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truct 2

최근 편집: 2022년 12월 28일 (수) 00:49
틀:정보상자 주제칸틀:정보상자 주제칸
종류 게임 엔진, 게임 제작 도구
언어 영어
운영체제 Windows
플랫폼 HTML5를 기반으로한 다양한 플랫폼
라이선스 상업용
웹사이트 https://www.scirra.com

컨스트럭트 2(Construct 2)는 비프로그래머들을 대상으로 하는 2D용 & 여러 장르 범용 게임 제작 툴이다. 치기 귀찮아서줄여서 C2라고도 부른다.

개요

영국의 Scirra가 만드는 2D용 게임툴. 유니티언리얼 등과는 다르게, 프로그래머가 아니지만 게임이 만들고 싶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덕분에 예술에 조예가 있는 사람이 사용하면 엄청난 퀄리티를 선사한다. 사실 어느 툴이나 다 그렇겠지만.

업데이트가 상당히 빠르다. 보통 한 주에서 두 주쯤에 한 번 업데이트가 올라오는데, 베타 업데이트를 4개, 안정버전 업데이트를 한 개씩 돌아가며 한다. 여기에서 확인해보자. r1부터 시작해서 벌써 r200을 넘었다!

라이선스는 무료, 스탠다드, 비즈니스 세 가지로 나뉘어진다. 무료 버전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의 클래스 개념인 패밀리를 사용할 수 없고, 또 완성된 게임을 내보낼 수 있는 플랫폼이 제한되어 있다. 다행히도 스탠다드 라이선스와 비즈니스 라이선스가 있다면 기능 제한은 없다. 다만 스탠다드 라이선스에서는 게임으로 벌 수 있는 금액이 한정되어 있다.

제작 방식

기본 요소

자주 쓰이는 기본적인 동작들은 객체에 비헤비어(Behavior) 등을 붙이는 방법으로 만든다. 예를 들자면 대포 이미지를 담는 스프라이트 객체가 있고 거기에 총알(bullet) 이라는 움직임을 정의하는 비헤비어가 붙는 방식이다. 플랫폼 등의 미리 정해진 움직임을 나타낼 때에는 매우 편하다.

게임 규칙: 이벤트 시트

게임 규칙은 이벤트 시트라는 방식으로 작성한다. 쉽게 상상이 안 된다면 Scratch를 생각하면 쉽다. 다만,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는 건 아니고, 한 화면에 하나씩만 붙일 수 있다. 기본으로 《스타크래프트》의 스타에딧처럼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무한반복되는 구조이다.

이벤트 하나에 조건과 액션 두 가지가 있는데, 조건이 맞으면 액션을 수행한다. 특이한 점은, 조건에 맞는 집합을 골라서 수행한다는 점이다. 뭔 소리냐면, 몬스터들이 100마리 있는데 그 중 절반만이 체력이 0 이하라고 해보자. 0 이하인 몬스터를 조건으로 하고, 조건이 맞으면 몬스터를 죽인다는 액션을 배치하면, 그 많은 몬스터들 중 체력이 0 이하인 절반만 선택되어 죽는다는 소리다. 어떤 면에선 매우 편리하지만, 같은 종류의 요소 두 가지를 서로 비교할 때 등의 특수한 경우에는 상당히 불편할 수 있다.

다른 게임 툴들과의 비교

정형화된 복잡한 종류의 게임을 쉽게 만드려는 사람에게는, 못할 건 없지만 그다지 적합하지는 않다. 롤플레잉 게임(RPG)을 만들거면 차라리 RPG 쯔꾸르를, [[비주얼 노벨]을 만드려면 네코노벨이나 Ren'py 등을 사용하는 편이 빠르다. 게임을 만드는 데에 필요한 기본 요소만 제공하고, 그걸로 필요한 기능들을 직접 구현해서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RPG는 캐릭터의 성장그래프나 전투, 인벤토리 등을 직접 다 만들어야 하며, 그만큼 복잡한 장르가 RPG다. 비주얼 노벨은 스크립트를 해석할 수 있는 엔진을 직접 만들어야 한다. 물론 처음부터 만드는 것보다는 쉽지만, 그럴 시간에 차라리 전용툴을 쓰는 게 더 효율이 좋다.

비슷한 게임 툴

생김새가 ClickTeam의 멀티미디어 퓨전[1]과 매우 유사하다. 스크린샷만 당장 비교해도 구도가 매우 비슷하고, 이벤트 시트 시스템도 둘 다 있는 것으로 보인다.

프로그램 부분을 만드는 데에 이벤트 시트 구조를 쓴다는 점에서 오 픈소스 게임 제작 툴인 GDevelop과도 굉장히 유사하나, 편의성이나 지원하는 기능들 면에서 Construct 2가 더 낫다.

이벤트 시트 시스템을 쓰는 게임제작툴을 묶어서 멀티미디어퓨전 계통 게임툴이라고 불러도 될 듯 하다.

Arcade

C2로 만든 게임들을 올릴 수 있는 자체 사이트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기존의 Arcade는 상당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2015년 4월 말 경[2]에 개편해서 오픈했는데, 이전의 아케이드에 올라왔던 게임들이 복구되지 않은 상태이다.

컨스트럭트 클래식

옛날에는 학생 팀이었던 Scirra는 처음에는 Construct 라는 이름으로 게임툴을 만들었었다. 이 프로젝트는 버려졌다.

Scirra는 HTML5를 좋아해

처음에는 내보내기를 플러그인 구조로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지만, 결국 시간이 지나면서 HTML5 버전으로 내보낸 뒤 Wrapper를 씌워서 다른 플랫폼에 내보내는 방식으로 개발되게 되었다. 덕분에 성능과 용량 면에서 상당히 불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