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진보위키의 토론 주제

3번째 줄: 3번째 줄:
  1. 우선 제가 위에서 모두의 의견이 충분히 합치되지 않은 상황에서 "총의는 이미 한쪽 방향으로 모여진 것이라고 보입니다"라고 얘기한 것에 대해 사과 말씀 드립니다. 부디 이 토론이 더 이상의 감정 싸움이나 비꼬기 등으로 번지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 토론을 종결하고 싶은 마음이 컸던 것 같습니다. 토론을 계속하시는 분들에게 있어 무례한 일이었습니다.  
  1. 우선 제가 위에서 모두의 의견이 충분히 합치되지 않은 상황에서 "총의는 이미 한쪽 방향으로 모여진 것이라고 보입니다"라고 얘기한 것에 대해 사과 말씀 드립니다. 부디 이 토론이 더 이상의 감정 싸움이나 비꼬기 등으로 번지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 토론을 종결하고 싶은 마음이 컸던 것 같습니다. 토론을 계속하시는 분들에게 있어 무례한 일이었습니다.  


  2. 제가 토론 중간에 말씀드렸듯이, 작성자의 발언에 집중하지 않고 작성자의 의도 자체를 문제 삼는 것은 생산적인 토론을 하는 데도, 총의를 모으는 데도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네이티브 님과 Ernest님은 부디 지속적으로 홍길님을 "악의적인 저격성 반달러" 라고 규정하고 발언하시는 것을 멈춰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메신저와 메시지가 별개로 존재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지만, 메시지에 집중하기보다 메신저만을 문제삼는 것은 결국 합의점에는 다다르지 못하고 서로의 골만 깊어지게 만들 뿐입니다.  
  2. 제가 토론 중간에 말씀드렸듯이, 작성자의 발언에 집중하지 않고 작성자의 의도 자체를 문제 삼는 것은 생산적인 토론을 하는 데도, 총의를 모으는 데도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네이티브 님과 Ernest님은 부디 지속적으로 홍길님을 "진보위키를 비방하려는 마음을 가진 악의적인 저격성 반달러" 라고 규정하고 발언하시는 것을 멈춰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메신저와 메시지가 별개로 존재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지만, 메시지에 집중하기보다 메신저만을 문제삼는 것은 결국 합의점에는 다다르지 못하고 서로의 골만 깊어지게 만들 뿐입니다.  


  3. 토론 참여자 분들 중 편집에 참여하고 계시는 분들의 의견을 제 나름대로 모아보았습니다. 제가 혹여나 편집자 분들의 의견을 왜곡했거나 오해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토론 참여자 분들 중 편집에 참여하고 계시는 분들의 의견을 제 나름대로 모아보았습니다. 제가 혹여나 편집자 분들의 의견을 왜곡했거나 오해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 지금 홍길 님은 스탈린은 독재자, 학살자 인 것이 분명하고 그래서 비판할 수 있어야 하는데, 진보위키 관리자와 이용자가 충분한 토론의 수용 없이 비판을 삭제해버렸다고 하고 계시고 이것이 진보위키의 문제점이라고 서술하셨습니다. Ernest님은 스탈린의 일부분의 과오를 인정하나 틀을 삭제한 것은 진보위키의 전반적인 틀 관리 방향 하에 있었던 일이고, 스탈린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 자체가 전반적으로 왜곡된 것이라고 말하고 계십니다. 저는 관련 분야에 지식이 별로 없어 짧은 소양으로 스탈린이 어떤 인물인지 정확한 사실 관계를 파악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홍길 님과 Ernest님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스탈린 옹호=== 부분에, 다만 스탈린의 부정적 과오가 여전히 논란의 중심에 있고 연구 중인 부분이라는 내용을 추가하는 것은 어떨까, 건의드려봅니다. 페미위키는 다중관점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한 문서 안에 서로 상반되는 관점을 지닌 내용이 들어가도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참고|MPOV}} 혹은 네이티브 님이 진보위키 면책 조항을 인용하셨듯이 진보위키는 내용을 대표하지 않고 책임지지 않으며, 컨텐츠가 기여자의 것이라는 부분을 적절한 위치에 추가하면 어떨까 하고 제안드려 봅니다.  
   a. 지금 홍길 님은 스탈린은 독재자, 학살자 인 것이 분명하고 그래서 비판할 수 있어야 하는데, 진보위키 관리자와 이용자가 충분한 토론의 수용 없이 비판을 삭제해버렸다고 하고 계시고 이것이 진보위키의 문제점이라고 서술하셨습니다. Ernest님은 스탈린의 일부분의 과오를 인정하나 틀을 삭제한 것은 진보위키의 전반적인 틀 관리 방향 하에 있었던 일이고, 스탈린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 자체가 전반적으로 왜곡된 것이라고 말하고 계십니다. 저는 관련 분야에 지식이 별로 없어 짧은 소양으로 스탈린이 어떤 인물인지 정확한 사실 관계를 파악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홍길 님과 Ernest님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스탈린 옹호=== 부분에, 다만 스탈린의 부정적 과오가 여전히 논란의 중심에 있고 연구 중인 부분이라는 내용을 추가하는 것은 어떨까, 건의드려봅니다. 페미위키는 다중관점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한 문서 안에 서로 상반되는 관점을 지닌 내용이 들어가도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참고|MPOV}} 또한 네이티브 님이 진보위키 면책 조항을 인용하셨듯이 진보위키는 내용을 대표하지 않고 책임지지 않으며, 컨텐츠가 기여자의 것이라는 부분을 적절한 위치에 추가하면 어떨까 하고 제안드려 봅니다.  


