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토론:제재안에 대한 의결의 토론 주제

사용자:ㅎㅂㅎ 님에 대한 편집 차단 건의

6
제재안의 요약
  • 상태: 부결 (참가자가 3명 이상이고 ⅔ 미만인 1명이 찬성)
쮸우쮸우빔 (토론기여)

여성에게 강요되는 꾸밈, 치마, 오프숄더, 짧은 하의는 활동을 제약한다. 일종의 후천적 장애를 만들어내는 것이다.라는 비유는 소수자를 배려하지 않는 문장이라고 보여집니다.

Dyke (토론기여)

찬성 장애인 비하이며, 짧은 하의는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나요?

Yonghokim (토론기여)

반대 문제가 있는 표현이긴 하지만, 글을 쓰다보면 실수를 할 수도 있고, 이렇게 문제의 소지가 있는 표현 하나 썼다고 차단까지 가는 것은 극단적이지 않나요? 이 정도는 사실 토론 없이 그냥 편집만 해도 괜찮을 것 같은데요, 서로 편집을 되돌리는 edit war 로 가면 문서 토론에서 토론을 하고, 해결이 안 될 경우 차단이든, 자유게시판에서 공론화를 하든.. 제가 너무 안이한가요..

덧: 아니 그런데 문서 역사를 보니 이미 edit war 에 준하는 사태가 벌어지긴 했었군요..

Garam (토론기여)

제재 사유와는 별개로 외부에서 다른 사용자들을 동원하려는 외적 시도에는 우려를 표합니다.

열심 (토론기여)

반대 토론으로 해결할수 있는 사항이라고 생각하여 반대합니다. 그와는 별개로 ㅎㅂㅎ님이 외부에서 페미위키를 좋지 않게 서술하시는 것은 유감입니다. ㅎㅂㅎ님은 쫓겨난게 아니라 제발로 나가신 것이었고, 그 이유는 의견 충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ㅎㅂㅎ님은 트랜스젠더의 일종이라고 볼수도 있는 안드로진 정체성을 가진 운영진 분의 사용자토론에서 MTF는 여성이 아니다 라는 발언을 하셨으며, 발언에 대해 사과는 하셨지만, 그런 말을 하지 않겠다고 장담할 수는 없다고 말씀하시며 앞으로도 혐오발언을 하실 것이라는 주장을 펼치셨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그 운영진 분이 편히 운영진 활동을 하실 수 있을까요? 하지만 다른 운영진 분은 ㅎㅂㅎ님께 나가라는 뉘앙스의 말은 전혀 한 적이 없습니다. ㅎㅂㅎ님이 신경전에 버티다 못해 제발로 나가신 것이죠. 그리고 이 일과는 상관없는 일이지만 래디컬=TERF가 아닙니다. 제가 기여한 문서를 워마드를 쉴드치는 쪽으로 건드리는 것도 그만둬주세요.

Pleasesica (토론기여)

반대 토론하고 토의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제재에 반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