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구피임약

페미위키

1 여성 경구피임약

1.1 용법

의사나 약사의 설명을 듣고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일반적으로 21일간 매일 1정씩 동일한 시간대에 복용한 뒤 7일간 휴약기를 가지고 처음부터 다시 복용한다.

생기주기 연장이 목적인 경우 생리 예정일 일주일 전부터 복용을 시작하여 연장하고자 하는 날까지 휴약기 없이 지속적으로 복용하여야 한다. 다시 생리를 시작했으면 하는 날 2~3일 전에 복용을 중지하면 다시 생리가 시작된다.

1.2 원리

호르몬 조절로 인위적으로 몸이 임신한 것으로 착각하게 함으로써 배란을 막아 피임 기능을 한다.

1.3 피임률

약을 제대로 복용했을 경우 피임 성공률이 99%로 높은 편이지만 완벽하지는 않다.

특히 현대 여성들은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경우가 많아서 복용시기가 잘못되어 피임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다.

1.4 부작용

여성이 복용하는 피임약은 호르몬성이고 다음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 부정출혈
  • 심장발작
  • 뇌졸중
  • 우울증
  • 혈전위험증가

이외에도 복통, 요통, 두통, 메스꺼움, 소화불량, 어지럼증 등 체질과 건강 상태에 따라 다양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1.5 종류

2 남성 경구피임약

여러 팀에서 연구 개발 중이라는 보도가 있었으며, 곧 상용화된다고 한다.

  • 상하이 가족계획기술지도연구소
  • 영국 에딘버러 대학 데이비드 킨니버그 교수팀→개발중지[1]
  • 미국 컬럼비아 대학 메디컬센터의 디브러 월게머스(Debra Wolgemuth)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

3 참조

  1. "남성 피임약 실험이 '부작용' 때문에 중지됐다고? 여성들은 지긋지긋해서 웃음이 나올 지경이다". 허핑턴 포스트 코리아. 2016-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