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포크 프로젝트/리브레 위키/The Minstrel Boy

최근 편집: 2021년 11월 14일 (일) 14:02

민스트럴 보이(The Minstrel Boy)는 아일랜드의 고전 포크송이다. 가락은 전통 가락이고 가사는 토머스 무어(1779–1852)가 지었다. 한국에는 '소년 악사' 라는 제목으로 알려져 있다. 민스트럴(Minstrel) 또는 바드(Bard)는 아일랜드의 음유 시인들을 가리키는데, 아일랜드의 전통 악기인 하프를 들고 다니며 노래를 불렀다. 하프는 아일랜드의 국민 악기로서, 아일랜드 국장도 하프이다.

1798년에 아일랜드에서는 유나이티드 아이리시멘(United Irishmen) 주도로 대규모 독립전쟁이 일어났다. 이 곡은 이 독립전쟁에 가담했던 어린 음유시인 소년병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 원곡은 2절로 구성되어 있다. 그런데, 1845년에 아일랜드의 주 농작물인 감자 농사가 엄청난 흉년을 기록하면서 아일랜드인들이 무더기로 미국으로 이민을 가게 되었고, 1861년에 미국에서 남북 전쟁이 터졌다. 이 때 아일랜드 포크송인 이 곡에 3절이 추가되었다.

가사

내용

하프는 아일랜드의 전통 악기이고, 한국의 가야금처럼 아일랜드인들의 정체성을 상징한다. 아일랜드의 국장이 하프인 것은 이 때문이다. 이 곡은 아일랜드의 독립과 자유를 위해 독립 투쟁에 가담한 소년 민스트럴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그 가운데에서도 민스트럴이 가진 하프에 화자는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프는 단순한 민스트럴의 반주용 악기가 아니라, 아일랜드의 민족 정신 그 자체를 상징하는 것이다.

영화 삽입

미국 전쟁영화에서 자주 삽입되곤 하는 곡이다. 블록버스터 작품 가운데는 1998년도 영화 라이언 일병 구하기와, 2001년도 영화 블랙 호크 다운에 삽입되었다.


블랙 호크 다운의 전투 장면에 삽입된 <Minstrel Boy>.


라이언 일병 구하기에 삽입된 <Minstrel Bo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