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anle S.R.L.

최근 편집: 2023년 11월 14일 (화) 10:51

개요

umanle.net의 2019-12-01 당시 모습

umanle S.R.L.의 사이트 주소로 추정되는 주소

umanle S.R.L.(umanle Sociedad de Responsabilidad Limitada, 이칭 우만레)은 리그베다 위키 운영자 청동의 소송을 피하기 위해 파라과이의 수도 아순시온에 세운 회사이다. 파라과이에 살고 있는, 나무위키를 잘 알고 있는 한국 교민이 세운 것으로 추정된다. 나무위키를 소유 및 개발하고 있는 유한 책임 회사이다.

사이트 내용

사업 영역

위의 umanle S.R.L.의 사이트로 추정되는 주소에 의하면 2016년에 설립된 IT 업체로 블록체인, 빅데이터, IT 서비스 관리가 주 사업 영역으로 보인다.

영업 시간 및 연락처

현지 시각을 기준으로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는 10시 30분부터 16시까지, 금요일에는 10시 30분부터 13시까지 영업하며,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영업을 하지 않는다고 되어 있다. 파라과이는 우리나라보다 13시간 느리므로, 한국 표준시 기준으로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는 전날 21시 30분부터 3시까지, 금요일에는 전날 21시 30분부터 0시까지다. 전화번호는 2개이며, 파라과이의 국제 번호는 595번이며, 전화번호는 +595 986109640 혹은 +595 21 311076이다.

위치 정보

서경 57°37'18.4" 남위 25°18'58.6" GeoHack 링크

Gral Máximo Santos 가(街) 서쪽 Mayor Alberto Gardel 거리의 남동쪽 끝에 있는 블록의 중간 부분에 위치한다. 파라과이의 구글 스트리트뷰 지원이 미비한고로 외부 전경은 구글 스트리트 뷰로 볼 수 없다.

비판 및 논란

탈세 논란

회사 설립 당시 그리고 2017년 3월 1일에 이 회사가 탈세를 목적으로 설립된 게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이는 회사가 납세 기록을 보여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페미위키가 실시간 단위로 재정 현황을 보여주고 있는 것과 현격한 차이를 보인다.

그러나 탈세 목적으로 설립한 것이 아니라고 회사측에서 선을 그었는데, 그렇다하더라도 납세 기록이 포함된 재정 현황을 보여주는 증거물이 없는 것이 너무나 석연치 않다. 때문에 이 회사가 탈세 용도가 아니라 그저 청동의 소송이 무서워서 회사를 설립한 게 아니냐는 주장이 나올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파라과이의 회사가 데이터베이스를 침해했을 경우 피해자는 파라과이 법원에 소송을 제기해야 한다. 나무위키의 소유자 namu가 그 것을 노리고 umanle S.R.L.에 넘긴 것이다.

회사의 불명확한 위치

회사의 위치 정보도 확인할 수 없는 상태. 파라과이 수도 아순시온 외에는 별다른 정보가 없다. 일베라고도 불리는 일간베스트의 경우에도 사업자등록을 해 놓은 곳이 대구광역시 수성구 동대구로라 되어 있는데, 정작 이 회사는 파라과이 아순시온에 있다고만 나와 있다. 위 항목의 사이트 내용에서 좌표가 나와 있지만(구글 지도 참고), 저 사이트는 언제나 umanle S.R.L.의 사이트라 추정되는 사이트일 뿐이다. 저게 맞다고 하면 찾아가는 것도 좋다.

나무위키 내에서의 독재 운영

2017년 9월 21일에 나무위키 운영자 nimda가 난을 일으킨 이후, 회사 측은 민선 운영진 체제 폐지를 선언, 이 때부터 회사 측에서 선출한 위키니트를 운영자로 세우기 시작하면서 나무위키에 대한 독재 운영이 시작되었다. 나무위키 위키니트 rarena가 이에 항거하여 영구차단되었다 해서 라레나 당하다라고 하는 웃지 못할 신조어가 만들어지고 말았다.

최근에는 이에 한 술 더 떠서 나무위키 내에서의 회사의 독재에 항거하는, 나무라이브 운영자 *ㅇㅇ을 회사의 허수아비로 만들어놓았고, 나무위키 내에서의 독재 운영은 날을 거듭할 수록 심해지고 있다. 2018년 9월 15일에는 영리화 사건이 일어나기도 했다(아래 항목의 같이 보기 참고).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