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의

가족에 대한 비뚤어진 소속감으로 가족구성원 모두를 하나의 언행으로 일치시키려는 움직임. 전체주의를 생각해보면 그 맥락을 이해하기 쉽다.

2 가족주의의 폐해

당연하게도 이 폐해는 강자에서 약자로 흐를 수밖에 없다. 아빠에게서 엄마 또는 아이들로, 엄마에게서 아이들로.

가족주의의 대표적 합리화는 '가족이니까' 라는 사고에 있는데, 불합리한 것들조차 이 말 하나로 정당화된다.

3 한국의 양육자

가족주의와 가족에 대한 환상이 팽배한 한국의 모부는 인형의 집을 연상시키기도 한다.

4 가족주의의 폐해

4.1 마법의 합리화 사전

아래의 말들은 가족주의의 폐해와 가정내 권력자의 잘못들을 덮어버릴 수 있는 마법의 말들이다.

  1. 가족이니까
  2. 부모니까
  3. 자식이니까
  4. 학생이니까
  5. 안돼(궁극기)

4.2 사랑의 매

사랑+매[주 1]라는 모순적인 두 단어가 합쳐져 불려지는 물건(무기)이다. 아이들은 때려야지 잘 큰다는 막장발상으로 부터 나온 대한민국의 아이템.
왜 해서는 안되는지를 아이에게 설명하고 이해시킬수 있는 능력의 부재와 귀찮음이 만난 결정체이다. 모부는 폭력과 공포로서 아이를 조련시켜 하지 않게 한다.
미국 거주중인 한국 모부들은 미국에서는 아이를 때리지 못하니[주 2] 인천공항에 내리자마자 아이를 때린다는 우스개 아닌 우스개 소리를 자주 한다.

4.3 가족주의의 폐해를 여실히 보여주는 방송들

5 각주

  1. '매'라는 단어는 어떻게 하여도 타언어로 매끄럽게 번역이 되지 않는다.
  2. 아이를 때릴시 경찰서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