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 중심 교육과정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4 March 2019, at 17:28.

1 개요

학교의 지도나 계획 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을 교육과정으로 간주하였다. 전통적인 교과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하였으며 교육과정의 중심은 교과가 아닌 학습자로 아동의 흥미, 필요, 욕구, 적응능력을 중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2 유형

  1. 활동 중심 교육과정: 학습자의 흥미나 요구에 기초해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한다.
  2. 생활영역 교육과정: 생활, 흥미, 경험 등을 생활 활동이나 사회기능을 중심으로 묶어서 조직한다.
  3. 생성(현성) 교육과정: 사전에 계획을 세우지 않고 교육현장에서 학생과 교사가 협력하여 교육과정을 함께 구성하고 실행하는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이다. 학습자의 현재 경험과 요구를 중시하며 사전에 계획을 세우지 않기 때문에 융통성과 자율성이 높으나 그만큼 성숙한 자치 능력이 요구된다.
  4. 중핵 교육과정: 종합적인 중심교육과정과 세부적인 주변 과정이 동심원적으로 결합된 구조를 갖는 교육과정으로 교과중심과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결핍을 보완한다. 가장 중요한 것을 중심에, 그 외 나머지 것들을 중심을 둘러싼 주변에 배치하는 것으로, 교과의 선을 없애고 학습자의 요구나 사회문제를 중심으로 조직한다.
Retrieved from "https://femiwiki.com/index.php?title=경험_중심_교육과정&oldid=138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