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위키독 보존 프로젝트/WOMWIKI/문서/기생충(영화)/등장인물

최근 편집: 2020년 3월 8일 (일) 21:06
이 문서에는 영화의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는<a href="/dok/기생충(영화)"> 기생충(영화) </a>문서의 등장인물에 대해 설명합니다.

기택·충숙 가족

김기택(송강호)

윤 기사를 내보내고 기정의 소개로 박 사장·연교 가족의 운전기사로 일한다.

박충숙(장혜진)

문광을 내보내고 박 사장·연교 가족의 가정부로 일한다. 투포환 선수였고 그 덕에 순발력 등 뛰어난 신체 능력을 가지고 있다.

김기우(최우식)

민혁이 해외로 떠나게 되며 다혜의 영어 과외를 맡는다. 첫 과외 중 정답이 아니라 페이스에 집중하라고 그럴 듯한 말을 늘어놓는 등 작중 실력을 입증하진 않으나 다혜와 연인 관계가 되어 과외를 이어간다.

김기정(박소담)

제시카 외동딸 일리노이 시카고 과 선배는 김진모 그는 네 사촌
제시카라는 이름으로 다송의 미술치료사가 된다. 포토샵으로 문서를 감쪽같이 위조하는 등 이미지 툴을 다루는 데 능란하고 전공과 연관한 미술 치료사로 위장하여 연교를 완벽히 속아넘기는 등 뛰어난 언변과 임기응변, 부잣집에도 위화감 없이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재주를 가지고 있다.[1]  사건 후 연교는 기택을 은밀히 2층 사우나실로 부르고, 함구할 것을 당부하며 다른 핑계를 만들어 심플하고 조용하게 내보내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한다. 기택은 눈물을 흘리는 연교의 손을 조심스레 잡고 악수를 하는데 연교는 손을 씻었느냐고 묻는다.

다송이 창으로 지켜보는 가운데 연교는 문광에게 해고 통보를 한다. 한편 동익은 기택에게 THE CARE라는 인력 공급 업체를 소개받고, 연교는 집안일을 버거워하며 THE CARE에 연락한다. 상담원이 말하는 가족관계증명서, 신분증 사본, 소득증빙서류(토지대장) 등의 서류를 준비해 멤버십에 가입한 후 충숙을 고용한다. 다송이 기택과 충숙의 냄새를 맡고 제시카 쌤을 포함해 셋에게서 같은 냄새가 난다는 말을 하자 연교는 무슨 소리냐며 빨리 수업을 하러 다시 들어가라고만 말한다.

연교 가족은 다송의 생일을 맞아 캠핑을 준비한다. 동익과 함께 연교는 집에 남고 싶다는 다혜를 타박하고, 지하실에 있는 충숙에게 연교는 챙길 짐을 더 지시하고 강아지의 사료와 산책을 세세히 설명하며 바쁘게 지시한다.

하지만 캠핑장 계곡물이 침수되어 연교 가족은 밤중에 집으로 돌아가게 된다. 연교는 집으로 가는 중 충숙에게 다송이 좋아하는 메뉴인 ‘짜파구리’를 끓여달라고 전화한다. 연교는 캠핑 도중 돌아와야 했던 다송이 속상해할 것을 걱정해 짜파구리를 먹으라고 다송을 재차 부르지만, 다송이 대답 없이 방으로 들어가고 동익도 먹지 않겠다고 하자 본인이 짜파구리를 먹으며 충숙에게 다송이 1학년 때 귀신을 본 일을 이야기한다. 남편 없이 15분 안에 응급처치를 해야 했다며 생일 때마다 밖에서 시간을 보내는 이유를 설명하며 연교는 짜파구리 한 그릇을 다 비운다. 연교가 2층으로 올라가자 다혜는 다송과 아빠에게만 짜파구리를 권하고 본인에게는 한 번도 권하지 않는 연교에게 투정을 부린다.

그날 밤 1층으로 다송을 따라 내려온 연교 가족은 마당의 텐트로 들어간 다송을 걱정하고, 연교와 동익이 다송을 말려 보지만 끝내 포기하고 유리창 밖으로 다송이 보이는 쇼파에서 잠을 청한다. 함께 거실에 있는 동안 동익이 ‘김 기사님 냄새가 난다’며 오래된 무말랭이 냄새, 행주 삶는 냄새, 지하철 냄새를 언급하자 연교는 ‘지하철 타본지 너무 오래 되어서 모르겠다’고 답한다. 이어서 동익 부부는 거실에서 가볍게 정사를 가진다.

한바탕 비가 쏟아진 후 맑개 갠 날씨에 기분 좋게 일어난 연교는 다송의 생일 파티를 준비한다. 충숙에게는 한산도 대첩의 학익진을 언급하며 다송의 텐트 주변으로 테이블들을 배치해 달라고 부탁하고, 김 기사를 불러 식재료와 와인을 장본다. 돌아오는 길에 연교는 앞좌석에 맨발을 올리고 통화를 계속하는데 홍수가 난 후 씻지 못 하고 출근한 기택에게서 냄새를 맡자 코를 막고는 차창을 연다. 파티가 시작되자 연교는 다송의 트라우마를 극복하기 위해 특별히 준비한 케이크를 들고 입장해줄 것을 제시카에게 부탁한다. 하지만 다송은 지하에서 올라온 근세가 케이크를 든 제시카를 다치게 하는 것을 그대로 목격하고, 실신한 다송을 안고 앰뷸런스를 부르려다 이내 기택까지 동익을 해치는 것을 보고 연교마저 실신하고 만다.

사건 이후 연교는 다혜, 다송과 함께 이사를 간 것으로 추측된다.

박다혜(정지소)

박 사장·연교 가족의 첫째 딸. 고등학생으로 기우에게 영어 과외를 받는다.

박다송(정현준)

박 사장·연교 가족의 막내 아들. 기정에게 미술치료를 받는다. 생일 케이크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다.

문광 가족

국문광(이정은)

남궁현자 때부터 일하던 박 사장·연교 가족의 가정부.

오근세(박명훈)

문광의 아내. 문광이 가져다주는 음식으로 연명하며 박 사장·연교 가족의 숨겨진 지하실에 거주한다.

그 외

  • 민혁(박서준(특별출연)): 극중 초반 등장해 기택·충숙 가족에게 재물을 준다는 산경수석을 선물하고, 기우에게 영어 과외를 부탁하며 해외로 떠난다.
  • 남궁현자(신승민): 극중 주택의 건축가.
  • 윤 기사(박근록): 박 사장·연교 가족의 운전기사. 기정에게 집이 어디냐고 물으며 작업을 걸다가 기정의 계획으로 직업을 잃는다.
  • 피자가게 사장(정이서): 극중 초반 기택·충숙 가족에게 피자 박스 알바 임금을 지불한다. 중반 기택·충숙 가족이 가게에서 피자를 먹을 때 불친절하게 서빙을 하며 고깝게 보고 있음을 드러낸다.
  • 기자(서복현, 심수미)
  1. 이 장면이 조여정의 뒤에 송강호가 숨어 있는 포스터 장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