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포크 프로젝트/리브레 위키/가와사키역

최근 편집: 2021년 11월 14일 (일) 13:26

틀:새 철도역 정보 틀:+1
かわさきえき / 카와사키 역
일본 철도 최초의 중간역

개요

일본 가나가와현 카와사키시 카와사키 구와 사이와이 구에 걸쳐 있는 철도역이다. 역무실 기준 정식 주소는 카와사키 구로 되어 있다. 일본 철도 최초의 중간역으로, 현재는 동일본 여객철도 (JR 동일본)이 운영하고 있다.

도카이도 본선난부선이 만나는 역으로, 도카이도 본선의 경우 열차선에도 승강장이 있어 중거리 전철 계통의 열차도 정차한다. 1980년까지 도카이도 선 중거리 열차요코스카선이 분리되지 않았던(SM 분리까지) 시절에는 요코스카 선의 열차도 정차했으나, 현재는 힌카쿠선을 경유해 무사시코스기역 ~ 신카와사키역을 경유하는 경로로 변경되어 더 이상 정차하지 않는다.

JR의 운임특정구역 중 특정도구시내 제도[1][2]의 요코하마 시내로 지정되어 있는 역이다. 이는 환승 편의 같은 것[3] 때문이 아니라, 단지 가와사키역에 들어오는 모든 노선의 전후역[4]이 모두 도쿄도구내와 요코하마 시내에 속해 있어, 카와사키 시 중심부 부근만 운임제도상 섬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어차피 사이에 끼어 있는 처지고, 유일한 통로들이 모두 특정도구시내 제도에 속해있기 때문에 카와사키 시 소속 역들 일부가 요코하마 시내로 지정되어 있는 것이다.

북동쪽으로 200 m 거리에 케이힌 급행전철 (게이큐 전철)의 게이큐가와사키역이 있으며, 지하 통로로 연결되어 있다. 다만 환승처리는 정기권에만 적용되고 있다.

역 구조

3면 6선의 섬식 승강장 구조를 가지고 있는 지상역으로, 선상역사를 사용 중에 있다. 역사는 승강장 중앙쯤에 위치하고 있으며, 승강장 양단에 환승 전용 계단이 설치되어 있는 구조.

승강장

1 도카이도 본선 열차선 하행 도카이도선 하행 요코하마 · 오다와라 · 아타미 방면
2 도카이도 본선 열차선 상행 도카이도 선 상행 도쿄 · 우에노 도쿄 라인 직결 우에노 · 오미야 방면
3 도카이도 본선 전차선 하행 케이힌 도호쿠선 남행 요코하마 · 사쿠라기쵸 · 오후나 방면
4 도카이도 본선 전차선 상행 케이힌 도호쿠 선 북행 시나가와 · 도쿄 · 오미야 방면
5 · 6 난부선 하행 난부 선 하행 무사시코스기 · 노보리토 · 타치카와 방면

주변 정보

현재 역사에는 동쪽 출입구와 서쪽 출입구 등 두 방향의 출구가 나있다. 다만 2018년을 목표로 북쪽 출입구 신설 공사가 진행 중이다.

일대는 카와사키 시 남부의 중심지다. 동쪽 출입구로는 역사 상업시설인 아트레 카와사키가 들어와있다. 역 앞에는 버스터미널이 정비되어 있으며, 시내버스 및 고속버스가 정차한다. 또, 버스터미널 지하로는 지하 상점가 카와사키 아제리아가 들어서있으며, 게이큐 카와사키 역 방향으로도 이어져있다.

서쪽 출입구 방면은 과거에는 도시바 공장과 메이지 제과의 공장 등이 들어서있던 공업지구였다. 하지만 재개발이 이루어져 현재는 상업시설이 속속 입주중이다.

경유 노선

틀:경유 노선/열기 틀:경유 노선/관할 틀:경유 노선 틀:경유 노선 틀:경유 노선/닫기

경유 계통

틀:경유 계통/열기 틀:경유 계통/계통 틀:경유 계통 틀:경유 계통/계통 틀:경유 계통 틀:경유 계통/계통 틀:경유 계통 틀:경유 계통 틀:경유 계통/닫기

  1. 일종의 할인 제도로, 201 km 이상 원거리 이동시 운임 계산을 역 대 역이 아닌, 도시 대 도시로 지정할 수 있는 제도다. 가령 신오사카 ~ 신요코하마 운임권을 가지면, 신오사카가 속한 오사카 시내와 신요코하마가 속한 요코하마 시내 구간은 추가 운임 없이 이용 가능하다.
  2. 지정 구역은 도쿄 야마노테 선내, 도쿄도구내, 요코하마 시내, 오사카 시내, 나고야 시내, 교토 시내, 고베 시내, 후쿠오카 시내, 삿포로 시내, 센다이 시내, 히로시마 시내, 키타큐슈 시내 등 주요 도시권을 기준으로 설정되어 있다.
  3. 이전 판이나 모 위키에서는 잘못 서술 되어있다.
  4. 카마타 역은 도쿄도구내, 츠루미 역은 요코하마 시내이며, 난부 선의 경우는 싯테 역 다음 역인 야코 역이 요코하마 시내다. 또한 싯테 역에서 이어지는 노선인 난부 지선 및 츠루미선 역시 나갈 수 있는 유일한 출구인 츠루미 역이 요코하마 시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카와사키 역과 싯테 역, 난부 지선과 츠루미 선내 카와사키 시 구간들이 섬처럼 남아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