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토론:원칙의 토론 주제

영어로 된 약어를 굳이 안 넣어도 된다는 느낌입니다

5
Yonghokim (토론기여)

애초에 위키백과에서 NPOV 라는 약어가 자리잡은 것은 사람들이 토론을 하면서 하도 neutral point of view 또는 그에 준하는 표현을 쓰다보니까 빨리 타이핑 하기 위해서 쓰기 시작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런데 토론을 통해 자연적으로 자리잡지 않는 이상, 무슨 약어를 네개씩이나 동원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 하는 느낌입니다.

FPOV 도 약어를 없앴으면 하지만, 워낙 많이 오랬동안 썼으니 그대로 두고, MPOV 도 없앴으면 좋겠지만 그건 다른 위키에서 만들어내긴 했지만 그것도 안 쓰고 그냥 "다양한 관점"이라고만 두고, MIPOV 는 정말 안 썼으면 합니다.

신규 사용자들이 원칙 페이지를 방문했을때 영문으로 된 약어만 세개 있는 걸 볼 때 괜히 부담만 생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Pleasesica (토론기여)

영어로 표현한 이유는 약어를 사용하고 싶어서 그런것은 절대 아니구요. 위키-페미니즘의 가치가 크게 맞부딪힌 사건이 있었기 때문에 좀 더 선명하게 그 의미를 밝히고자 했던 의도가 있습니다. (한글로는 비슷비슷하게 읽히기도 하고, 그 의미를 자의적으로 판단하여 큰 충돌이 있었던 역사가 좀 있었습니다.)

일단 22일부로 내용상으로 큰 논란이나 의견이 없다면 본 원칙을 발효하고, 영문표기에 대해서는 다른 분들의 의견도 좀 더 들어보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정리해볼까 하는데 괜찮을까요?

Pleasesica (토론기여)

@Yonghokim 님, 원칙 발효 공지건으로 멘션드렸습니다. 4월 22일까지 의견수렴기간었고, 발효 공지를 앞두고 있습니다. 혹시 원칙이 내용상 큰 문제가 없다면 공지를 하고, 영문표기 여부는 추후에 다른 분들 의견을 취합하여 표기 수정 여부를 결정하면 어떨까 하는데요. 괜찮으실까요?

Yonghokim (토론기여)

네 큰 의의제기는 아닙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MIPOV는 안 쓰는 것에 찬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