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BDSM

이 게시물에 대한 정보

편집 불가능

이상 성욕이 있으면 정상 성욕도 있다는 말인가요?

12
Didee (토론기여)

BDSM을 의학적으로 이상 성욕으로 분류하므로 이상 성욕이라고 생각 하신다면, 정말 실망스럽네요. 가학-피학에 대해서는 저도 동일하게 생각합니다. 실제로도 일상 생활에서 힘든 분도 있을 수 있으니까요. 엄연히 해외에서는 성 소수자의 분류 안에 들어갑니다. Kink 퍼레이드도 따로 하고있고, 재작년 한국 퀴어 퍼레이드에도 참가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상 성욕으로 분류가 된다면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군요.

제가 제안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상 성욕이라는 말을 삭제하고 싶습니다 2. Kink Spectrum에 속한다는 것을 명시해야 합니다

열심 (토론기여)

의학적으로 이상 성애로 분류하는 것은 사실인데 그걸 삭제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후자의 설명은 지금 추가하여도 무리가 없을 것 같구요.

Didee (토론기여)

그렇다면 더더욱 수정이 필요해보이네요. BDSM에서 말씀하신 "이상 성애"에 해당하는 내용은 가학 성애와 피학 성애 뿐이니까요. 여기서 아무도 일상 생활이 불가능 할 정도인 정신적 질환으로써의 가학과 피학에 대해서 이야기 한 사람은 없는데, 동의에 의한 BDSM도 과연 이상 성애에 속하는 것인지요?

이상 성욕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정상 성욕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야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말씀하신 분께서는 정상 성욕의 기준을 찾아 보셨는지요?

WhatisI (토론기여)

성도착에 해당하는 것은 가학/피학 성애에만 해당하지 않습니다. 본 문서는 성도착에 관한 이야기도 함께 하고 있구요. 그리고 문서에서 사용된 '이상성애'란 용어는 성도착을 지칭하려 한 것이지, '정상 성욕'(이런 용어가 존재하는지 모르겠지만요)의 반대말로 적힌 것이 아님을 고려해주시기 바랍니다.

Didee (토론기여)

맨 밑에 작성한 글을 조금 읽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말씀하신 대로라면 차라리 항목에서 질병으로써의 가학성애/피학성애 등을 따로 작성해야하는 것이 더 맞는 것 같습니다.

더더욱이 성 소수자에 대한 인권을 중요시 여기는 페미위키에서 정상적이다/비정상적이다와 같은 언행을 삼가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것이 의학적 근거가 있다면, 의학적 근거를 달아 읽는 이를 설득해야 할 것입니다.

WhatisI (토론기여)

자꾸 제 답변을 이상하게 받아들이시는데,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의학에서 말하고 있는 성도착증은 가학/피학성애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마도 아래 글의 링크에서 보고 Sexual Sadism Disorder랑 Sexual Masochism Disorder를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그것 외에도 성도착증(paraphilic disorder)이 있습니다.

그리고 의학적 근거를 자세하게 설명하므로써 "설득"을 하는 것이 위키의 업무가 아니며, 만약 의학적 근거를 달아서 읽는 이를 설득하고 싶으시다면 그것은 아래의 제 답변에도 달았다시피 사용자:Didee님이 직접 하시면 됩니다. (페미위키는 필진이 정해진 단체가 아닙니다.)

Anne (토론기여)

이상 성애라는 의학 용어가 사용된다고 해서 그것이 혐오라고 하지 않을 수 있나요? 이상 성애라는 말의 뉘앙스가 다양성을 존중하는 뉘앙스인가요? 그냥 비정상이라는 뜻 아닙니까. 게다가 의학계에서 그렇게 부른다고 해도 페미위키에서마저 누군가의 정체성이나 다름없는 성향을 '이상성애'라고, 그것도 첫 부분에서부터 명명할 필요가 있나요? 정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의학적으로 분류한다는 사실을 덧붙인다 하여도 내용 안에 추가적으로, 참고용으로 붙일 일이지 맨 처음부터 명시해야만 할 이유가 없어 보여요.

게다가 해당 문서에는 '다양한 서브컬처를 포함한다'는 문장 바로 다음 단락에 '이들은 모두 이상성애에 속하며'라고 명시되어 있는데, 그 말대로 BDSM 안에는 20가지 혹은 그 이상의 정말 다양한 성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성향들을 모두 의학계에서 하나하나 이상성애로 분류하는 것이 확실한가요?

WhatisI (토론기여)

의학적 용어는 '성도착증'(paraphilic disorders)인 것 같습니다.[1][2] '이상성애'라고 하는 것은 나무위키를 제외하곤 잘 못찾겠네요. 이상성애라고 부르다가 성도착으로 바꿔 부른 것인지..

의학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위키에서 존재하지 않는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의학적으로 어떻게 진단이 바뀌어 왔는지는 새로운 문단을 만들어 서술하시는 것도 의미있는 일일 것 같습니다. [3][4]

  1.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916#
  2. https://ko.wikipedia.org/wiki/%EC%84%B1%EB%8F%84%EC%B0%A9
  3. http://www.slate.com/articles/health_and_science/medical_examiner/2013/03/sexual_kinks_in_the_dsm_v_paraphilic_disorders_describe_unhappy_kinksters.html
  4. https://www.theatlantic.com/health/archive/2015/01/bdsm-versus-the-dsm/384138/
WhatisI (토론기여)

조금 더 덧붙이자면, 현재 의학계는 이러한 성도착 행위와 성도착 증세를 가진 사람들을 분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BDSM이라든가 기타 성도착 행위를 건강한 생활 패턴 중 일부로 영위하고 있다면,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구요.

그러나 아시겠지만 BDSM이라는 것이 범위가 넓기 때문에, 이것을 건강한 생활의 일부가 아닌, 자신이나 타인에게 문제를 일으키는 정도의 사람들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이것은 단순히 사디즘 하나가 그렇다고 말할 수도 없습니다.

Didee (토론기여)

토론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대로 수정하는 편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Didee (토론기여)

이상 성욕에 대해서 어떻게 진단하는지 찾아 보았더니 https://www.psychologytoday.com/blog/the-wide-wide-world-psychology/201502/the-surprising-psychology-bdsm

여기서 정의하기를 정신 질환으로 분류되는 경우는 자신의 생활에 문제가 될 수준(“clinically significant distress or impairment in social, occupational, or other important areas of functioning” (or to be done with a non-consenting partner))에서만 병으로 볼 소지가 있다고 판단합니다. 곧 이 기사 내용을 조금 더 살펴본 뒤 수정 하겠습니다.

Pleasesica (토론기여)

저는 토론에 참여해주신 분들의 의견에 각각 부분적으로 동의하고 공감도 갑니다. 정상/비정상 이라는 단어에 민감해야한다는 것도 그렇고...

문서에 항목을 추가해서 이 토론 내용도 포함되도록 BDSM에 대한 다양한 견해, 생각 뭐 이런 걸 만들면 어떨까요?

더 이상 예전의 주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