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활동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9 January 2019, at 19:45.

경제활동이란 인간이 생활에 필요한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고, 적절하게 분배하며 합리적으로 소비하여 최대의 만족을 추구하는 계획적인 활동을 말한다. 인간이 의식주를 해결하고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많은 재화와 용역이 필요하다. 우리 생활에 필요한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토지(자연 자원),노동,자본 등이 있어야 한다. 이를 생산의 3요소라고 한다.

가계는 기업에 토지, 노동, 자본 등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지대, 임금, 이자 등을 받는다. 또한 생활용품을 소비하고 그 대금을 기업에 지급한다. 기업은 가계나 정부에 재화나 용역을 제공하고 받은 대금으로 기업을 경영하고 생산 활동을 계속하며, 정부는 거두어들인 조세를 재원으로 하여 재정 지출과 재정 소비를 담당한다.

이렇게 경제 주체들은 상호 밀접한 관련을 갖고 생산과 소비를 통하여 경제 활동을 하고 있다. 우리 개인의 모든 생활 속에는 경제 활동이 바탕이 되어 있으며, 경제는 우리가 생활하면서 부딪히는 모드 부분에서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유용한 해결 방법을 제공한다.

1 경제 활동의 주체

경제 활동을 수행하는 개인 또는 단체를 말하며, 경제 주체는 경제 활동에 대한 의사 결정을 독립적으로 하는 가계, 기업, 정부 및 해외 부문으로 나누어진다. 오늘날 글로벌 시장 경제 체제에서는 외국과의 무역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1.1 가계(household economy)

소비 경제 단위의 주체이며, 개인의 소득은 소비와 저축으로 나누어진다. 가계는 주어진 소득으로 최대의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 행위를 한다.

1.2 기업(enterprise)

생산 경제 단위의 주체이며, 모든 경제 활동의 중심 역할을 담당한다. 기업은 생산을 통하여 이윤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사경제이며, 국민 경제의 원동력이 된다.

1.3 정부(government)

공공경제 단위의 주체이며, 공공 소비와 동시에 공공 지출 역할을 담당한다. 정부는 생산과 소비 경제 단위로서 공공복리를 추구하는 공경제이며, 재정 수입과 지출의 균형 원칙을 추구한다. 이러한 정부 부문과 민간 경제를 합하여 국민 경제라고 한다.

1.4 해외(외국)

국가 간의 대외 무역 활동을 하며, 특히 우리나라는 해외 무역 의존도가 높기 떄문에 국가 경제에서 국제 무역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다.

2 경제 활동의 객체

경제 행위의 대상이 되는 것으로 사람들은 소비 활동을 통하여 삶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인간의 욕망은 무한한 데 비해 재화는 한정되어 있다. 이 때 발생하는 자원의 희소성은 시장 가격을 형성한다. 경제 활동이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만족을 추구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이러한 경제 원칙에 따라서 기회비용[주 1]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는다.

2.1 재화

일상생활에 필요한 생활용품으로, 우리들의 생활에 효용을 주는 물건들을 말한다. 생산과 소비 활동에 필요한 재화에는 경제재와 자유재가 있다. ▶︎ 재화와 용역

2.2 용역

재화 및 서비스 활동과 기게 장치, 도구 등을 이용하여 사람들의 욕망을 충족시켜 주는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3 국민 경제와 경제 활동

국민 경제는 개별경제 단위인 가계, 기업, 정부(재정[주 2]) 상호 간 경제 활동의 관계에서 분업과 교환 등이 이루어짐으로써 형성되는 종합 경제이다. 기업은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는 주체로서 정부와 가구[주 3](가계)에 필요한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여 공급할 뿐 아니라, 정부의 조세 수입과 가계 소득의 원천이 되며 나아가서는 국민 경제의 원동력이 된다. 국민 경제는 생산,분배, 지출의 3가지 측면에서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경제 발전을 도모하게 된다. 이것을 국민 소득 삼면 등가의 원칙이라고 한다.

3.1 생산

좁은 의미의 생산은 물적 자원의 모양을 변화시키거나 새로운 재화를 만드는 것이며, 넓은 의미의 생산은 재화의 유통이나 용역의 제공, 금융, 보관, 운송 등을 포함한다.

3.2 분배

재화나 용역 등이 시장을 매개로 사회 구성원에게 배부되는 과정을 말하며, 임금, 이윤, 임대료, 이자 등이 해당한다.

3.3 지출(소비)

인간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재화나 용역을 이용하거나 소비하게 된다. 이것을 지출이라고 한다.


가계와 기업은 민간 경제의 구성 요소가 되며, 또한 사경제[주 4]이고 폐쇄 경제로 나타난다. 그리고 정부는 공경제[주 5]의 구성 요소이며, 국가 재정을 담당한다. 가계, 기업, 정부 사이의 거래는 국민 경제라고 하며 외국과의 무역을 통하여 국제 경제가 형성된다.

  1. 특정 재화를 소비함으로써 다른 재화를 포기하거나 희생된 재화와 용역의 경제적 가치를 뜻함.
  2. 국가 또는 공공 단체가 그 존립, 유지에 필요한 재산을 조달하고 관리하며, 사용하는 일체의 활동을 말함.
  3. 한집에서 주거와 생계를 같이하는 단위이며 사회 경제적 최소 단위.
  4. 개인이나 사법인이 영위하는 경제.상 재산제와 자유 경쟁을 전제로 각 경제 주체가 시장을 통하여 경제 활동을 하는 경제 영역.
  5. 국가 및 공공 단체의 공법에 입각한 경제. 권력 관계를 기본으로 삼으며 공동의 이익 추구를 목적으로 함.

[1]

  1. 고등학교 상업 경제.박동석,박종찬,박상풍,윤준석,강성단,장광수. 성립출판사.
Retrieved from "https://femiwiki.com/index.php?title=경제활동&oldid=134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