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제4회 온라인 에디터톤

최근 편집: 2022년 12월 24일 (토) 10:57

에디터톤이란?

정해진 시간에 함께 위키를 편집하는 행사입니다.[1]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또는 온-오프라인을 함께 진행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주제를 정하여 진행됩니다. 주제 없이 자유롭게 진행되기도 합니다. 다음을 참고할 것 페미위키:에디터톤

새로운 사용자나 편집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에게 위키에 참여하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페미위키의 에디터톤에 당신을 환영합니다!

에디터톤은 편집하다의 edit + 마라톤(marathon)의 athon 이 합쳐져서 만들어진 단어로, 다 같이 모여 한 곳을 향해 달리는 마라톤처럼 한 데 모여 같이 위키를 편집하자는 취지의 행사입니다. 위키는 위키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독단적으로 점유하고 정보를 생산하는 공간이 아니고, 누구나 문서를 만들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페미위키는 페미니즘에 관심이 있고, 위키에 참여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함께 만들어갈 수 있는 공간입니다.

지금의 페미위키도, 위키가 만들어진 취지에 공감하는 수많은 분들이 조금씩 조금씩 보태주신 덕분에 지금의 모습이 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기록된 정보들이 도움이 필요한 여성들에게 닿아서 종종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 예로 낙태약, 가정폭력 대응방법, 생리, 여성 참정권, 각종 페미니즘 문서들이 있습니다.

위키의 필요성에 의문을 던지시는 분들도 있지만, 세상에는 기록하지 않으면 휘발되고, 접근이 어렵게 되어버리는 정보들이 많습니다. 특히 온라인 상은 더욱 그렇습니다. 페미니스트들이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여성과 소수자에게 도움이 되는 수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있지만, 검색에 쉽사리 잡히지 않아서 널리널리 전파되기는 어렵습니다. 위키는 이런 현상을 막기 위해 훌륭한 대체재로 쓰일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이런 말을 듣고 그렇다면 위키에는 잘 정돈된 백과사전 같은 정보만 적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위키에는 그러한 문서만 존재하지 않습니다. 남성성을 가진 기득권은 여태까지 여성과 소수자의 목소리를 사소한 것, 개인적인 것, 미시적인 것이라는 이유로, 역사의 중요한 흐름이 아니라는 이유로 억압하고, 배제하고, 기록에서 지워 왔습니다. 이런 차별에 반대하는 움직임에서 파생된 구호가 래디컬 페미니즘의 “가장 사적인 것이 가장 정치적인 것이다”라는 구호입니다. 이런 취지 아래 기록된 문서들도 페미위키에는 많습니다. 그 예로 기록되지 않으면 지워져버릴 역사들을 정리한 “스쿨미투” ”국내 생리대 부작용 의심 사항 목록” “성노동자 2차 가해 및 아웃팅 사건” 등의 문서가 있습니다. 이런 문서들처럼, 어떤 사람이 보기에는 별 중요하지 않은 일일지라도, 기록하면 누군가에게 사용될 수 있는 소중하고 가치 있는 내용이 됩니다. 이는 페미니즘의 정신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역사를 만들 수 있어요!

개요

  • 날짜: 2021년 4월 24일
  • 시간: 오후 8시-11시
  • 장소: 실시간 줌

상세 설명

페미위키가 제 4회 정기 에디터톤을 개최합니다. 일시는 2021년 4월 24일이며, 오후 8시에서 11시까지 진행됩니다. 에디터톤은 ZOOM으로 진행하며, 페미니즘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4월 24일에 열리는 에디터톤은 자유주제로, 적고 싶은 주제라면 페미니즘과 직접적 관련이 없다고 해도 원하는 대로 내용을 추가하거나 문서를 새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페미니즘을 통해 자신의 삶이 어떻게 긍정적으로 변했는지를 페미니즘의 영향 부분에 적으셔도 좋고, 평소에 생각했던 페미니스트들의 활동 흐름에 대한 비판을 적으셔도 좋습니다. 평소에 자신이 모아두었던, 혹은 경험에서 우러나온 유용한 정보를 기록하셔도 좋고, 좋아하는 영화, 책, 드라마, 노래에 대한 감상이나 해석을 적으셔도 좋습니다. 이런 내용을 적어도 될 지, 어디다 적어야 할 지 모르겠다면 당일 ZOOM 회의실에 운영팀이 있을 예정이니 궁금하신 점을 얼마든지 물어보셔도 됩니다. 함께 참여하고는 싶지만, 적을 게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다면, 당일 에디터톤을 위한 참고 문서가 있습니다. 에디터톤을 위한 참고 문서로는 “페미위키에 있을 것 같은데 없는 문서” “페미위키에 있지만 보완이 필요한 문서”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에디터톤은 물론 위키를 편집하자는 목적으로 모이는 행사이지만, 사람들이 모이는 자리가 늘 그렇듯 네트워킹을 다지는 데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가 비록 몸은 떨어져있지만, 온라인으로 서로의 존재를 느끼면서 성차별이 사라진 세상을 위해 마라톤처럼 함께 달려보아요!

참여 방법

에디터톤 날짜에 맞춰 신청하신 분들에게 이메일로 ZOOM 링크를 보내드릴 예정입니다.이 링크로 신청해주세요!

목표와 주제

참여자 배지를 사용자 문서에 추가해 보세요!

이 사용자는 페미위키 제4회 온라인 정기 에디터톤 참가자입니다.
{{틀:제4회 온라인 에디터톤 참가자}}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