  4. 또한 독재국가 옹호와 테러리즘 옹호에 대해서도 진보 위키 내에 어떤 여러 맥락과 입장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 사실관계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서술하여 정확히 어떤 일이 일어났고 그래서 어떤 입장들이 있는지 적는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한다면 현재 산발적으로 정보와 의견이 흩어져 있는 토론 상황보다는, 더 정리된 문서 내의 서술을 가지고 그 와중에 합치되는 부분을 찾을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4. 또한 독재국가 옹호와 테러리즘 옹호에 대해서도 진보 위키 내에 어떤 여러 맥락과 입장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 사실관계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서술하여 정확히 어떤 일이 일어났고 그래서 어떤 입장들이 있는지 적는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한다면 현재 산발적으로 정보와 의견이 흩어져 있는 토론 상황보다는, 더 정리된 문서 내의 서술을 가지고 그 와중에 합치되는 부분을 찾을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PS. 진보위키 문서와는 별 관련이 없는 말일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 마음이 쓰여 말씀 남깁니다. 네이티브 님은 진보위키라는 집단을 굉장히 심적으로 밀접한 소속집단으로 삼고 계신 것 같은데, 조금 집단과 자신(혹은 어떤 사상과 자신)을 분리시키고 집단과 사상이 공격당하는 것을 내가 공격당하는 것으로 여기지 않으신다면 토론에 임하시기에 더 적합한 자세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페미위키의 이용자로, 페미니스트로, 사회에서 비주류적인 사상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 네이티브님의 분노, 억울함, 심리적 고통이 이해가 됩니다. 그리고 그 감정들이 괴롭다는 것도 잘 알고 있지요. 단순히 지금 토론을 위해서 뿐만이 아니라, 네이티브 님이 앞으로도 계속 진보위키의 사무장으로 계시면서 앞으로 이런 일을 많이 겪으실텐데, 그 상처들이 고름이 되고 결국 번아웃이 되실까 염려가 됩니다.
  PS. 진보위키 문서와는 별 관련이 없는 말일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 마음이 쓰여 말씀 남깁니다. 네이티브 님은 진보위키라는 집단을 굉장히 심적으로 밀접한 소속집단으로 삼고 계신 것 같은데, 조금 집단과 자신(혹은 어떤 사상과 자신)을 분리시키고 집단과 사상이 공격당하는 것을 내가 공격당하는 것으로 여기지 않으신다면 토론에 임하시기에 더 적합한 자세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페미위키의 이용자로, 페미니스트로, 사회에서 비주류적인 사상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 네이티브님의 분노, 억울함, 심리적 고통이 이해가 됩니다. 그리고 그 감정들이 무척 괴롭다는 것도 잘 알고 있지요. 단순히 지금 토론을 위해서 뿐만이 아니라, 네이티브 님이 앞으로도 계속 진보위키의 사무장으로 계시면서 앞으로 이런 일을 많이 겪으실텐데, 그 상처들이 고름이 되고 결국 번아웃이 되실까, 기득권이 지배하는 세상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동료 입장에서 염려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