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물에 대한 정보

자유롭게 질문을 주고받을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새 항목"을 클릭하면 이 위키의 이용 약관에 동의한 것이 됩니다.
흐음?의 요약

토론의 종료

흐음? (토론기여)

토론의 종료에 대해 궁금합니다.

토론 도중, 참여자 분께서 답장을 해주시지 않게 된다면 자동 합의가 되며 제가 주장한 바로 편집을 해도 되는 것인가요, 아니면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점을 미루어 편집을 하면 안되는 것인가요?

낙엽1124 (토론기여)

토론은 일주일 이상 진행되지 않으면 마무리된 것으로 간주됩니다페미위키:토론 규칙

감사합니다

흐음? (토론기여)

'일주일 이상 진행되지 않으면 마무리된 것으로 간주'라 하면 "일주일 이상 진행되지 않으며, 타 토론자 분의 이의 제기가 없을시", 제가 주장한 바대로 편집하면 된다는 뜻인가요?

이해가 느려 죄송합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토론이 그렇게 많이 있었던 건 아니라서..모호한 부분은 상식선에서 판단하시면 될거같습니다

흐음? (토론기여)

넵 감사합니다.

Yonghokim (토론기여)

여기에서("재기하다" 관련 논의) 스레드를 이어봅니다.

맥락 상 유추해볼때 @흐음? 님이 저와 @Garam님과 논의하다 페미위키:토론 규칙를 참조한 후 이 부분:

토론의 자동닫힘 : 관련 토론으로 인해 중단된 편집을 정상화 하기 위해, 일주일 이상 진행되지 않는 토론은 자동으로 토론이 마무리 됩니다.

을 다음과 같이 해석하셨는데

일주일 이상 진행되지 않으며, 타 토론자 분의 이의 제기가 없을시", 제가 주장한 바대로 편집하면 된다는 뜻인가요?

거기에 대해 @낙엽1124 님은

토론이 그렇게 많이 있었던 건 아니라서..모호한 부분은 상식선에서 판단하시면 될거같습니다

라고 답변하셨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결론이 난 느낌이 아닌데, 다시 논의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아.. (사용자 수가 겨우 두자리 찍는 위키 프로젝트에서) 일단 좋게 좋게 해결해봅시다"라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제가 이 주제에 대해서 조금 더 생각해보고, 그리고 참고로 영어위키백과의 정책도 참고해보았는데, 제 말만 하기 전에 일단 주제를 여는 것 까지만 글을 남기고 좀 시간적 여유를 주면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흐음? (토론기여)

네... 모호한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관리자 분들의 의견이 많이 궁금하네요

페미위키에는 왜 '준보호'라는 기능이 없나요?

4
쮸우쮸우빔 (토론기여)

있는데 제가 모르는.. 걸까요..?

Garam (토론기여)

페미위키에서는 자동 인증된 사용자 권한을 사용하지 않는데다가 반드시 로그인을 해야만 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IP 사용자 및 자동 인증된 사용자가 아닌 사용자의 편집을 제한해봤자 의미가 없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Dyke (토론기여)

페미위키는 자동인증된 사용자 권한을 사용하는데, 가입한지 3시간이 지나면 누구나 가지고 모든 문서가 자동인증된 사용자만 편집 가능합니다

Garam (토론기여)

음? 일전에는 쓰지 않았던 걸로 기억하는데 어느새 자동 인증된 사용자 권한을 쓰기 시작했군요.

쮸우쮸우빔의 요약

삭제 완료

WhatisI (토론기여)

제가 지금 디스코드에 못들어가서 부득이하게 여기에 요청 드립니다. 일전에도 말씀드리긴 했는데, 다들 잊어버리셨던 것 같습니다. ㅎㅎㅎ

본 계정에서 관리자와 매니저 모두 권한 제거 요청드립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앗 뭐지 해놓을게요

AlanKim (토론기여)

메리 울스턴크래프트는 '여성이 여성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려면 여성도 그에 걸맞는 교육과 복지의 대상이 될 권리가 있음'을 주장한 것인가요 아니면 사회가 여성에게 여성이라는 이유로 부과하는 책임과 의무에 대해 회의를 가진 것인가요? 울스턴 크래프트와 같은 1세대 여성주의론자들의 주장이 너무 헷갈려서 질문올립니다.

