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k farm

최근 편집: 2019년 4월 1일 (월) 03:03
맛있는 링크들을 수확해 구워먹는 링크 농장

Link farm스팸성 인터넷 홍보 기법이다. 인터넷 검색 엔진, 그 중에서 특히 구글로 대표되는 검색 순위 원리를 활용해 홍보 대상 웹사이트의 검색 순위를 높이는 것이 목표이다.

구글은 일찌기부터 한 웹사이트에서 다른 웹사이트로 가는 링크를 그 웹사이트에 대한 "신임 1표"로 인식하여 "표"를 많이 받은 웹사이트일수록 더 높은 순위를 주는 원리로 널리 알려져있다. 이 기본적인 원리는 웹의 생리와 잘 들어맞아, 검색하는 족족 사용자가 원하던 페이지를 던져주면서 2000년대 초반 구글의 부상에 기여했다.

링크 농장은 이에 착안하여 홍보용 웹사이트를 만든 후 수만개의 외부 웹사이트를 만들고 각 웹사이트에서 서로간에 링크를 달고 (이는 위키백과식 상호 상승 효과를 가져온다) 그 웹사이트들에서 홍보용 웹사이트로 링크를 걸어줘서 검색 순위를 높여준다. 보통 블로거닷컴이나 워드프레스 같이 대중화된 웹사이트 출판 툴을 사용한다. 그리고 온갖 봇을 돌려서 이들 웹사이트 망으로 향하는 댓글들을 다른 웹사이트에 단다. 이런 촘촘한 상호 링크와 그리고 중앙 웹사이트를 향한 웹사이트들로 이루어진 온라인 구조를 링크 농장(link farm)이라고 부른다.

링크 농장 망의 일원 웹사이트에 가보면 영어러시아어 단어들이 문법이나 의미를 깡그리 무시하고 블로그 제목, 개별 글 제목, 글 내용, 글 댓글, 트랙백 등을 촘촘히 채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더 자세히 보면 본문의 수많은 단어의 향연 사이사이로 일부 단어들이 링크가 걸려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링크들 중 일부는 홍보용 웹사이트고, 나머지는 농장 망의 나머지 웹사이트로 향하는 링크들이다. 링크가 걸려있는 단어들은 그 링크 농장이 팔려고 하는 상품의 핵심 키워드이다. 인터넷에서 잘 팔리고 있는 모양인지, 비아그라 대체제, 무료 포르노 사이트, 당뇨약을 비롯한 각종 의약품의 제네릭 버전 또는 대체제 등이 주로 키워드를 이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검색 엔진의 원리를 악용해 자사 웹사이트의 검색 순위를 올린다는 링크 농장의 원리는 소셜웹 사용자들의 컨텐츠 소모 패턴을 악용한 가짜 뉴스 웹사이트의 원리와도 일면 비교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