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질문게시판의 토론 주제

사샤나즈 (토론기여)

어제오늘 젠더 관련 위키백과 문서의 내용이 너무나 빈약한 것을 보고 영문 위키백과의 내용을 조금씩 번역해 내용 보충을 하고 있다가 오늘 페미위키 트위터 계정의 도움 요청을 보았습니다.

평소 페미위키가 잘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지만 조금 망설임이 있는데, 같은 위키피디아의 내용을 번역해 한국어 위키백과에 옮기는 일은 위키미디어 쪽에서 추천하는 일이기도 하므로 별다른 거리낌이 없지만 그렇게 번역한 내용을 페미위키에 싣는 것은 옳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내용을 감수하면서 옮기는 것도 아니고, 서로 문서 제목이 같아도 형식과 내용이 다르므로 그대로 옮기기엔 충돌이 있을 수도 있고요.

페미위키의 번영을 위해 영문 위키피디아의 내용을 번역할 때 페미위키에도 옮기는 것이 좋을까요?

Garam (토론기여)

저작권 라이선스 측면만 놓고 말씀드리자면 페미위키가 위키백과에 비해 판본이 상위이므로 들여오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리고 내용은 들여온 이후에 수정이 가능하므로 문제는 없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Yonghokim (토론기여)

저는

  1. 한국어 위키백과 (또는 CC BY-SA와 호환되는 어떠한 사이트도) 의 내용을 복사해서 가져오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보고
  2. 영어 위키백과 또는 다른 언어로 된 CC BY-SA 호환 어떠한 사이트도 번역해 들여오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어 위키백과를 들여오는 것이 나쁠게 없다면 하나씩 수작업으로 하는게 아니라 아예 처음부터 데이터베이스를 덤프받은 포크 프로젝트로 시작하는게 어떠냐 라는 생각이 있을 수도 있는데, 그건 1) 한국어 위키백과에 편향된 정보가 없는 것도 아니고 2) 페미위키의.. 가풍? 이랄까가 위키백과 보다는 엔하위키계에 가깝기 때문이고 3) 초창기에 별 단독 내용도 없는 사이트가 덜컥 위키백과 덤프부터 받아둔 상태로 시작하면 유지의 어려움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라고 추측합니다.

하지만 페미위키 사용자가 위키백과라든지 다른 곳에서 내용을 한번 본 상태에서 가져오는 것이라면, 또는 비뚤어진 시각을 교정한 뒤 가져오는 것이라면, 이런 문제를 줄일 수 있는 것이죠.

근데 위키백과<->페미위키 사이에 저작권 문제가 전혀 없는 줄 알았는데, 위키백과의 위키♥페미니즘 에디터톤 문서에 아래와 같은 문구가 있던데 어떤 논리인지는 모르겠습니다.

> 영어 위키백과 문서를 번역하시는 경우 라이선스 호환성 문제로 인하여 먼저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먼저 번역하시고, 페미위키로 복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열심 (토론기여)

사실 옳은지 잘 모르겠다고 사샤나즈님이 말씀하셨는데, 옳음이란 것은 가치 판단의 문제라서 사샤나즈 님이 그 기준을 세우셔야 할 것 같습니다. 우선 출처만 표기한다면, 저작권 상의 문제는 전혀 없고, 그렇게 해주시는 것은 페미위키에 큰 도움이 되긴 합니다. 다만 번역이나 포크가 너무 많아지게 되면 페미위키 위키백과 짝퉁 아니냐는 비판을 받을 수도 있겠지만, 그것은 아주 먼먼 나날의 얘기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저도 페미위키에 꼭 필요하지만 없고, 위키백과에 잘되어있는 문서가 있으면 출처 표기후 가져오는 경우가 많습니다(가족, 가정 등)

Pleasesica (토론기여)

1. 저작권 라이센스 측면상 문제 없고 2. 출처 표시를 하면 문제 없고 3. 위키상에서 편집을 하다보면 포크(완전히 찍어서 퍼오는?)가 아니고서야 번역이나 옮겨온 문서가 그 자체로 이미 차별성을 갖는 문서로 변할 가능성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WhatisI (토론기여)

위키피디아 문서들이 남성주의적인 글들이 꽤 있죠. 그래도 가져오시면, 보다가 사람들이 고칠거라고 생각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글을 새로 생성하는 것은 어렵지만, 관심있는 글을 고치는 것이 좀 더 쉽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