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포크 프로젝트/리브레 위키/NPOV

최근 편집: 2023년 6월 16일 (금) 12:40

Neutral Point of View

개요

위키 문서 서술에 있어서 중립적 태도를 견지하는 것을 말한다. 중립적인 글을 작성하는 것은 엄청나게 힘든 일이지만 수정 전쟁을 피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고. 이 글은 MPOV로 작성되었다. MPOV의 갑은 구스위키

NPOV는 '~님' 이나 '~씨' 같은 존칭이나 경칭, 특정인을 높이거나 낮추는 존칭, 존댓말과 반말을 철저하게 금지하고 최대한 중립적인 관점에서 서술한다. 문어체의 사용을 강제하는 것도 특징. 위키백과가 이런 NPOV의 갑으로 알려져 있으며, 위키계에서 언급되는 NPOV는 주로 '위키백과식 NPOV'를 의미한다.

위키백과에서는 백과사전을 표방하기 때문에 이런 중립적인 태도가 필요할지도 모른다. 리그베다 위키는 어느 정도의 NPOV를 지향했으며, 포크로 데이터를 계승한 나무위키에서도 이 점을 찾아볼 수 있다.[2]

NPOV에 대해서 오해하는 부분이 있다면, 모든 POV를 동등하게 취급해줄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많은 POV 중에는 분명히 논거가 부족해 격이 떨어지는 주장이 있기 마련이고, 이것을 다른 주장과 동등하게 다뤄주면 읽는 사람은 격이 떨어지는 주장 또한 다른 좋은 POV와 똑같이 취급하는 오류를 저지르게 된다.

위키별 정책

리브레 위키

리브레 위키에서는 리그베다 위키와 다르게 특별히 NPOV를 지향하고 있진 않으며 관련 규정 또한 없다. 편집지침 마련 논의(리브레_위키토론:편집지침/2차_보존#문서규정이 너무 위백 하위호환을 바라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와 유저간 논의(리브레 위키의 POV에 관해서.)에 따르면 "내용이 합리적이라면 가능하다"는 RPOV(합리적 관점)을 암묵적으로 지키는 것으로 보인다.

위키백과

절대적이며 타협할 수 없는 정책

애초에 위키백과가 그 나라 언어를 배운 사람이라면 그 나라 언어판 위키백과에 얼마든이 편집에 참여할 수 있는 등 전 세계인들이 갖고 있는 지식을 기부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기 때문이다. NPOV 역시 여기서 처음으로 나온 것이다. 왜냐하면, 특정 편을 들지 않고 사건·사고에 대해 중립적인 시각을 견지하는 것은 위키백과가 추구하는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의 취지에 부합하는 유일한 사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부 언어판 위키백과에서는 특정 언어를 배운 사람들이 문서 편집에 많이 참여하다 보니 곳곳에 한국인이 보기에는 다소 거북해 보이는 서술이 남아 있을 때도 있다. 자세한 내용은 위키백과:중립적 시각 참고.

리그베다 위키

NPOV를 지향하여 존댓말·반말을 금지하는 원칙을 일부 준수하나, 위키백과식 NPOV와는 거리가 멀다.

나무위키에서의 NPOV 폐지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NPOV를 지향했다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사람들이 인식하는 '위키백과식 NPOV', 다시말해 가치 판단을 불허하는 NPOV는 나무위키의 지향점이 아니므로, 나무위키에서 위키백과식 NPOV를 지향하자는 것은 23만개 정도의 문서(NPOV를 폐지하자는 요구가 나온 당시의 문서갯수)를 전부 갈아엎거나(가치판단을 배제한 서술로 전면교체), 지우자는 것과 거의 동급의 주장으로 받아들여졌을 것이며, 이에 따라 '차라리 NPOV를 폐지하자'는 의견이 대두되었으며, 합의에 따라 NPOV는 폐지하되, 토론으로 중립을 지향하자는 정책으로 바뀌었다.

다만 일부 사람들이 이걸 '얘네들 NPOV 폐지했대요! 이제 편향적으로 막나가겠답니다!' 라고 오해했던적도 있다.링크 그러나, 애초부터 '위키백과식 가치판단 금지 NPOV'가 아니었던 것을 인정하고 그나마 현실적인 타협안을 내놓은 것이라고 보는 것이 옳으며, 나무위키:기본방침의 전문에서도 명시하듯이, 나무위키의 모든 문서가 편향적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 하지만 '방침은 그렇다'는 것이지, 엔하계 위키 특성상 각 문서의 편향된 정도는 극과 극을 달리고 있으며, 나무위키 문서의 주 논조와 배치되는 서술은 삭제되고 있다.

디시위키에서의 NPOV 폐지

디시위키도 초창기에는 NPOV를 적용했으나, 2개월 만에 MPOV로 정책을 전환했다.

디시위키를 지켜봐주셔서 아시겠지만, 이용자들이 디시위키 설립 초기부터 드립형으로 문서 작성을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디시위키는 객관성이 담보되는 NPOV 정책으로 시작했지만, 현재는 MPOV 정책으로 변경해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이때문에 저희 입장에서는 장난성 글이라도 누군가에게는 문서의 의미는 반드시 존재할 것이라고 판단하기에 관리자 입장에서 문서를 함부로 삭제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후략)

객관성을 지향했지만, 사용자들의 특성상 드립형 문서가 지속적으로 작성되어 NPOV 정책 유지가 불가하다고 판단, MPOV로 전환한 것으로 추정된다.

  1. [1] 2003년 11월 5일, 원문:'A few things are absolute and non-negotiable, though. NPOV for example'
  2. 링크 디시위키:논의 구버전, 2015년 8월 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