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중점고등학교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2 October 2021, at 17:01.

과학중점고등학교는 형태로 수학·과학 교육에 중점을 둔 학교로, 일반계 고등학교 과학중점과정을 이수할 학생들을 교육하는 형식이다.

1 특징

과학실 4개, 수학교실 2개를 갖추도록 되어있다. 1학년때 연간 50시간 비교과 활동·과학 체험 활동·한국과학창의재단 과학교양·융합 과목을 추가 이수하고, 2학년에 과제연구·실험 중심 교육을 받는다. 과학중점고등학교는 자율학교로 시설비 5억, 매년 1억 5000만원 운영비를 받는다. 교육부 허가를 받은 학교에서 과학중점학급 설립은 학교 재량으로, 과학중점학급 2개를 편성하고, 자연계전체를 과학중점학급으로 할 수 있다. 교과목 45% 이상 수학·과학 교과로 편성할 수 있다. 일반계 고등학교 30%내외, 과학고등학교 60% 내외이다. 과학중점 고등학교 1학년 <과학교양> 과목을 한 학기당 1단위 이상 이수하고, 과학·수학 체험활동을 일정시간 이수하여야 한다. 1학년 <과학 창의체험> 과목을 1주일에 2시간 이수하는 학교도 있다. 2·3학년 <과학융합> 과목을 이수한다. 2학년때부터 전문교과 이수를 하게 된다. 과학고등학교에 떨어진 이과 계열 우수한 학생들이 다량 입학하기 때문에, 좋은 내신을 받기 쉽지 않다. 평소 수학·과학 관심이 많아, 학과·진로가 해당 분야인 경우, 내신 생기부 종합전형을 준비하는 경우, 국·영·수는 3등급, 이과에서 전교권 학생들과 친하게 지내고, 좋고 조용한 면학분위기를 원하는 경우 과학중점반에 적합하여 희망이 좋다. 과학중점반으로, 수학·과학을 중점으로 이수하기 때문에 문과생은 힘들 수 있다. 더군다나 고등학교는 담당 교사가 신경쓰는 정도가 달라질수도 있는 점이다. 특수한 고등학교이기는 하지만 차별 대우를 하고 있기 때문에 부담감이 생길수도 있다. 일반학급으로 전학가고, 대입 공부를 포기하는 결과가 생기기도 한다. 절대평가 위주이다.

2 목록

2.1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과학중점고등학교
강일고등학교 경기고등학교 경복고등학교 대진고등학교 마포고등학교
명덕고등학교 무학여자고등학교 반포고등학교 방산고등학교 서울고등학교
선정고등학교 숭의여자고등학교 신도림고등학교 용산고등학교 용화여자고등학교
여의도고등학교 영등포고등학교 예일여자고등학교 잠신고등학교 창동고등학교
혜원여자고등학교 휘경여자고등학교

2.2 서울특별시 여자고등학교

2.3 인천광역시

인천광역시의 과학중점고등학교
가림고등학교 계양고등학교 선인고등학교 송도고등학교 인명여자고등학교
인천고등학교 인천남고등학교 인천남동고등학교 인천산곡고등학교 인천여자고등학교
인천원당고등학교 인천효성고등학교

2.4 경기도

2.5 강원도

2.6 충청북도

2.7 대전광역시

2.8 전라북도

2.9 광주광역시

2.10 경상도

2.11 대구

2.12 부산

제주도에는 과학중점 남자고등학교만 있고, 여자고등학교는 존재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