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편집기가 조금 바뀌었습니다.

최근 편집: 2019년 11월 9일 (토) 01:55
.
낙엽1124

안녕하세요, 페미위키 운영팀에서 개발 일을 하고 있는 낙엽1124입니다. 페미위키에서 문서를 고칠 때는 2010 원본편집기, 시각편집기, 2017 원본편집기 이 셋 중에 하나의 편집기를 보게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이 중 시각편집기를 위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들이 이번 2월 4일에 여러 변화를 맞았는데요, 어떤 점들이 바뀌었는지 알아봅니다.

편집기 전환

페미위키의 편집 화면이 흐리게 표시되어 있고 그 위로 네모난 박스 안에 "원본 편집으로 전환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있다. 아래에는 '취소'와 '전환' 버튼이 있다.
시각편집기에서 원본 편집으로 넘어갈 때 나오는 질문.

그 동안 게시판, 토론과 같은 곳에 글을 쓸 때는 위키 문법으로 글을 쓰다가 문법이 잘 기억나지 않거나 결과를 미리보고 싶을 때는 "미리보기" 버튼을 눌러 시각편집기로 바꾸고, 시각편집기를 쓰다가 위키 문법을 보고 싶을 때는 다시 원본 편집으로 전환하는 것이 가능했는데, 평소에 문서를 고칠 때에는 이러한 일이 불가능하여 많이 불편하였습니다. 정확히는 시각편집기에서 원본편집기로 이동은 가능하지만, 원본편집기에서 시각편집기의 이동이 불가능했습니다. 이것은 해당 기능이 RESTBase라는 서비스의 실행을 요구하고 있었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2월 4일부터는 페미위키에서도 RESTBase를 사용하기 시작하여 이 두 전환이 모두 가능해졌습니다.

모바일에서 제한됩니다. 현재 페미위키의 2010 원본편집기에는 모바일에서 편집기 전환 버튼이 숨겨져 있습니다. 편집기 전환 버튼을 나타나게 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CSS를 변경하거나(고급), 환경설정의 편집에서 "다른 위키텍스트 편집기 대신 시각편집기의 위키텍스트 모드를 사용합니다."를 체크해 2017 위키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해주세요.

편집기 전환을 위해서는 시각 편집() 혹은 원본 편집()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 버튼들은 보통 편집기 오른쪽 위에 있습니다. 혹은 '보기', '편집', '원본 편집' 버튼이 보인다면 다른 편집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도 전환할 수 있습니다.

Parsoid 업그레이드

Parsoid는 시각편집기의 편집 화면과 위키 문법, 결과 등을 서로 서로 변환해주는 일을 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지난 2월 4일 0.9.0 버전에서 0.10.0으로 업그레이드 했는데요. 이로 인해 몇 가지 변화가 생겼습니다.

요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여기에 빈 줄이 새로 추가됩니다!
* 월요일
* 화요일
* 수요일
* ...
                <-- 여기에도 빈 줄이 새로 추가됩니다!
이러한 요일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각편집기에서 목록을 만들었을 때의 위키 문법이 이전에는 앞 뒤와 딱 붙어 있었다면, 2월 4일 이후부터는 빈 줄이 하나 생기게 되었습니다.

시각편집기와 위키 문법을 둘 다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이런 변경점을 기억해 두어 왜 혹시라도 내가 추가하지 않은 줄이 생겼을까? 하고 고민하게 되는 일은 없으면 좋겠습니다 😊

Parsoid 업그레이드로 인한 더 자세한 변경점이 궁금하다면 이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아쉽게도 아직 영문으로만 제공됩니다.

시각편집기의 캐싱

RESTBase의 도움으로 시각편집기를 켜는 데 필요한 자원을 서버에 저장하게 되어, 최초 1회 이후는 시각편집기를 켜는 시간이 매우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맺음글

만약 아직 시각편집기를 사용해 본 적이 없다면 한번 시도해 보세요. 문서를 편집할 때 "원본 편집"이 아닌 "편집"을 누르면 언제나 시각편집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위키 문법을 익히는 것도 보람찬 일이지만 시각편집기에 익숙해지는 일도 매우 재미난 경험이랍니다(이미 시각편집기를 쓰고 있다면, 2017 원본편집기에도 도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RESTBase는 시각편집기를 보조하는 일도 하지만 수식 입력을 편하게 해주는 Mathoid, 웹 문서의 인용을 도와주는 Citoid 등을 위해서도 필요합니다(지금 페미위키에는 이 둘이 모두 없습니다😪). 앞으로 페미위키의 문서 편집이 조금씩이지만 나아지는 모습을 기대해 주세요.

불편한 사항이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의견은 언제나 페미위키:개선요청에 편하게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