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黑澤明. 1910년 3월 23일 출생. 1998년 9월 6일 사망. 일본영화 감독.

1950년 라쇼몽이 베니스 영화제와 미국 아카데미상을 휩쓸자, 일본이 세계를 향해 내세울 수 있는 유명한 이름이 되었다.

영화 계보학적으로는 존 포드서부극 영화들의 영향을 명백히 받았다. 구로사와 아키라의 사무라이 영화들은 미국 영화 역사에서 서부극이 지니는 의미를 일본 영화사에서 재현해내었다고 좋을 정도. 사실 구로사와 아키라 사후 사무라이 영화는 계보가 끊겼지만, 패러디물 사무라이 픽션이나 기타노 다케시의 자토이치의 형태로 간간히 보이기는 한다.

영향을 받은 만큼이나 영향을 많이 주었는데, 특히 조지 루카스 감독의 구로사와 아키라 사랑은 대단하여서 스타워즈의 등장인물 구성은 숨은 요새의 세 악인과 동일하다. 심지어 조지 루카스는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이 카케무샤를 만들때 제작을 담당하기도 했다. 이탈리아 감독 세르지오 레오네는 요짐보를 그대로 표절해다가 마카로니 웨스턴의 시초인 황야의 무법자를 만들었다. 또 7인의 사무라이는 존 스터지스 감독의 황야의 7인으로, 황야의 7인은 이 후 세월이 지나 2016년 이병헌이 등장하는 매그니피센트 7으로 재탄생 되었으니 최소한 서부극이라는 장르에 있어서 구로사와 아키라의 영향력은 계속해서 유지될 것 같다.

2 작품 목록