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토론:주제와 범위의 토론 주제

페미위키의 관점과 주제, 기여자의 방향성과 확장

1
낙엽1124 (토론기여)

다음은 이전 토론에서 있었던 의견들입니다.

  • 페미니즘 특화 위키: 페미니즘 단체 중 하나의 역할(에디터톤, 포럼, 타단체와의 연대, 지지성명 발표, 축제/부스참여 등), FPOV에 충실한 정보정리, 여성주의적 정보전파, 페미위키에 페미니즘과 관련이 없는 글에 대해 조금 부정적인 의견. 문서의 주제와 범위를 한정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FPOV를 보다 강조하고 장려하는 것이 필요, 페미니즘 관련한 수준 높은 컨텐츠 제공, 새로운 관점 제시에 집중, 다른 곳에 더 좋은 컨텐츠가 있음에도 문서를 양산할 필요는 없음, 차별화된 점이 필요
  • 일반 위키: 페미니즘 관련 내용 뿐만 아니라 페미니즘 관점의 정보집합체, 페미위키는 '페미니즘위키'가 아니다, 페미니즘에 대한 글만 있다면 페미니스트들은 데이터허브로 쓰겠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할지 의문, 페미니즘 외 다른 내용도 덜 여성혐오적인 시각에서 공유/재생산, 처음에는 페미니스트 그룹에서 조력을 받겠지만 대중화를 버려서는 안됨, 일반 잡학 사전으로 기능, 어떤 내용이든 페미니즘과 관련이 있다, 어떤 것이든 페미니즘의 안경을 볼 수 있다.
  • 위 두 가지가 상충되는 것이 아니다 : 1)단기적으로는 페미니즘 자체에 더 집중해야 한다. 거의 모든 성공한 플랫폼/커뮤니티는 특수한 주제(디씨-디카, 페북-특정 대학,싸이월드-분당지역 교회 등)에 집중해서 시작함. 2) 장기적으로는 페미위키에 어떤 글이건 올라와도 좋음, 국내 최대 위키가 될 가능성이 없지 않음(몇 년 후에는 이름도 좀 더 확장성 있는 것으로 바꾸는 것도 고려.), 페미니즘은 세계관이기 때문에 세상을 페미니즘 관점에서 기술하는 것이 가능하며 의미가 있다,

--Pleasesica 2017년 3월 28일 (화) 22:20 (KST)

FPOV에 반하지 않는 범주라면 세상 모든 매체에 대해 여성주의적 시각을 더하는게 필요하다고 봅니다 가령 애니메이션 캐릭터 설명만 보더라도 나무위키에서는 그 캐릭터 행동이 뭇남성들 맘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개년"이라는 표현을 써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런 혐오 표현을 배제한 캐릭터 서술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보고 여성문화를 기록 하는 창구로 다양한 관심사를 접목 시키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페미니즘 관련 글만 다룬다는건 고인물이 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Aurorashower (토론) 2017년 3월 28일 (화) 23:29 (KST)

저도 주제를 페미니즘에만 한정하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페미위키에 관심을 갖는 이용자들이 모두 페미니즘 운동을 풀타임으로 하는 것이 아닌 이상, 늘 페미니즘에 대한 이야기만을 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변 확대를 위해서라도 제한하지 않는 것이 더 좋다고 보며, Aurorashower님의 지적처럼 다양한 주제에서 FPOV의 시각을 더하는 것도 의미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위키라는 것 자체가 충분한 특수성을 갖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 WhatisI (토론) 2017년 4월 24일 (월) 11:48 (KST)

전 최대한 많은 다양한 사람들을 모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여자 다양성은 중요해요. 그리고... FPOV말인데요, Bromberg, Sarah. "Feminist issues in prostitu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rostitution. Retrieved August. Vol. 10. 1997.이거 읽으면서 생각난건데,(급하시면 맨 마지막 페이지만 읽어도 됩니다.) 사실상 다중관점이 되야 하지 않을까요.EKK (토론) 2017년 4월 24일 (월) 20:20 (KST)

어디 명시는 안 되어 있는데… FPOV와 MPOV를 둘 다 추구하자는 의견이 세 건 정도 있습니다.# FPOV 관련 문서에 추가로 서술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낙엽1124 (토론) 2017년 4월 25일 (화) 12:07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