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녀

최근 편집: 2022년 12월 27일 (화) 14:19

개념녀는 다음 두 가지의 의미를 갖고 있다.

  1. 개념 있는 여성. 처음에 단어가 사용되었을 때의 의미.
  2. (가부장적이고 전통적인) 주류 남성 사회가 원하는 여성상에 맞는 언행을 하는 여성

원래 많은 여성들은 개념녀를 중립적 의미의 "개념있는 여성"이라는 긍정적인 의미로 받아들였었으나, 페미니스트들의 지속적인 개념녀에 대한 풍자와 조롱으로 인해 대다수의 젊은 여성들은 개념녀를 더이상 긍정적인 의미로 받아들이지 않게 되었다.[1][2]

개요

개념녀는 인터넷에서 만들어진 단어로 추정되며, 초반에는 중립적인 의미의 '개념 있는 여성'을 뜻했었다.[1] 그러나 이러한 단어는 남성 위주의 인터넷에서 자주 회자되기 시작하면서 순종적이고 다른 남성들 앞에서 성을 잘 아는 티는 안 내지만 성에 개방적이고(그냥 개방적이면 안 되고 자신과 자줄 수 있어야 한다), 안 그래도 성별임금격차로 여성의 급여가 적은 나라에서 자신보다 어려 더욱 급여가 적어도 '경제적 관념은 독립적'이어서 더치페이(라고 쓰고 n빵내기)를 잘 하는 등, 남성의 입맛에 맞는 여성을 칭찬하고 우상화하는 단어로 변질되기 시작한다.[3][4][5][6][2] 또한명품을 본인의 돈으로 구매하거나 남성 애인에게 선물 받은 여성을 욕해야 개념 있는 여성이며, 자신은 검소하면서도 남성 애인에게 고가의 선물을 준비하거나 도시락을 싸주는 등 정성을 다하면 남성의 경우 들었을 '호구' 소리 대신 '개념 있다'는 소리를 듣는다. 물론 개념녀는 고가의 외제차를 소유한 남성을 욕하지는 않는다.

페미니즘적 접근

전유화 전략의 시도

남성들은 이러한 프레임화를 통해 사회적으로 여성을 압박하여 남성 집단 전반의 이익을 도모했다. 그런데 온라인 상에서 페미니즘이 널리 퍼지게 되면서 2~30대의 젊은 여성들은 개념녀 단어에 대한 전유화 전략을 시도하게 된다.[7][8] 그리하여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는 개념녀가 남성의 입맛에 맞추는 미련한 명예남성이라는 의미의 비하어로 오히려 부정적인 어감을 가지는 단어가 되었으며, 적어도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는 긍정적인 의미로 받아들여지는 용례가 줄어들게 되었다.

특징

  • 반대말로는 김치녀된장녀가 쓰이고 있었으며, 이는 개념녀와는 반대로 주체적이고 쉽게 섹스를 허락하지 않으며, 남성과 더치페이를 하지 않으려 하고 선물을 요구하는 등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여성을 가리키는 말이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