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중화장실
남자화장실(한문: 男子化粧室) 또는 '남성용 화장실'은 남성이 이용하는 화장실이다.
이용 논란
FTM이나 MTF가 남자화장실을 이용해도 되는지에 대해 논란이 있다. GCF의 경우 출생 성별대로 화장실을 이용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편이다.
성차별
- 소변기가 밖에서 보이도록 위치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남성이 소변 보는 모습을 누가 보아도 별 상관 없다는 사회적 시선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수많은 몰카가 존재하는 여성의 배변과는 상이하게 남성의 배변은 성적인 함의가 부여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이러한 구조는 여성만을 성적 대상화하는 여성혐오의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다.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남자화장실의 소변기는 밖에서 보이지 않도록 위치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 보통 화장실의 청소부,미화원님은 남자화장실과 여자화장실을 가리지 않고 여성인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남성화장실을 여성이 청소하는 것은 남성에 대한 차별이 아닌가 라고 반문할 수 있는데, 지금부터 그 이유를 설명하도록 하겠다. 우선 여자화장실을 남성이 청소하지 않는 것은, 여성이 성적 객체로, 남성에 의해 성적으로 공격받을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나 화장실은 성기를 드러내고 배설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성적으로 쉽게 공격받을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젠더 권력을 갖고 있는 남성은 여성을 성적으로 공격하기 쉽기 때문에 여자화장실을 청소하는 데에 고용하지 않는다. 만약 여자화장실을 청소하는 남성이 있다면 여성들에게 큰 거부감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반면에 여성이 남자화장실을 청소한다고 해서 여성이 남성보다 성적 지위가 높아 남성을 성적으로 공격할 것이라는 생각은 아무도 하지 않는다. 설령 여성의 성욕이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고 5~60대가 되면 근력도 세진다고 하더라도, 중년 여성이 화장실에서 배설 활동을 하는 남성을 성적으로 공격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어렵다. 따라서 남자화장실은 여성이 청소해도 좋다는 암묵적인 규칙이 생겨난 것이다. 또한 이에는 중년의 여성을 중성적 존재로 취급하는(젊은 2~30대 여성이 아닌 여성을 성적 존재로 취급하지 않는)여성 혐오도 영향을 미친다. 또 임금 문제와 청소부에 대한 사회적 편견도 관련되어 있다. 화장실 청소부는 전형적으로 경력단절 여성들이 많이 근무하는 저임금 노동직인데, 이런 직업에 남성들은 지원하기를 꺼려한다. 결국 이러한 직업은 대부분 경력이 단절된 중력 여성의 몫이 되게 되는 것이다. 고용주들은 싸게 고용할 수 있는 중년 여성들을 통해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리려 한다. 또한 화장실 청소부는 대부분 여성이라는 편견도 남성들이 화장실 청소부가 되지 못하도록 하는 효과를 낳는다. 남자화장실을 여성이 청소하는 것에는 이러한 배경이 있으며, 혹자는 이를 남성차별이라고 부를 수도 있겠지만 이는 여성의 낮은 성적 지위(여성혐오), 경력이 단절된 저임금 여성 노동자와 사회적 편견이 작용한 사회 현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