언론인/언론사/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분류를 해보면 어떨까요?

3
WhatisI (토론기여)

김어준 문서를 편집하다 든 생각인데, 언론인은 정치인만큼이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음에도, 그들을 견제하는 것은 정치인보다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김어준이 공중파 방송을 이용해서 거짓 방송을 했음에도 그것에 대한 대가를 전혀 치르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분류로 그런 언론인/언론사/방송 프로그램을 모아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위키에서 쉽게 그런 과거 행적을 분류해보고 찾아볼 수 있다면, 그런 프로그램을 안보기도, 토론에 나타났을 때 빠르게 신뢰할 수 없는 언론으로 처리하기 쉽겠지요.

예를 들어, 김어준이 사건을 조작하려 했던 행적으로 여성에 대한 범죄 및 권력 남용에 관한한 신뢰하기 어려운 언론인으로 분류하면, 그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인 SBS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tbs의 뉴스공장, 팟캐스트 다스뵈이다 등등은 이미 신뢰도를 보장할 수 없다고 목록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행적이 SBS 블랙하우스에서 일어난 일이니 해당 프로그램의 제작진 역시 신뢰할 수 없는 언론인으로 표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열심 (토론기여)

좋습니다. 어떤 식으로 분류체계를 만들면 좋을까요?

WhatisI (토론기여)

분류체계에 대해서는 아직 좋은 생각이 안떠오르네요. 일단 하나의 글로 묶어보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대충 제목은 '안티페미니즘적인 언론'으로 해두고, 내용을 구체적인 주제로 분류하는 걸 생각해봤습니다. '성범죄 은폐 및 조작' 정도의 주제로 넣어두면 될 것 같네요. 김어준 사건 정도면 단순 은폐라기보단 적극적 조작으로 보는 것이 맞아 보이니까요.

아아아아아 (토론기여)

6월 18일은 이론물리학자인 리사 랜들의 생일이라서 그런데요, 그 주의 인물은 랜들박사에 대한 글을 올리면 안 되나요? 이미 정해진 인물이 있나요?

쮸우쮸우빔 (토론기여)

안녕하세요. 이주의 인물 문서 기획을 맡고 있는 쮸우쮸우빔입니다. 어느 정도로 문서 내용이 채워져서 소개문을 쓸 수 있는 분들 위주로 차례차례 소개 중입니다. 리사 랜들이라는 분의 소개가 아직 별로 없어서 당장 소개하기는 힘들겠지만, 추후에 고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어떤 인물의 출생일이나 사망일이 해당 인물을 소개하는 “여성인물달력” 프로젝트를 기획중입니다. 사용자:쮸우쮸우빔/여성인물달력을 참고해주세요.

이 주의 인물에 대한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

이미지를 업로드 할 때 설명을 후딱 후딱 해치웠으면 하는데요

4
Yonghokim (토론기여)

Wikimedia Commons 같은 곳에서 BY-SA 이미지 파일을 가져와서 올릴 때 파일 설명을 빨리 빨리 써서 올릴 수 있는 convention 같은게 있나요? 그냥 Commons 에 붙어있는 설명을 그대로 긁어서 복붙한다든지..

그리고 Commons 에 있는 파일들은 상당수가 고용량인데, 그걸 그대로 올려요? 그거 많이 올리다보면 안 그래도 유지비 많이 나가는 페미위키의 유지비만 올라가지는 않나요? (그래서 그냥 화면 사이즈에 최적화된 1-2MP 정도를 올리는게..)

도움말:파일 올리기 에 지침을 찾아봤는데 없더라구요

낙엽1124 (토론기여)

연결되어있어서 커먼즈 파일은 따로 안올리셔도 이름을 그대로 쓰시면 추가되세요

Yonghokim (토론기여)

감사합니다. 영어 위키백과에만 올라와있는 공정 사용 이미지(TV 드라마 스크린샷 같은 것)를 올릴때는 파일 설명을 어떻게 올리는게 좋을까요? 지금은 그냥 영어 페이지의 Summary, Licensing 부분을 죽 긁어서 붙이고 있는데..

