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우남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2 February 2022, at 15:11.

개요

'관우남'이란 여성에게 '상식'이 있는 사람인지 알아보기 위해 '관우 아세요?'라고 묻는 남자를 말한다.

이 질문의 출처는 불분명하나, 중국게시물 번역글에서 시작되었다는 이야기와 인터넷 커뮤니티 엠엘비파크 불펜에서 '소개팅하는 여성의 인문학적 소양과 지식, 상식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던져야하는 질문'으로 시작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리고 놀랍게도 실제로 소개팅에서 그런 질문을 받아본 적이 있다는 트윗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이러한 질문은 매우 무례한 행위이다. 초면에 만난 상대를 자신보다 아래에 있다고 생각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판단 기준에 의해 평가하려고 하는 것이기 때문.

받아치기

관우남에 분노한 트위터리안들은 관우남을 비난하며 자신이 그런 상황에 처했을 경우 어떤 대답을 할 것인지에 대해 올리기 시작했다. 물론 지옥의 트위터 드립도 시작되었다.

그 중 유명한 것은 다음과 같다.

  • '관우남' 질문에 여성이 '찻잔이 식기 전에 대답해드리면 되나요?'라고 대답했는데 못 알아들었다는 이야기
  • 부하직원이 '관우남' 질문을 하기에 "동묘앞 가서 향이라도 피울까"라고 했는데 못 알아들었다는 이야기. '서울 동관왕묘(동묘)'는 다름아닌 관우를 모신 사당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