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 이용자와 위키백과 커뮤니티가 페미니즘 관련 문서를 함께 작성하는 행사 위키♥페미니즘 에디터톤이 내일(25일 토) 열립니다.

경구피임약

페미위키

1 여성 경구피임약

1.1 용법

의사나 약사의 설명을 듣고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일반적으로 21일간 매일 1정씩 동일한 시간대에 복용한 뒤 7일간 휴약기를 가지고 처음부터 다시 복용한다.

생기주기 연장이 목적인 경우 생리 예정일 일주일 전부터 복용을 시작하여 연장하고자 하는 날까지 휴약기 없이 지속적으로 복용하여야 한다. 다시 생리를 시작했으면 하는 날 2~3일 전에 복용을 중지하면 다시 생리가 시작된다.

1.2 원리

호르몬 조절로 인위적으로 몸이 임신한 것으로 착각하게 함으로써 배란을 막아 피임 기능을 한다.

1.3 피임률

약을 제대로 복용했을 경우 피임 성공률이 99%로 높은 편이지만 완벽하지는 않다. 일반적으로 여러가지 이유에 의하여 피임에 실패하게 되는데,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실패율이 7.6% 이다.

경구피임약의 종류에는 두가지 이상의 호르몬이 들어있는 "복합경구피임약"과 "프로게스틴단일경구피임약"으로 나뉜다. 두가지 중 피임률은 복용법을 잘 지켜 복용했을 경우 복합경구피임약이 더 높다. 다만, 단일경구피임약보다 부작용은 좀 더 많은 편이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일반적인 단일경구피임약의 피임실패율은 보건복지부의 자료에 따르면 복합경구피임약보다 낮은 3%로 보고되고 있다.

최근 현대 여성들은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경우가 많아서 복용시기가 잘못되어 피임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다.

1.4 부작용

여성이 복용하는 피임약은 호르몬성이고 다음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 부정출혈
  • 심장발작
  • 뇌졸중
  • 우울증
  • 혈전위험증가

이외에도 복통, 요통, 두통, 메스꺼움, 소화불량, 어지럼증 등 체질과 건강 상태에 따라 다양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흡연여성은 경구피임약 복용 시 혈전 발생률이 매우 높으므로, 절대로 경구피임약을 복용해서는 안된다.

1.5 종류

피임약은 종류(사용 성분)에 따라 크게 네 세대로 분류된다. 모든 경구피임약은 에스트로겐 성분으로 에치닐에스트라디올을 사용하고 프로게스테론 성분으로 무엇을 사용하였느냐에 따라 세대가 달라진다. 세대가 높아질수록 사소한 부작용(여드름, 다모증, 부종, 체중 증가)은 감소하지만 혈전 발생률은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

1.5.1 1세대 피임약

최초의 경구 피임약으로 고용량 에스트로겐을 사용하였다. 부작용이 심각해 현재 시판되는 제품은 없다.

1.5.2 2세대 피임약

프로게스테론 성분으로 레보노르게스트렐을 사용한다.

1.5.3 3세대 피임약

프로게스테론 성분으로 게스토덴, 노르게스티메이트 혹은 데소게스트렐을 사용한다.

1.5.4 4세대 피임약

프로게스테론 성분으로 드로스피레논을 사용한다. 시판 제품들은 전문의약품이다.

1.6 피임약 복용을 잊었을 경우

  1. 12시간 이내 - 잊은 즉시 바로 복용하고 다음날부터 원래 먹던 시간에 먹는다.

2. 12시간이 더 지났을 때 - 잊은 즉시 바로 복용하고 같은 날이라 할지라도 원래 먹던 시간에 똑같이 먹는다.

3. 한 알 이상을 잊고 복용하지 않았을 때 - 어제 잊은 약과 오늘 복용할 약을 한꺼번에 복용하고 다음날 부터 원래 먹던 시간대로 복용한다.

위 2, 3의 경우 피임효과가 떨어지게 됨으로 일주일 동안 다른 피임방법을 병행한다.

1.7 여성(+여친을 둔 남성)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들에 대한 답변

  1. 처음 경구피임약을 복용할 때는 생리첫 시작일 부터 복용하지만, 다음 생리때부터는 그럴 필요가 없다.
  2. 혹시나 먹던 피임약을 중간에 잃어버린 경우 새로 사서 이어서 먹어도 되지만, 두 팩 이상 먹은 경우에는 일찍 휴약기를 가지는 것도 가능하다. 이 때, 피임효과는 정상적으로 이어진다.
  3. 사후피임약을 대신하여 경구피임약을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절대 안된다. 효과는 커녕 부작용으로 병원에 입원하게 될 수가 있다.
  4. 21정을 다 복용했는데 조금 더 생리가 늦춰지길 바란다면 새 팩을 뜯어 원하는 날까지 휴약기 없이 이어서 먹으면 된다.
  5. 부작용으로 경구피임약의 종류를 변경할 때에는 호르몬 용량이 적은가, 많은가를 고려하여 선택한다. 고용량의 약을 먹고 있다가 저용량으로 바꾸는 경우에는 바로 이어서 먹어도 상관 없지만, 저용량에서 고용량의 약을 바꿔서 먹는 경우에는 일주일의 휴약기를 가진 후 먹는 것이 좋다.
  6. 경구피임약을 장기복용하더라도 불임이 되지는 않는다. 다만,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을 자주 섞어서 복용하게 되면 불임이 될 가능성이 높다.

2 남성 경구피임약

여러 팀에서 연구 개발 중이라는 보도가 있었으며, 곧 상용화된다고 한다.

  • 상하이 가족계획기술지도연구소
  • 영국 에딘버러 대학 데이비드 킨니버그 교수팀→개발중지[1]
  • 미국 컬럼비아 대학 메디컬센터의 디브러 월게머스(Debra Wolgemuth)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

3 참조

  1. "남성 피임약 실험이 '부작용' 때문에 중지됐다고? 여성들은 지긋지긋해서 웃음이 나올 지경이다". 허핑턴 포스트 코리아. 2016-11-02. 
2.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119711&cid=51004&categoryId=51004. 피임방법에 따른 피임실패율(네이버 건강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