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이번남의 토론 주제

사샤나즈 (토론기여)

@위키요정

안녕하세요, 우선 편집 감사드립니다!

"사용시 주의사항" 문단에 일번남의 요건에 대해 적어 주셨는데 제가 해석하는 일번남/이번남의 정의와 좀 차이가 있어 토론을 엽니다.

문서에 여러 번 적혀 있듯이 이번남은 그냥 이번 찍는 남자이므로, 일번남 또한 그냥 일번 찍는 남자로 해석해야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2번을 찍는 남자라도 일번남에 포함될 수 있는데, 바로 종합부동산세 등 경제적인 요인으로 보수정당을 지지하는 케이스가 바로 여기에 해당된다.

특히 여기에 동의하기가 어려운데 각종 커뮤니티에서 이런 태도가 여러 번 지적되며 2번 찍으면 그냥 이번남이라는 얘기가 반복적으로 나왔기 때문입니다. 혹시 어떤 생각을 갖고 쓰셨는지 알 수 있을까요?

사샤나즈 (토론기여)

위에 인용한 얘기는 이후 지워졌네요! 그래도 일번남 얘기는 아직 남아 있어 토론을 닫지 않습니다.

위키요정 (토론기여)

안녕하세요, 일번남 이번남이 처음애는 일번을 찍는 남자, 이번을 찍는 남자란 의미에서 시작한 건 엄연한 사실이나, 해당 트윗에 나온 블라인드 댓글에서 보듯이 혐오단어등을 많이 쓰며 커뮤에만 매몰해서 눈치가 없는 젊은 남자로의 맥락으로도 많이 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렇게 쓴 거였습니다:)

다만 해당 부분을 지운 이유는 그걸 고려해도 맥락에서 많이 벗어난 부분이였기 때문입니다.

사샤나즈 (토론기여)

다소 동의하지 않는 부분이지만 이제는 문서에 없는 부분이니 그 부분에 대해서는 반박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남은 '김남국, 박원순은 일번남이 아니다' 와 같은 서술에 대해서는

  1. 제가 처음 서술했던 대로 이번남이 아니라고 해서 좋은 남자란 뜻이 아니고 올려치지 말아야 한다는 말이 많이 있었고 https://twitter.com/plzsav3m3/status/1499898760658182151 (XY 운운은 안타깝지만 이것만큼 공유된 트윗을 찾을 수 없었네요...)
  2. 문서의 다른 부분에 서술된 대로 "이번남이라 불리기 싫으면 일번 찍으면 된다"가 성립되지 않게 되어

모순이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위키요정 (토론기여)

아, 생각해보니 당신의 의견이 맞군요, 그럼 해당 서술은 안 넣는 게 나을 거 같습니다.

사샤나즈 (토론기여)

그럼 토론중 틀은 지우도록 하겠습니다 👍

(힘빠지는 날이지만 우리모두 힘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