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개선요청의 토론 주제

낙엽1124의 요약

논의가 한달째 멈추어 주제를 닫으며, 특수:편집필터가 추가되었습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탕수육 (토론기여)
낙엽1124 (토론기여)

이게 검토는 원래 아무나 할 수 있는거니까… 각 확장기능의 특징이 뭔지, 뭐가 제일 적용하기 좋을 것 같은지 등의 검토를 도입을 제안하시는 분들이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뉴비입니다 (토론기여)

제가 제안했으니 제가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확장기능 설명 및 기대 효과
Abusefilter 편집 필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예시는 wikipedia:ko:특수:편집필터리브레 위키의 편집 필터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wikipedia:ko:특수:편집필터/1(공개된 필터입니다.)과 같이 새로운 사용자의 "해로운 편집"을 막을 수 있습니다.
Antispoof 기존 계정과 글자 모양이 비슷해 혼란을 주는 닉네임의 생성을 금지해 다른 사용자를 사칭하는 일을 줄일 수 있습니다.
SpamBlacklist 스팸으로 지정한 url이 삽입되는 편집을 차단하는 확장기능입니다. 페미위키에서 자주 보이는 미프진 스패머의 행동을 차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예시는 mw:mediawiki:spam-blacklist 또는 wikipedia:ko:mediawiki:spam-blacklist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TitleBlacklist 미리 지정한 문서 이름이나 사용자 이름을 금지하는 확장기능입니다. SpamBlacklist 확장기능과 마찬가지로 페미위키에서 자주 보이는 미프진 스패머의 행동을 차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예시는 mw:mediawiki:titleblacklist, wikipedia:ko:mediawiki:titleblacklist, 리브레 위키의 titleblacklist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Antispoof는 지금은 아직 필요성이 시사된 적이 없어서 우선 반대합니다. 향후 필요해 보이면 다시 검토하면 좋겠습니다.

SpamBlackList는 url을 아카이브 목적으로 기록할 때도 있어서 무조건 차단은 곤란할 것 같습니다. 다만 링크 자체가 불법인 경우에는 막는 것이 필요할 것 같긴 한데 그런 경우가 있는지, 그런 경우의 확인은 어디서 해야 하는지를 조사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Abusefilter는 활용법이 다양해서 우선 있으면 좋을 것 같기는 한데 필터를 만들고 관리하는 것에 대한 절차를 정책적으로 마련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편집 횟수 300회 미만과 같은 조건을 사용하는 필터가 많은 것 같아 이용자 차별을 대체로 금지하는 페미위키의 정책과 맞으면서 효과적인 필터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해 보입니다.

TitleBlacklist는 예를 들어 페미위키 최근 반달 기준으로 생각하면 다음 조건을 걸어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우측에 서술한 이유로 합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 닉네임이 모두 숫자로 된 경우 - 자유가 지나치게 제한되는 것 같습니다.
  • 노무현과 관련된 단어가 포함된 닉네임 - 실존 인물로써 존경의 의미를 담은 닉네임을 만들 가능성이 0이 아니므로 아예 제한하는 것이 오히려 반달러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기분이 들어 찜찜한 면이 있습니다.
  • 병신 등 확연한 비하어 - '병신은 혐오워딩입니다'같은 걸 닉네임으로 쓰는 사람이 페미위키는 아니지만 가끔 있기도 하고… 언어를 회복하기 위해 쓰지 말라는 말을 오히려 열심히 쓰자는 경우가 페미니즘에 특히 더 많기도 하고…생리컵 정보 Terra의 운영자 아이디인 테라보지는 원래 허벌보지라는 뜻으로 누가 한 욕이었죠(여담입니다)

종합적으로 각각의 확장기능의 세부 사항에 대한 절차와 이와 관련된 정책을 동시에 마련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일단 이 주제에 다른 분들도 의견을 많이 주시면 좋겠습니다.

Salam (토론기여)

문서가 비워지는 편집이 생기면 체크하고 자동으로 이전 편집판으로 돌리는 문서부활 기능도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문서삭제틀이나 넘겨주기 문법이 있으면 완전히 비워지는 게 아니니까요. 운영진이 문서 삭제할때만 편집무시하는 조건으로 하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Garam (토론기여)

문서가 자동으로 비워지는 것은 AbuseFilter 만으로 즉각 해당 편집이 실행되지 못하게 조치할 수 있습니다. 굳이 되돌릴 필요도 없이 말이죠.

WhatisI (토론기여)

AbuseFilter는 괜찮아보입니다. 렌즈님이 말씀하신대로 필터를 만드는 가이드라인도 필요해보이구요.

낙엽1124 (토론기여)
유채색 (토론기여)
Garam (토론기여)

체크유저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포함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도입을 하고자 한다면 다른 것에 비해 상당히 각별하고 심도있는 논의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덧붙여서 체크유저의 도입만으로는 반달을 막지 못하며 오히려 더 지능적인 반달이 이루어질 가능성도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