낙엽1124 (토론기여)

글쎄요 제가 알기로는 아직 논의된 바가 없어서 우선 괜찮다고 생각하시는 방법대로 해주세요💦💦

문서 전체 레이아웃에 대한 사이트 차원의 방침이 존재하나요?

2
Yonghokim (토론기여)

안녕하세요? 김용호입니다. 국가 문서 같은 곳에 보니 페이지 최상단에 엄청나게 큰 틀이 주렁주렁 달려있는데, (예를 들면 이런 문서: 이집트) 위키백과처럼 페이지 최상단에 일단 전체 문서를 관통하는 요약문이 오도록 해서 접근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구성하고 싶은데요, 그냥 내가 이렇게 하면 되나? 생각하다가 "혹시 이거 정해진 방침같은게 존재하는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들어진지 2년되는 위키라 "아마 없겠지?"라고 생각되긴 합니다만.. 문서 전체 레이아웃에 대한 방침은.. 아직 없죠? 그럼 제가 빨리 문서를 많이 만들어서 접근성 높은 구성이 그냥 표준으로 인식되게 하면 되겠네요! (ㅎㅎ)

낙엽1124 (토론기여)

안녕하세요, 우선 문서 전체에 대한 도움말과 지침은 다음과 같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말씀해주신 최상단에 사용하는 틀에 대한 내용은 아직 존재하지 않습니다ㅠㅠ

다만 제 개인적으로는 최상단에 표가 들어가는 건 좀 그런 것 같아서 그러한 틀들을 대체하려는 목적으로 책날개 틀이라는 이름의 틀을 만들어서 사용중에 있습니다(예: 관악여모 문서 위 {{영페미니스트 연표}}{{서울대학교 여성주의자 모임}})

모쪼록 많이 기여하셔서 무엇이든 더 좋은 방식이 표준으로 느껴지도록 하는 것에는 저도 찬성합니다, 감사합니다!

어제 박명훈 님이 문서를 많이 만드셨는데 문서수는 거의 올라가지 않았네요?

10
열심 (토론기여)

지금보다 2~30 높아야 정상인데 계산이 안되는 것 같아요. 혹시 무슨 일인지 알아봐주실수 있나요?

열심 (토론기여)

제가 미역 문서를 만들었는데도 10957에 고정되어있네요... 이거 왜이러지ㅜㅢ

낙엽1124 (토론기여)

찾았어요 문서 안에 링크가 1개 이상 있어야 집계되나봐요

열심 (토론기여)

아 그런가요? 그렇다면 어떻게 설정을 바꿀 수 있을지요?

열심 (토론기여)

어떻게 바꾸는지 나와있는 것 같은데 이해를 못하겠어요. 저희는 버전이 1.18 이상인가요 이하인가요?

열심 (토론기여)

앗 그리고 감사하단 말을 까먹었는데 찾아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열심 (토론기여)

근데 제가 방금 실험을 해봤는데 1)빨간 글자 링크만 있는 곳에 파란 글자 링크를 추가한 경우 2)아무것도 없던 곳에 파란 글자 링크를 추가한 경우 3)아무것도 없던 곳에 빨간 글자 링크를 추가한 경우 이렇게 세가지 실험을 해보았는데 3건 모두 특수:통계의 본문 있는 문서수를 증가시키지 않았어요. 이건 왜 그런 걸까요?...

열심 (토론기여)

아무래도 집계 시스템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낙엽1124 (토론기여)

통계는 데이터베이스에서 site_stats라는 테이블에 저장되어서 그걸 꺼내오는 것 같고, 이 테이블을 아마 어딘가에서 주기적으로 갱신할 텐데 그건 못찾았습니다ㅠㅠ 대신 급하게 갱신해야 할 때는 수동으로 서버에 접속해서 updateArticleCount.php을 실행하면 되긴 한다네요, 링크 상관 없이 숫자 세게 하는 수정은 github에 남겼습니다

열심 (토론기여)

감사합니다 낙엽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