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엽1124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8년 5월 28일 (월) 00:01 판 (문서 연쇄 보호에서 틀:문서 상자를 제외하기 위해 복사한 틀로 대체합니다)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환영합니다.

누구나 문서를 만들고 수정할 수 있는 위키 사이트인 페미위키는 인터넷 정보가 남성중심적/여성혐오적이며 소수자 감수성이 부족하다는 문제 의식에서 출발했습니다.

특히 위키는 다수의 편집자가 참여하므로 객관적일 것이라는 인식이 이런 문제를 견고하게 만듭니다. 사회적이고 구조적인 편견, 혐오, 차별, 선입견이 존재하는 한, '편집자의 다양성에 의한 편향 방지'는 달성될 수 없으며, 오히려 사회적 강자, 다수, 억압자의 논리를 반복할 뿐입니다.

외줄 타는 광대의 부채는 언제나 몸이 기울어지는 반대편에 펼쳐집니다. '평등하게' 부채를 가운데에 펼치면 줄에서 떨어지고 맙니다. 페미위키는 사회가 기울어진 정도만큼 약자, 소수자의 입장으로 기울어진 위키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서술과 집필에 반대합니다.

  • 현존하는 차별을 유지하거나 강화하는 기계적 중립 의견
  • 모든 종류의 사회적 약자 혐오

페미위키의 목표는 인터넷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위키, 여성주의 정보집합체가 되는 것입니다. 혐오와 차별에 가장 민감하게 고민하고 토론하면서 정보를 축적해가는 공간이 되기를 지향합니다.

2018년 06월 21일 목요일 현재 페미위키는 2,371 명의 사용자, 11,440 개의 문서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페미위키의 일원이 되어주세요!
처음 오셨나요?

둘러보기

안내 및 주의

Hedy Lamarr in The Heavenly Body 1944.jpg

이번 주의 인물은 미국발명가이자 배우인 ‘헤디 라마르’(Hedy Lamarr)입니다. 2차 세계대전 무렵 와이파이블루투스 등 주요 무선통신 기술의 기본 원리가 되는 CDMA 기술을 고안하였으며, 여성 배우 최초로 극장 상영 영화에서 오르가즘을 연기하기도 하였습니다. 그의 삶은 최근 <밤쉘>(2017)이라는 영화를 통해 재조명 받기도 하였습니다.

최근 15일 동안 일 평균 편집 횟수 기준 최다 기여자 순위입니다. 최근 활동에 가중치를 부여하기 위해 지수평활법(계수 0.10)으로 계산합니다. (업적 시스템 참고)
순위 기여자
1 Yonghokim
2 낙엽1124
3 Larodi
4 ㅎㅂㅎ
5 쮸우쮸우빔
6 Viral
7 난로넘따땃
8 WhatisI
9 탕수육
10 아아아아아
11 빈익빈뿌잉뿌
12 Transfer7
13 SUPERSUPER
14 뿅뿅이
15 담담

어제 하루 조회수 및 체류시간 기준 인기 문서 순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