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토론:코르셋의 실체 프로젝트의 토론 주제

이 글의 뉘앙스가 불편합니다.

11
열심 (토론기여)

립스틱은 성매매 여성들이 바르던 것이기에 발라선 안된다라고 주장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그것은 창녀혐오가 아닌가요? 그게 아니라 다른 이유라면 논리를 정확히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ㅂㅎ (토론기여)

'발라선 안 된다'가 아니라 책에 나온 그대로 서술한 것입니다. 유래가 구강성교였다는 이유만으로 창녀혐오라고 주장하는 것이 저는 오히려 창녀혐오로 보입니다.

열심 (토론기여)

아니오, ㅎㅂㅎ님이 코르셋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하시는 것을 여태까지 보아왔기에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코르셋의 실체라고 하면서 이런 글을 올리시면 당연히 립스틱은 창녀들이 바르던 것이기에 발라선 안된다. 라는 의미로밖에 읽혀지지 않는데요. 그럼 ㅎㅂㅎ님은 립스틱을 바르지 말아야 한다는 의도 없이 그저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이 코르셋의 실체 문서를 작성하셨다는 건가요?

ㅎㅂㅎ (토론기여)

열심 (토론기여)

졸렬하시네요.

열심 (토론기여)

토론할 때 거짓을 고하는 것은 제대로 된 토론이 아닙니다.

열심 (토론기여)

그렇다면 립스틱은 성매매 여성들이 바르던 것이라는 객관적 정보에 왜 '코르셋의 실체'라는 이름이 붙어야 합니까? 그게 뭐 대단한 일이라도 되는 건가요? 성매매 여성들이 시작한 것이 놀라운 일입니까?

ㅎㅂㅎ (토론기여)

그리 말씀하시면 제가 뭐 어찌해야 할지... 코르셋을 벗는 것은 개인이 선택하는 거고, 저는 그 선택을 할 때 페미위키라는 플랫폼을 통해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탈코르셋을 개개인에게 강요하거나, 탈코르셋하지 않은 분들을 비난하지 않습니다.

ㅎㅂㅎ (토론기여)

놀랍거나 대단한 일 아니니 유래 그대로 문서에 적어 두면 되겠네요. 코르셋의 실체 프로젝트에서 제외하겠습니다.

열심 (토론기여)

제가 지금 탈코르셋 하는 분들에게 뭐라고 했나요? 저는 지금 ㅎㅂㅎ님이 작성하신 문서가 창녀혐오적이라는 걸 지적하고 싶은 것입니다. 페미위키는 소수자 혐오적인 공간이기에 성노동자도 혐오하여서는 안됩니다. 결국 ㅎㅂㅎ님은 이 문서를 다른 사람들이 보고 성매매 여성이 한 것이니 나는 하면 안되겠다고 느끼시기를 바란 게 맞네요? 그게 바로 창녀혐오란 겁니다. 소수자 혐오를 좀 그만두시면 안됩니까?

열심 (토론기여)

네, 제외해 주십시오. 제외하지 않으시면 제가 제외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