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자유게시판의 토론 주제

Garam (토론기여)

여지껏 일어나는 문서 훼손 행위들을 보고 써봅니다.

  • rollback*
  • suppressredirect*
  • patrol
  • editsemiprotected

위의 기능들이 들어가있는 새 사용자 권한 그룹을 만들어 이 권한을 원하는 사용자면 누구나 부여받을 수 있도록 하였으면 합니다.(이는 위키백과의 되돌리기 기능에 문서 훼손을 목적으로 행하는 문서 이동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기능을 추가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중 *이 붙은 기능은 문서 훼손에 한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문서 훼손에 효율적으로 대처하되, 기능을 오남용을 하는 경우에 경고 1회 후 회수가 가능토록 하여 오남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하였으면 합니다.

Garam (토론기여)

덧붙여, 문서 훼손 행위가 발생하였을 시에는 경험상 어떠한 관심도 주지 않는 것이 최선이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편집필터 수정 권한도 같이 하여도 혹시 괜찮지 않을까 한번 여쭈어 봅니다

이 게시글은 낙엽1124님에 의해 숨겨졌습니다 (기록)
Garam (토론기여)

@렌즈: 그 부분은 ‘편집 필터 편집자’라는 권한 그룹을 새로이 만드는 편이 더 적합하지 않을까 싶네요. 앞서 요청한 권한 그룹은 그 누구나 원한다면 부여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만일 필터 편집 권한도 같이 부여한다면 비공개 필터가 무의미하게 될 우려가 있습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아하 그렇겠군요 감사합니다!

Pleasesica (토론기여)

위의 기능들이 무엇인지 몰라서 질문 드립니다. 롤백은 알 것 같고, 혹시 차단권한 같은 것도 가능한가요? 좀만 풀어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ㅠㅠ

새 사용자권한 그룹을 설정하면 반달대처에 훨씬 유용할 것 같아요.

Garam (토론기여)
  • rollback: 위키백과:되돌리기 기능; 특정 사용자의 연속적인 기여를 한 번만에 되돌리는 기능입니다.
  • suppressredirect: 본래라면 A라는 이름의 문서를 B라는 이름으로 문서를 이동할 경우에 A 문서가 B로 넘겨주기로 흔적이 남는데, 이를 문서 이동과 동시에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관리자 권한에도 있는 것으로, 우측 상단의 문서 이동 버튼을 눌리실 경우에 보이는 ‘이동한 뒤 넘겨주기를 남기기’라는 기능입니다.
  • patrol/autopatrolled: 특수:기록/patrol; Patrol(위키백과:점검)이든 Autopatrolled(위키백과:점검 면제자)이든 둘 다 말 그대로 문서를 점검(혹은 검토)하는 것입니다. 현재 페미위키에서는 그다지 쓰일 일은 없으나, 미디어위키의 경우에는 위키 전체의 문서를 혹은 특정 문서를 점검된 편집만을 허용하도록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령, 영어 위키백과의 2018 Winter Olympics 문서는 현재 자동 인증된 사용자(autoconfirmed) 이외에는 모두 편집본은 저장은 되나 별도로 점검을 받도록 하고 있으며, 러시아어 위키백과의 경우에는 모든 문서를 점검의 승인을 받아야지만 편집본이 배포되는 형태입니다. 다만 Patrol은 다른 사용자의 편집을 점검하는 것이고, Autopatrolled는 자신이 편집한 내용을 즉각 자동적으로 점검하는 것입니다. 제가 페미위키 상에서 관리자 권한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현재 기술적인 부분이나 페미위키 스킨에서의 점검이 나타나는 형태를 잘 알 수는 없으나, 일반적으로 벡터 스킨을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문서 역사에서 Patrol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문서 내 가장 최근의 기여에 관해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최근 바뀜에서는 통상 기여 앞 부분에 빨간색 !가 뜨고, 문서의 가장 최근의 두 판(version)을 비교하였을 때에 ‘[점검한 문서로 표시]’라는 클릭 가능한 링크가 보여서 이를 클릭하였을 때에 문서 점검이 가능토록 하고, 만일 다른 권한자가 점검한 경우에는 ‘[***에 의해 검토됨]’이라고 뜹니다. Autopatrolled의 경우에는 편집 직후에 자동적으로 문서의 역사에서 ‘자동으로 검토됨’이라는 글씨가 표시됩니다. 즉, 과거에 검토가 안 된 편집이라고 할 지라도 이후에 Autopatrolled를 보유한 사람이 편집을 했다면 문서 내 최근 편집을 기준으로 그 문서의 모든 편집은 점검한 게 됩니다.
  • 글을 쓰면서 생각이 든 것이지만, 굳이 patrol를 부여하지 않고 autopatrolled를 부여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참고로, 위의 명칭들은 특수:사용자권한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그리고 앞서 그 누구나라고는 했지만, 적어도 해당 권한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위키 내 편집을 할 줄 안다는 것과 또 해당 권한이 어떤 기능인지 인지하고 있다는 것이 증명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권한을 요청할 때, 권한 요청 문서 내에서 해당 권한을 요청하는 이유를 서술토록 하고, 그 요청 목적이 해당 권한의 목적과 다를 경우 및 제대로 인지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기각함이 바람직하며, 재차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재질의#를 하여 정말로 해당 권한이 필요로 한 것인지 관리자가 확인을 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권한 부여에 혹여 이의가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권한 부여가 적합하다고 판단되더라도 부여에 앞서 24시간의 유예기간을 두는 것이 바람직해보이며, 오남용이 일어날 수 있는 기능(되돌리기 기능 및 넘겨주기를 만들지 않는 문서 이동) 부분은 지침을 만들거나 보강하여 오남용 시 즉각 회수가 가능하도록 조치해야 할 것입니다.

열심 (토론기여)

rollback 과 supressredirect 권한을 포함한 새 권한을 만들고 있습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