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탈퇴 요청의 토론 주제

낙엽1124의 요약

탈퇴 요청하였으나 철회 의사를 표함

사회인권 (토론기여)

저는 더 이상 위키를 이용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제 그릇된 방법으로 기여를 한 부분을 죄송하게 생각하며 탈퇴를 시켜주시길 바랍니다.

김지현 (토론기여)

사회인권님 안녕하세요. 디스코드에서 장문의 편지를 쓰신걸 봤는데, 그것에 대한 제 답변입니다. 보지 못하실수도 있으실것같아 여기에도 씁니다.

사회인권님 안녕하세요. 그냥 탈퇴요청하시는것은 전혀 책임지시는 모습이 아닙니다.

과거에 사용자토론에서 https://femiwiki.com/w/%EC%9D%B4%EC%A4%80%EC%84%9D 이런 문서들 제게 정리하겠다고 말씀하시지 않으셨었나요? 탈퇴하시면 이런식의 미완성인 문서들 저나 다른사람들이 모두 치워야합니다.

책임지는 자세를 보이고싶으시다면 사회인권님께서 만드신 문서들 책임지고 다듬어주셨으면 합니다.

참고부탁드립니다.

사회인권 (토론기여)

저는 이번에 고쳤다고 생각했고, 위키러분들도 탈퇴 제고를 요청해주셨고, 잘못된 부분은 그래도 제가 안고 가야하니까요. 초반에 썼던 문서들이라 제 기여목록에서는 찾기가 어렵습니다. (제가 2000개를 썼다고 하면 최대 기록은 1000밖에 안보이기 때문에/제가 잘못한거인만큼 회피를 하고 싶은건 아니나) 혹여나 발견되는게 있으면 토론으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도 발견이 된다면 이런 문서들도 바꾸겠습니다.

제가 기사에 대해서 고쳤다고 해서 이 부분까지 고쳐진건 아닌데 제 생각이 너무 안일하긴 했습니다. 하지만 자주 확인하지도 못할거고, 쉰다는 개념보다 활동량 자체가 많이 줄어들거예요.

물론 제 의사와 상관없이 그런 문서가 마음에 안든다면 요약만 하고 링크만 남겨두셔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제가 쓴 영역이니 제 책임이 맞습니다. 활동량이 줄어들 예정이라서 애초에 제가 많이 검색하고 들여다보고 오류가 제가 발견하게 쉽지 않을텐데 문제가 있다면 말씀해주십시요.

제가 책임을 져야한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저도 동의합니다.

열심 (토론기여)

사회인권님,저는 사회인권님이 한 모든 기여가 그릇된 기여라고 생각하지도 않고, 절대로 사회인권님의 행보가 페미위키를 망쳤다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지금 이렇게 떠나신다고 말씀하시니, 사회인권님이 열정 있게 페미위키에서 활동하신 것을 꽤 오랫동안 봐온 입장에서 너무 아쉽고 마음이 안 좋아요. 저희가 한 비판(혹은 그를 넘어서 비난)이 사회인권님에게 얼마나 쓰리게 다가왔을 지 헤아리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탈퇴가 과연 맞는 답일까요? 제 맘대로 사회인권님의 마음을 추측해보자면, 문서를 만드시면서 어떤 부분은 재미가 있고, 어떤 부분은 재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또 빠른 시일 내에 이건 이렇게 정리해야지 생각해놓고 새로 눈에 들어와서 시작하게 되는 문서들도 있을 수 있구요. 저는 그런 열정 자체가 잘못됐다고 보지 않고, 기여를 해놓았다가 나중에 자기 기여를 되돌아봤을 때 아! 다시 고치고 싶다! 하는 마음만 들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남들에게 그릇된 기여라고 비판받지 않더라도 사회인권님이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기여를 분명히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탈퇴는 제고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사회인권 (토론기여)

항상 감사합니다. 저는 단언컨데 열심님이나 관리자님, 김지현님 등등이 해주셨던 비판에 대해서 단한번도 속상했던적이 없습니다. 그정도는 제가 잘못한 부분이라 비판을 감수해야 하는 부분이 크니까요.

탈퇴를 하고 싶은 마음이 컸는데 이렇게 생각해주셔서 감사해요. 저는 사실 잘못한 부분이 많은데도 저한테 이렇게 잘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적어도 열심님은 저한테 상처를 줬다거나 힘들게 한게 아니니 너무 마음 불편하게 가지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가 탈퇴를 하겠다고 하는 이유는 물론 다소 많은 양 비판(중에서도비난)이 조금 감당이 안되서도 있지만, 저도 내년을 지나고 나서부터는 이제 페미위키 자체에 많이 기여를 할 수 없이 조금 바빠지지 않을까 싶어서 그런겁니다.

그래서 열심님이 비판을 한거에 대해서도, 제가 아예 이 문제 때문만에 떠나려고 신청한 탈퇴가 아니기 때문에 너무 마음 쓰지 않기를 바랍니다.

어짜피 들어와도 엄청나게 큰 간격을 두고 들어와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마음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평소에도 저를 생각해주시고, "행동이 미운거지, 사람이 미운게 아니다" 라는건 열심님이 충분히 보여주셨습니다.

여기 자체를 많이 들어오지 못할텐데 그래도 탈퇴를 제고하기를 희망한다면 조금더 고려하겠습니다.

열심 (토론기여)

개인 사정이 어려우시다니 안타깝지만 사회인권님의 결정을 존중하겠습니다. 그래도 되도록이면 가끔씩 들러주세요🥲

사회인권 (토론기여)

아주 가끔 들를 생각입니다. 정말 감사해요.

WhatisI (토론기여)

오늘도 기여를 계속 해주신 것으로 보아 위키를 아예 사용하고 싶지 않아서 라기 보다는 그동안 지나친 비난에 마음 다치신 것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사회인권님이 지적을 받으신 이후로 문서에 기여하는 방향을 바꾸신 것을 보았을 때,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싶어하시는 마음도 잘 읽혔기에, 지금 좀 지쳤다면 잠시 쉬었다가 다시 오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사회인권님의 기여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예전에 복붙하셨던 걸 수정하는 것도 사회인권님이 직접 하시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있구요. 그렇게 되면 페미위키 문서의 내용이 풍성해지는 것에도 확실히 도움이 될겁니다. 워낙 많은 문서를 수정하셨으니까요.

사회인권 (토론기여)

저도 최대한 그런 잘못된 문서가 있으면 수정을 하고 가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후에는 찾아보려고 해도 어느 문서가 더 그런지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또 잘못된게 있으면 말씀을 해주시고, 제가 못봤거나 그냥 있다 싶으면 그냥 지우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래도 제 기여에 대해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라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애초에 조금더 잘못된 부분을 넓은 방향으로 보고 더 빨리 인정하고 좋게 대처했다면 하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그렇기도 하지만, 앞에 답변처럼 제가 지금처럼 신경쓰기가 힘들수도 있어서도 있기는 합니다..

여러번 생각을 해봤습니다. 탈퇴는 제고를 해보도록 하고, 제가 잘못된 문서가 있으면 말씀을 해주십시요. 이후에 예전처럼 기여도가 많이 늘어나기는 한계가 있기는 해서 참조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