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포크 프로젝트/리브레 위키/노키아TMC

최근 편집: 2021년 11월 14일 (일) 13:58

틀:고지달성 틀:법인 정보 2014년까지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자유무역지역에 있었던 기업.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노키아의 자회사인데, 대한민국에 노키아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세운 것이 아니라 생산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즉, 노키아의 생산기지.

서유럽의 높은 인건비를 해소하기 위해 미국의 Tandy Corporation과 핀란드의 Nokia Oyj간의 합작투자계약에 의거 1984년 경상남도 마산시 마산자유수출지역에 입주했다. 2010년대에 중국 공장이 생기기 전까지 노키아TMC는 노키아 생산 공장 중 가장 많은 물량을 쏟아내고 있었으며 최초로 생산 1억대를 달성하기도 했다. 전세계의 휴대전화 시장을 지배하고 있던 노키아였던 만큼 세계 경제가 팽창함에 따라 공장도 성장했으며, 아시아 외환위기때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해서 외국 기업 중 가장 많은 매출액을 달성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애플, 안드로이드의 강세로 신규 시장에서 펀치를 맞은 노키아는 인력을 감축할 수밖에 없었고, 노키아TMC도 많은 직원을 감축해야 했다. 노키아 모바일기기 부문이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될 당시에 함께 인수되지 않아 Nokia Lumia 900 생산을 마지막으로 2014년 폐업을 맞게 되었다.당시 산업부하고 MS가 대판 싸워서 인수 안했다는 카더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