같이 사회 전반에 두드러지는 정도는 아니었다.

2015년 무렵부터 동남 방언의 사용 여부와 관계없이 '아재'는 유행어처럼 널리 쓰이는 단어가 되었다. 재미가 없는 유머를 일컫는 '아재 개그'라는 말도 있다.[2]

2 대한민국 국군에서 병들이 서로를 가리켜 쓰는 말

'아저씨'는 대한민국 국군의 병영생활에서 상호간 선후임 관계로 맺어져 있지 않은 병(兵)들이 서로를 지칭 및 호칭할 때 사용하는 말이다. 이 경우에는 계급 차이와는 상관없이 서로 경어를 사용하며, 대개 해요체를 쓴다.

(예) "아저씨 라이터 있어요?"

다만 이것은 군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채택된 표현은 아니며, 국방부에서는 '전우님'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3]

3 한국 영화 아저씨(2010)

2010년 개봉한 한국의 액션 영화. 감독은 이정범이며, 원빈김새론이 주연을 맡았다. 친하게 지내던 이웃집 소녀 소미(김새론 분), 그리고 그의 어머니가 범죄조직으로부터 납치를 당하자 전직 국군정보사령부 특수요원이었던 차태식(원빈 분)이 홀로 구출에 나서는 영화이다.

4 출처

  1.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2. 박성규. 서울경제. [개방형 온라인 국어사전 '우리말샘' 써보니] '아재개그' 올리자...'국민 참여'로 뜻풀이 결정. 2016. 10. 11. http://www.sedaily.com/NewsView/1L2NHGUAZ7
  3. 중앙일보. 깔깔이·짬통…무분별한 '군대 은어' 사라진다. 2012. 12. 19. http://news.joins.com/article/10211494
Retrieved from "https://femiwiki.com/index.php?title=아저씨&oldid=1280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